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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082

비주얼씽킹ㅡ어린왕자와 된사람, 스토리드로잉 저의 매력홀릭고, 이웃의 동탄 OO중 자유학기제를 위한 연수ㅡ 생각의 디자인 연수 중, 모둠활동으로 비주얼씽킹을 했습니다. 1.네임두들링으로 마음열기 2.모둠명ㅡ'풀'글자가 있는 3-5음절과 모둠구호 정하기. [모둠활동으로 스토리드로잉] 3.어린왕자의 주정뱅이 이야기-사이클맵 4.학교 현관에서 중1학생의 시 캘리에서ㅡ'사람이 말야. 된사람되야 하는겨!' 에서 동기되어, "어떤 이가 '된사람'일까요" "된사람이 뭔겨?'"라며 묻게 되었습니다. 중1의 시라기 보다 큰 스님의 일갈처럼 들리네요. "사람이 말야. 된사람되야 하는겨." 2017. 6. 8.
놀이와 공부 - 하노이탑과 윤리모둠학습 놀이(Play)의 가치 * 놀이의 가치 : 고대 희랍의 플라톤(Platon) 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 놀이도 교육활동이다 : 로크(Locke), 루소(Rousseau), 프뢰벨(Frobel), 몬테소리(Montessori) * 놀이 : 레저(leisure), 레크레이션(recreation), 게임(game), 오락(entertainment), 유희, 장난 - 레저(여가)의 어원 : 희랍어 '스콜레'(scole)와 라틴어 '스콜라'(scola)에서 유래. 이는 학습을 의미하는 'school'의 어원. - 동시에 레저는 '자유스러워지다'(to be free), '허락되다'(to be permitted)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리께레(licere)에서 유래된 개념 - 결국 레저(여가)의 .. 2017. 6.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