연극활용 수업, 공감하다.

도덕윤리+철학 공부방 2018.03.23 21:07 Posted by 文 寸 문촌
연극, 수업이 되다.
류미경 수석선생님(경기 별내중, 국어)을 모시고, 연극활용수업 연수를 받았습니다.
나태주 시인의 시를 연극하고,
전문가가 되어 시평을 하면서
시를 이해하고 삶을 이해합니다.

먼저 시를 눈으로 읽어 봅니다.
다시 낭독해봅니다.

ㅡㅡㅡㅡㅡㅡㅡ
바다에서 오는 버스 ㅡ 나태주 
  
아침에 
산 너머서 오는 버스 
비린내 난다 
물어보나마나 바닷가 
마을에서 오는 버스다 

바다 냄새 가득 싣고 오는 버스 
부푼 바다 물빛 
바다에서 떠오르는 해 
풍선처럼 싣고 오는 버스 

저녁때 
산 너머로 가는 버스 
땀 냄새 난다 
물어보나마나 바닷가 
마을로 가는 버스다 

하루 종일 장터에 나가 
지친 아주머니 할머니들 
두런두런 낮은 말소리 싣고 
지는 해 붉은 노을 속으로 
돌아가는 버스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 시가 연극이 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냅니다.
바닷가 마을, 버스와 장터 공간적 배경
아침과 저녁의 시간적 배경
운전사, 할머니, 아주머니 등 등장인물
사건과 스토리를 담고 있는 비린내와 땀냄새 ᆞᆞᆞ
먼저, 배역을 정했습니다.
그리고 지기가 맡은 캐릭터를 설계하며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버스기사, 뺑덕이할매, 청산댁, 남희엄마, 구랭이 아재, 할망구

다른 친구들은 무대설정ㅡ버스 안(의자로 버스안 무대장치), 음향ㅡ바다소리, 버스소리  등
그리고 즉흥 연극을 시작합니다.
정지장면을 잡고 큐! 파도 소리, 버스 소리, 아침 시장으로 가는 버스기사부터 대사 시작, 그 다음 등장인물 순으로 ...등장과 대사ㅡ 화자의 2연까지 시낭송
그리고 시장파하고 돌아가는 버스안(의자를 돌려서 무대설정) 다시 즉흥연극... 화자, 3, 4연의 낭송
연극이 끝나고 4개의 연에 대해, 전문가(노란 망또 또는 박사모, 박사학위 복장입고)되어 느낌 평하기.

선생님의 평ᆞ수업 정리

ㅡ 도덕ᆞ윤리 수업 예화를 연극으로 가능하겠죠. 공감능력, 협업능력, 문제 해결능력, 창의성 등 많은 역량을 길러 줄수 있겠어요.  다른 어떤 교과보다 삶ᆞ사람ᆞ사랑의 교육을 중시하는 도덕윤리수업에서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ㅡ좀더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더 해보겠습니다.
ㅡ 꽃들에게 희망을, 이 스토리도 연극으로
꽃들에게 희망을 ㅡ 비주얼씽킹
ㅡ용감한 엘리엇 논술형 글쓰기 전에  연극활용
등 가능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