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칙(law)&효과(effect)&증후군(syndrome)

줄리의 법칙[ Jully’s law ]

by 문촌수기 2017. 1. 6.

줄리의 법칙[ Jully’s law ]

마음속으로 간절히 바라는 일은 예상치 못한 과정을 통해서라도 필연적으로 이루어진다는 법칙이다.

머피의 법칙, 샐리의 법칙에 이은 신조어, 줄리의 법칙

머피의 법칙(Murphy’s law)은 일이 잘 풀리지 않고 계속 부정적인 사건만 일어나는 법칙이다. 반면 샐리의 법칙(Sally’s law)은 우연히 운 좋은 일들만 연속해서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줄리의 법칙은 성공과 행운은 인간의 간절한 바람과 의지에서 태어난다고 말한다. 운에 중점을 둔 머피의 법칙, 샐리의 법칙과 다르게 사람의 의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소설 《연금술사》에서도 볼 수 있는 줄리의 법칙

“자네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면 온 우주가 그 소망이 이루어지도록 도울 걸세. 누구나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는 이 지구의 위대한 진리 때문이야.”

 

파울로 코엘료 ⓒMarcello Casal Jr./Abr

브라질 출신의 소설가 파울로 코엘료(Paulo Coelho)의 《연금술사》에 나오는 이 대사는 줄리의 법칙의 원리를 담고 있다.

줄리의 법칙의 사례에는...

1 그리워했던 첫사랑을 오랜 세월이 흐른 뒤 맞선 장소에서 만나는 것.

 

2
지갑을 잃어버린 뒤 계속 지갑에 대한 생각을 하다가 누군가로부터 지갑을 선물 받는 것.

즉, 줄리의 법칙은 우연한 일의 발생이지만 결국 사람의 간절한 의지와 의도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이다.

간절한 소망이 가져다준 기적같은 중국의 사례

2011년 중국, 간 이식 수술을 받아야 할 아이가 간 일치자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오히려 아이의 엄마에게 다른 아이를 위해 이식 수술을 해줄 수 있겠느냐는 제안이 들어왔다.

평소 자신의 아이를 살리고 싶은 소망이 컸던 엄마는, 다른 아이를 살리기 위해 이식 수술을 했다. 이식 수술 후 엄마는, 간을 기증받은 그 아이의 엄마가 자신의 아이와 간이 일치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 아이의 엄마에게 간을 기증받아 자신의 아이 역시 살리게 되었다.

 

아이를 살리고자 한 엄마의 간절한 소망과 따뜻한 마음씨가 줄리의 법칙과 같은 행운을 가져다준 것이다.

참고문헌

----------------------

두산백과 > 줄리의 법칙 [ Jully's law , - ]

요약
간절히 원하는 일은 언젠가는 이루어진다는 일종의 경험법칙이다.

막연한 행운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으로 간절히 기원하는 일은 예상치 않은 과정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일종의 경험법칙을 줄리의 법칙(Juile’s law)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오랫동안 가고 싶었던 곳이 있었지만 여행경비가 없어 꿈만 꾸고 있었는데 우연히 여행상품권에 당첨되어 원하던 곳으로 여행을 갈 수 있게 됐다거나, 너무 가지고 싶었지만 품절로 인해 구할 수 없었던 물건을 친구에게 생일선물로 받게 되는 식이다.

한편, 한 번 일이 잘못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쁜 방향으로 일이 꼬여 가는 것을 머피의 법칙, 우연히도 예상치 않았던 행운들이 줄줄이 이어지는 것을 샐리의 법칙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줄리의 법칙 [Jully's law, -法則] (두산백과)

 

참조어
머피의 법칙(Murphy’s law), 샐리의 법칙(Sally’s law)

[네이버 지식백과] 줄리의 법칙 [Jully’s law]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주) 북이십일 21세기북스 )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94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