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173

인문학ᆞ평화통일 산책, 파주지역 길을 나서기 전에 먼저 공부해두면 좋겠습니다. '아는 것 만큼 보인다'니, 더욱 알찬 인문학 공부를 위해 다음에 소개하는 홈페이지 글을 미리 읽고 오셔요. 현장에서 귀와 눈이 더욱 밝아질 것 입니다. 황보근영의 [한국사상순례 홈페이지] 율곡을 찾아서 (1) - 율곡 선생님의 자운서원 - http://www.korearoot.net/sasang/me5/1.htm 율곡을 찾아서 (2) - 율곡 선생님과 신사임당의 묘소 - http://www.korearoot.net/sasang/me5/2yulgokmyo.htm 율곡을 찾아서 (3) - 율곡 선생님 정자, 화석정 - http://www.korearoot.net/sasang/me5/3hwasukjung.htm 황보근영 ㅡ 뿌리넷 홈페이지 ㅡ[고교]傳通倫理 - .. 2017. 6. 17.
아시안 하이웨이를 달리자 - 스토리텔링 활동지와 예시 아시안 하이웨이를 달리자 - 스토리텔링 활동지와 예시 답안가상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기 > 상상하기 - 그리워하기(그려보기) 교수·학습 팁 > 가능한 통일한국의 밝은 미래를 전망하며 상상하는 이야기를 만들어 본다. 통일한국 시대의 모습도 좋지만 남북한이 통일을 준비하면서 평화적인 교류가 활발한 시기를 가상해도 좋다. 아시안 하이웨이 뿐 아니라 대륙횡단철도도 소개하면 활동의 효과를 더 높일 수도 있다. 이야기를 구성하는 역량을 길러간다면 금상첨화겠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의 생각을 대륙과 세계로 넓혀나가며 통일한국의 밝은 미래로 확장해나가는 것이다. 아시안 하이웨이와 대륙횡단 철도 가상의 이야기 통일(2026년)이 된지 20년이 되었다. 통일한국의 자랑스러운 모습을 세계인들에게 전할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 위해 .. 2017. 6. 17.
아시안 하이웨이 (Asian High Way) - 평화와 통일로 가는 길 우리나라 부산에서 유럽까지 내 차를 몰고 달릴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안타깝게도 그렇게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시안 하이웨이(AH)' 고속도로 이정표에서 볼 수 있다. 경부고속도록 서울요금소를 지나자마자 보이는 판교분기점 이정표, 판교IC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일산 구리)가 분기되는 지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벅찬 기대로 휴대폰 영상으로 담아보았다. 지금 이 노래를 들으면서 계속 직진, 직진하면 평양을 지나 중국으로 그리고 아시아대륙을 지나 유럽으로 가게 된다. 이정표 안내가 많이 아쉽다. 왜 북한(평양)은 적어놓지 않았을까? 그래도 일단 꿈이라도 꾸자. 언젠가는 이 길을 달릴 것이다. "길은 언제나 어디에나 있다." "걸어야 길이 된다." 나의 길 명언으로 주문을 외운다. 우리나라를 지나는 아.. 2017. 6.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