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주얼씽킹+맵수업

스몸비 예방 포스터 ㅡ 비주얼씽킹

by 문촌수기 2017. 9. 6.

용인의 청ㅇ중학교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 "생각을 디자인하다ㅡ비주얼씽킹ᆞ맵" 모둠활동 결과물입니다.
우리 사회의 문제거리가 되고 있는 스몸비(스마트폰 좀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슬로건ㅡSTOP,LOOK,LISTEN,THINKㅡ를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해보았습니다.

1.모둠이름('풀' 3-4음절)과 모둠구호
2.스몸비 사고 예방 행동단계
3.비주얼씽킹 은유법

모둠이름에서 '속풀이'는 표현도 재미있고 특별하죠. 물론 성인용 이름이네요.
비주얼 씽킹에 대한 메타포(은유ᆞ이름붙이기)도 무릎을 치게 하네요. '강아지풀'이 우연히도 두개 모둠 나왔네요. 그렇지만 표현과 모둠구호가 다르죠. 특히 '강하고ᆞ아름답게ᆞ지혜롭게!'의 구호 때는, 강ᆞ미ᆞ지 3가지 덕을 갖춘 아테나 여신 이미지가 떠올랐습니다.

루벤스, <파리스의 심판>
ㅡ 앞으로 바라보는 왼쪽의 여신이 아테나 여신입니다. 그 뒤로 투구와 메두사의 얼굴이 새겨진 방패와 나무 위에는 지혜의 상징인 올빼미(미네르바)가 앉아있네요.
파리스는 금빛 사과를 마주보고 있는 미의 여신인 아프로디테에게 내밀었습니다.
그 바람에 트로이 전쟁이 일어났다죠. 여신의 뒤로는 아기 에로스가 엄마의 옷을 챙기고 있네요.
오른쪽에는 헤라여신입니다. 여신의 발아래에 공작을 보고 금방 알 수 있죠.
방패ᆞ올빼미와 큐피드 그리고 공작은 세 여신의 상징(symdol)이 됩니다. 상징은 본체와 짝이 되며, 반쪽 부절이 됩니다.
반쪽을 보면 나머지 그 반쪽을 알 수있답니다. 나의 반쪽이 제 아내이죠.
툭하면 '반쪽 국회'라는 반쪽은 절대 아니랍니다.
본체(A)와 상징(B)은 은유법으로 의미붙이기가 되며, B는 A의 부절이 되는 셈이죠.
"비주얼씽킹(A)은 아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