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ㅇ중 ㅡ 이틀동안 학생중심 배움중심수업을 위한  비주얼씽킹맵과 픽토리텔링 강의의 모둠활동 결과물입니다.
@네임텐트

@손가락그림으로 나를 돌아보기와 우정의 나눔

@스몸비 추방ㅡ캠페인과 과학기술적 대책

픽토리텔링ㅡ주정뱅이 별 이야기의 의미
  ㅡ STOP IT!

ㅡ 광명 가O중 ᆞ 나의 행복과 삶의 의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어머니들과 함께 한 비주얼씽킹

비주얼씽킹+맵수업 2017.09.22 18:00 Posted by 文 寸 문촌
군포 부곡마을의 모 중학교.
학부모 독서연구회 주관으로,
비주얼씽킹으로 인성교육 강의를 했습니다.
인성교육, 인문학, 모든 교육의 가장 핵심적 화두라 할 수 있는 두개의 질문에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해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나는 누구인가?" -  네임텐트
   *내 이름 그림>잘 했던(하는) 것ㅡ좋아하는 것ㅡ바라는 것
  *표현하기ㅡ나 소개하기ㅡ공감과 기도하기
 @"행복은 무엇인가?" -  손가락 그림
  *잊고 살았던 나의 최고가치ㅡ나의 꿈ㅡ나의 자랑ㅡ나의 약속ㅡ나의 그늘
 *모둠활동에 자리 배려하며 자기 손가락 행복 그리기ㅡ나는 ♡♡이다ㅡ행복의 일언명구 표현하기ㅡ친구와 생각나누기ㅡ모둠발표하기

'나다움' 모둠결과물이 빠졌네요.

 ㅡ 네임텐트

최소영 님의 가장 잘한 일ᆞ좋아하는 것ᆞ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이 이름그림속에도 가족의 행복이 있죠.

마지막으로 스몸비 사고의 위험성을 알리고, 스몸비 추방 캠페인의 필요성을 전하면서,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 정말 우리가
ㅡSTOPᆞ멈추어야 할 것은?
ㅡLOOKᆞ보아야 할 것은?
ㅡLISTENᆞ들어야 할 것은?
ㅡTHINKᆞ생각해야 할 것은?
그것이 무엇인지 찾아보자고 역설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지금 우리 사회에 스몸비 현상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답니다.
꼭 우리 사회만이 아니라 세계적인 문제인 셈이죠.
자기 안전을 소홀히하고 시민으로서의 책임도 망각하며 돌아다니는 스마트폰 좀비.
이들은 어떤 문제를 일으키며 그 문제를 줄이기 위한 여러 방안들을 찾아봐야 합니다.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도 절실하게 필요한 일이죠.  무엇보다도 안전이 제일이니깐요. 마침, 호주에서 진행되고 있는 <스몸비추방 캠페인>이 신문에 소개되었기에 우리 아이들에게도 가르쳤습니다.  

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02/2017060203135.html

- 4단계 행동 절차!!  'STOP > LOOK > LISTEN > THINK'
- "무엇을 멈추란 것인가?  무엇을 보란 것인가?  무엇을 들으란 것인가?  무엇을 생각하란 것인가?"를 성찰하게 했습니다.  (붙임 한글 파일 참조)
                         
스몸비예방캠페인-실습지.hwp

- 4단계 행동 절차 동사를 그림으로 표현해보게 했답니다.
- 더하여, 과학기술적인 예방책은 또 어떤 것이 있을까를 제시해보라고 했답니다.

<광고영상> ~ 강력한 메시지를 주기 위해 어떤 나라에서는 이런 TV광고를 제작하여 보여 주었답니다. 저도 너무 놀랐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fXopEIPqio


<스몸비 추방 캠페인 -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하기> - 형식(레이아웃)은 자유입니다.


위의 사진을 자세히 보게 합니다. 편안하게 잠을 자는 예쁜 소녀. 귀에는 빨간 이어폰을 꽂고 있네요. 그러나 자세히 들여다 보면 편안하게 잠든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어폰의 빨간 색 줄은 피가 흘러내리는 모습입니다. 
"DON'T TUNE OUT" 문장이 눈에 들어옵니다. "한 눈 팔지 말아라."라는 뜻입니다. 그 아래에 작은 글씨로 '멈추라, 보라, 들어라, 생각하라'고 하네요. 
              - 창의적 디자인 팀의 딜런 해리슨(Dylan Harrison)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02/2017060203135.html
횡단보도를 건너면서도 스마트폰에 빠져 달려오는 차를 발견하지 못했나 봅니다. 끔찍한 모습이죠. 이 일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하물며 운전자도 스몸비가 되어서 다니니깐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