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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 이야기

2015 개정 교육과정ㅡ현장안착

by 문촌수기 2017. 7. 7.
http://www.kfta.or.kr/news/view.asp?bName=news&s_div=1&num=6305
■ 황보근영 경기 매홀고 수석교사 도덕‧윤리교과 발표요지
○ 2015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은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대입 중심으로 운영돼 온 고등학교 문‧이과 이분화와 수능 과목 중심의 지식 편식 현상을 개선함에 있음.

○ 이를 위해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6개 핵심역량과 교과별 역량은 수업과 평가에 적용해 길러줘야 하며 지식개발에 치중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협업하는 능력과 인성을 길러주는 교육을 실시해야 함.

○ 또한 ‘공동체 역량’ 또는 도덕교과의 ‘도덕적 공동체 의식’과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또는 (통합)사회교과의 ‘협업능력’과 공동체적 역량‘을 평가 영역으로 계획할 필요가 있음.

○ 명실상부한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도모를 위해서는 주제 중심으로 인문학적 내용요소와 이과학적 내용요소,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도모하는 다양한 형태의 융합수업과 교내 타 교과 선생님들과 수업 단짝이 돼 부동이화(不同而和)하면서 융협형 팀티칭수업과 평가를 도전적이고 실험적으로 실시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