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와 놀기

1326 泰而不驕, I BEST로 군자되기

by 문촌수기 2021. 6. 5.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을 길러내는 일이다.
성인, 군자, 대인, 대장부, 의인이 표준이다. 감히 닮기가 힘들어도 소인, 졸장부, 모사꾼, 도척, 잡배, 악인은 되지 말 것을 가르친다. 교직 마지막을 군자와 소인을 비교하며 <논어>를 가르쳤다. 소인이 되지말고 군자를 닮자며.
I (am) BEST 하자.
나(I) 부터,
기본적인 것(Basic) 부터,
쉬운 것(Easy) 부터,
작은 것(Small) 부터,
오늘(Today) 부터.


○ 君子 周而不比, 小人 比而不周 (군자 주이불비, 소인 비이부주) 군자는 두루 사랑하고 편을 가르지 않고, 소인은 편을 가르면서 두루 사랑하지 않는다.
○ 君子 喩於義, 小人 喩於利 (군자 유어의, 소인 유어리) 군자는 의에서 깨우치고, 소인은 이익에서 깨우친다.
○ 君子 坦蕩蕩, 小人 長戚戚 (군자 탄탕탕, 소인 장척척) 군자는 마음이 평탄하여 여유가 있고, 소인은 늘 근심하고 걱정한다.
○ 君子 和而不同, 小人 同而不和 (군자 화이부동, 소인 동이불화) 군자는 잘 어울리지만 똑같지는 않고, 소인은 똑같은 짓 일삼지만 불화한다.
○ 君子 泰而不驕, 小人 驕而不泰 (군자 태이불교, 소인 교이불태) 군자는 태연하면서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되 태연하지 못하다.
○ 君子上達, 小人下達 (군자상달, 소인하달) 군자는 위로 통달하고, 소인은 아래로 통달한다.
*상달~형이상학, 天理를 쫓으니 高明하고
**하달~형이하학, 人慾을 쫓으니 汚下하다.


13‧26 “君子泰而不驕, 小人驕而不泰.”
(군자 태이불교 소인 교이불태)
"군자는 태연하되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되 태연하지 못하다."
The Master said,
"The superior man has a dignified ease without pride.
The mean man has pride without a dignified ease."

군자 태이불교

군자되기를 바라며
https://munchon.tistory.com/m/1262

논어16. 이상적 인간상-나도 군자이다.

16. 《논어》의 이상적 인간상: “나는 군자(君子)인가?” ▣ [읽기] : 군자(君子)는 어떤 사람인가?   《논어》에서 ‘군자’를 검색하면 핵심 사상인 ‘인(仁)’과 더불어 100번 이상 나온다. 그

munchon.tistory.com

https://munchon.tistory.com/m/579

IBEST 스토리(2)

작은 하나 때문에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다. 작은 하나 덕분에 모든 것을 얻을 수도 있다. 내 삶 어느 한 구석에도 깨진 유리창 하나, 어디 있지 않는가 돌아보자. 얼른 갈아 끼우고 치울 일이

munch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