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48

경상감영 ㅡ 수운 최제우, 대구에서 순도하다. 오랜만에 대구를 찾았다. 젊은 시절의 아픈 추억들이 아련하다. 대구 중앙공원이 지금은 경상감영공원으로 담장을 벗고 시민들 품자락에 자리 잡고 있었다. 이곳에서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는 문초를 당하고 바로 서쪽에 붙은 지금의 종로초등학교 자리에 위치했던 감옥소에서 옥살이하고 대구 읍성 남문에서 사형을 당하였다. 지금은 천주교 순교성지로 알려진 관덕정이 사형터였다. 그의 동상은 대구 달성공원에서 만날 수 있다. 대구 근대로의 여행 제1코스, 경상감영 달성길이다. ᆞᆞᆞᆞ스크랩 ㅡ 영남일보 대구는 동학의 성지…경상감영서 최제우 순도하던 날 ㅡ영남일보 박진관기자2014-02-14 ‘망나니가 水雲의 목을 베는 순간 광풍이 일어… 그의 머리는 사흘간 읍성 밖 장대에 걸렸다’ (경주시 현곡면 용담성지 안에 있는 수운 .. 2017. 4. 26.
활동지 - 그래픽 오거나이즈(Graphic Organizer) 교수학습내용에 부합되게 학습활동지를 잘 만들어야 겠어요. '학습 어포던스(affordance)'라는 말이 있죠. 학습환경으로 행동을 유도해낸다는 말이죠. 학습자의 행동을 학습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이라 여기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공부할 분위기를 만드는 것, 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 다 포함하는 셈이죠. 이 학습어포던스-학습환경조성에 학습지(워크시트)도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저의 주장입니다. 활동지에 따라서 아이들의 반응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생각을 정연하게 잘 담아낼 수 있도록 학습활동지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여기 저기에서 출력하여 모아둔 활동지 양식을 하나의 PDF 파일로 올립니다. 활동지 구한 곳. 1) 수퍼티처 - www.superteacherworkshe.. 2017. 4. 26.
그래피티,'평화와 정의' 전 ~ 평화와 정의란 무엇인가? 셰퍼드 페어리의 그래피티, - 위대한 낙서, '평화와 정의' 전시에서 가장 인상깊은 작품들 그라피티(graffiti)란? 벽이나 화면에 스크래치 기법이나 스프레이 페인트를 분무기로 내뿜는 방법으로 그린 낙서같은 그림이나 문자 '긁다, 긁어 새기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에서 비롯된 용어이다. 현대적 의미의 그라피티는 1960년대 후반기, 인종차별에 저항하는 젊은 흑인들이 미국 뉴욕의 브롱크스를 중심으로 건물 벽이나 지하철 차량 등에 스프레이와 페인트로 그린 구호와 그림에서 출발한다. 이후 흑인 특유의 즉흥적인 면과 직접적인 접촉을 중시하는 힙합 문화와 결합했다. 초기에는 인종주의, 고립, 흑백 차별, 환경오염 등 정치ㆍ사회적 이슈를 주로 다루었지만 최근 들어 신변잡기적인 부문에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 2017. 4. 18.
그래피티, 무엇인가? ㅡ 캡쳐 이미지 그래피티 란? Daum 블로그 - http://m.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Ejat&articleno=11294009 2017. 4. 18.
셰퍼드 페어리, 위대한 낙서 ㅡ 전쟁과 평화 "윤동주, 달을 쏘다" 뮤지컬 관람을 갔다가 시간이 남아서 단지, '평화와 정의'라는 제목에 끌리어 전시장으로 들어갔다. 처음 본 미술분야, 이게 무슨 예술이냐? 광고냐? 포스트인가? 낙서인가? 특별하고 강렬한 인상을 주었다. 무슨 메세지를 전하는가? 추측하기도 어렵다. 아무튼 그 낯섬과 끌림을 기억하고자 한다. 아트인사이트 – [Preview] 위대한 낙서 '셰퍼드 페어리(OBEY GIANT) 전 : 평화와 정의' 2017. 4. 18.
이원목적분류표ㅡ스크랩 이원목적분류표에 대한 이해 1. 이원목적분류표는 왜 작성하나? 교수목표를 분류할 때, 학습결과를 내용과 행동으로 도식화시켜 목표를 확인하고 분류하는 작업과정이 필요하다. 이것을 흔히 이원목적분류표의 작성이라고 한다. 교육목적의 이원목적분류표는 내용요인과 행동요인을 가로와 세로의 두 개 차원으로 동시에 제시해 놓은 것이다. 이원목적분류표는 교과 또는 단원의 목표와 평가활동을 연계시켜 주는 교량 역할을 담당한다. 즉, 이원목적분류표의 작성은 학습결과를 평가하기 위하 설계도가 되며 문항 작성의 길잡이가 되는 나침반 구실 즉, 교수 계획을 수립할 때, 교수과정에 적용되어야 하고 평가시에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자료로 활용 된다. ①평가결과에 대한 분석으로 대책 수립 ②교수·학습 방법 개선 ③개별학생에 대한 환류 .. 2017. 4. 13.
3월의 바람, 4월의 비가 5월의 꽃을 피운다. 밝은 아이, 밝은 성격을 좋아하는데도 빗소리가 좋다. 빗소리에 세상소리가 묻혀서 그런걸까? 조용해서 좋다. 봄이 되면 먼저 꽃을 찾는다. 아이들을 꽃같이 본다. 꽃을 찾다 시를 얻었다. 꽃보다 예쁜 시다. 위로하고 희망을 주는 시다. 비와 바람의 월츠를 본다. 꽃을 피우는 사랑을 본다. ᆞᆞᆞᆞᆞᆞᆞ [최영미와 함께 읽는 세계의 명시] 3월의 바람과 5월의 꽃 어려서는 봄이 좋은지도 몰랐다. 내가 봄이었으니까. 1980년에 대학생이 돼 서울의 봄을 지나 잔인한 5월을 맞은 뒤, 나는 봄이 싫어졌다. 4월이면 피어나던 최루탄 냄새를 잊고, 나이가 들어 봄이 좋아졌다. 올해처럼 봄이 기다려지는 해도 없었다. 우리 모두에게 길고도 초조했던 겨울이 드디어 끝났다. 탄핵이 인용되고 처음 맞은 주말. 미세먼지 날리.. 2017. 4. 2.
도덕교과 소통과 나눔의 멘토링 - 평가문항출제 나눔 자료 토요일, 행복한 나들이 였습니다. 서울 종로도서관에서 한 달에 두 번씩 열리는, 도덕교사를 위한 [소통과 나눔의 멘토링 모임]의 자리에서 참 좋은 나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시간의 행복 여운과 추억의 장을 간직하고, 그 자리에서 다 나눠 드리지 못했던 파일들을 여기에 담아 드리고자 합니다. 1. 성취기준 재구성 / 2. 이원목적분류표 작성 / 3. 평가문항 유형별 작성법 / 4. 서논술형평가 예시 5. 수행평가 채점기준 예시 / 6. 출제 틀(말풍선, 도표, 그림 등) 간단 제작법 8. 출제에 자주 쓰이는 단축키 / 9. 씽킹맵 등의 내용이 담긴 한글 파일을 여기에 붙일게요. / ~ 2017수능시험 생윤, 윤사문제지 : 문제 출제 양식과 유형 파악 / 좋은 제시문 - 캡쳐,재구성 활용 ~ 성취기준과 .. 2017. 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