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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073

통합사회 어떻게 준비해야하나? 통합사회, 과연 융합형 인재육성에 부합할까? ㅡ2015개정교육, 현장적용을 준비하며 토론발표(2015.7.10)ㅡ 황보근영 경기 매홀고 수석교사(도덕)도 "통합사회는 윤리 사회 역사 지리에서 교집합을 모아둔 것이고 통합과학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에서 공통개념만을 단순히 결합시킨 것에 불과하다"며 "과목 수만 늘었지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과가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ᆞᆞ 황보근영 수석교사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통합사회나 통합과학을 새로 추가하기보다는 창의·융합형 수업을 위한 교사 연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수를 강화하는 것이 나은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교사들 "통.. 2017. 7. 7.
2015 개정 교육과정ㅡ현장안착 http://www.kfta.or.kr/news/view.asp?bName=news&s_div=1&num=6305 ■ 황보근영 경기 매홀고 수석교사 도덕‧윤리교과 발표요지 ○ 2015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은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대입 중심으로 운영돼 온 고등학교 문‧이과 이분화와 수능 과목 중심의 지식 편식 현상을 개선함에 있음. ○ 이를 위해 개정교육과정에 제시된 6개 핵심역량과 교과별 역량은 수업과 평가에 적용해 길러줘야 하며 지식개발에 치중하는 교육에서 벗어나 협업하는 능력과 인성을 길러주는 교육을 실시해야 함. ○ 또한 ‘공동체 역량’ 또는 도덕교과의 ‘도덕적 공동체 의식’과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 또.. 2017. 7. 7.
2015개정 교육과정을 준비하며 2015개정교육과정의 적용 원년이 이제 반년 남았다. 3년전부터 시작된 새교과서 집필에 대한 심의도 이제 막 끝났다. 지금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돌아보기 위해, 지난 간 일들을 들춰어 보았다. 2013년 11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실시된 에 대한 교과별 제안, 포지션테이퍼를 발표했다. 뉴스를 링크하며, 되새김질 해놓는다. ㅡㅡㅡㅡ뉴스링크ㅡㅡㅡ 2013년 11월 4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새교육개혁포럼 한국교육신문 기사ㅡ2013.11.11 중앙일보기사ㅡ2013.11.5일자 2017. 7.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