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에게 교사의 길을 묻다.

인문학과스토리텔링 2018.02.11 18:39 Posted by 文 寸 문촌

선생님들, 가르치는 일보다 관리자와의 관계로 고민하면서 학교 생활을 계속할 것인지 떠날 것인지 갈등한다. <맹자>를 읽다가 고대의 '군주'와 '신하'와의 관계에서 나의 학교 생활을 돌아보게 되었다. 물론, 관리자와 교사의 관계를 고대의 군주와 신하의 관계에 빗대어 설명할 수 없다만, 인문학적 사유거리로 삼아보았다. 나는 청(淸)과 임(任)과 화(和)와 시(時)에서 어디에 가치를 둘 것인가를 생각해본다. 맹자는 시중(時中)하는 '공자에게서 배우기를 원한다'고 하였다. 나는 누구에게서 배울 것인가? 

 

. 맹자에게 묻다. - 관리자와 학교와 학생과의 관계

맹자- 萬章章句下 : 임금을 섬기고 백성을 부리는 도 (만장 하)

 

1. 伯夷 目不視惡色 耳不聽惡聲 非其君不事 非其民不使 治則進 亂則退

(백이 목불시악색 이불청악성 비기군불사 비기민불사 치즉진 란즉퇴)

백이는 눈으로는 나쁜 색 보지않고, 귀로는 나쁜 소리 듣지 않고, 임금 같잖으면 섬기지 않고, 백성 같잖으면 부리지 않았다. 다스려지면 나아가고 어지러우면 물러났다.

 

2. 伊尹 何事非君 何使非民 治亦進 亂亦進(하사비군 하사비민 치역진 란역진)

이윤은 말하기를 어느 누굴 섬긴들 내 임금 아니며, 어느 누굴 부린들 내 백성 아닌가?” 다스려져도 나아가고 어지러워도 역시 나아갔다.

 

3. 柳下惠 不羞汚君 不辭[]小官 進不隱賢 必以其道 遺佚而不怨 阨窮而不憫 與鄕人處 由由然不忍去也 爾爲爾 我爲我 雖袒裼裸裎於我側 爾焉能浼我哉 故聞柳下惠之風者 鄙夫寬 薄夫敦

(류하혜 불수오군 불사소관 진불은현 필이기도 유일이불원 액궁이불민

여향인처 유유연불인거야 이위이 아위아 수단석라정어아측 이언능매아재 고문류하혜지풍자 비부관 박부돈)

류하혜는 더러운 군주 섬김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작은 벼슬을 사양하지 않았다. [낮추어 보지 않았다.] 나아가면 그 어짊을 숨기지 아니하여 반드시 그 도리대로 하며, (벼슬 길에서) 버림을 받아도 원망하지 않고 곤궁을 당해도 걱정하지 않으며, 향인들과 더불어 처하되 유유자적하게 차마 떠나지 못해서 말하기를, 너는 너, 나는 나. 비록 <네가> 내 곁에서 옷을 걷어 부치고 벗고 뭔 짓을 한들, 네가 어찌 나를 더럽히겠는가?”하였다. 그러므로 류하혜의 풍도를 들은 자들은 비루한 지아비가 너그러워지며, 박한 지아비가 인심이 후해진다.

 

4. 孔子曰 遲遲吾行也 去父母國之道也 可以速則速 可以久則久 可以處則處 可以仕則仕 孔子也

(공자왈 지지오행야 거부모국지도야 가이속즉속 가이구즉구 가이처즉처 가이사즉사 공자야)

공자 (노나라를 떠날 적에) 말씀하시길, “더디고 더디구나 나의 걸음이여. ”라 하였으니 이는 부모의 나라를 떠나는 도리이다. 속히 떠날 만하면 속이 떠나고, 오래 머물만 하면 오래 머물며, 은둔할 만하면 은둔하고, 벼슬할 만하면 벼슬한 것은 공자이시다.

孟子曰 伯夷 聖之淸者也 伊尹 聖之任者也 柳下惠 聖之和者也 孔子 聖之時者也

(맹자왈 백이 성지청자야 이윤 성지임자야 류하혜 성지화자야 공자 성지시자야)

맹자 말하기를, 백이는 성인의 청[잡됨이 없는 것 - 청렴, 절개]한 자요,

이윤은 성인의 자임[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음]한 자요,

유하혜는 성인의 화[다름이 없는 것 - 편가름이 없이 화합함]한 자요,

공자는 성인의 시중[때에 맞게 중용의 덕을 실천함 - 時中]인 자이다.

 

백이숙제 채미도 (이당의 그림)

 

(공손추 상 / 0209-01~03 )에서

02 .......孟子曰 백이, 이윤, 공자, 皆古聖人也 ....乃所願則學孔子也 : 이들 모두는 옛 성인이시다. .....내가 원하는 것은 공자를 배우는 것이다. (내소원즉학공자)

09-01 孟子曰 伯夷非其君不事 非其友不友 不立於惡仁之朝 不與惡人言 立於惡人之朝 與惡人言 如以朝衣朝冠 坐於塗炭 推惡惡之心 思與鄕人立 其冠不正 望望然去之 若將浼焉 是故諸侯雖有善其辭命而至者 不受也 不受也者 是亦不屑就已

09-02 柳下惠不羞汚君 不卑小官 進不隱賢 必以其道 遺佚而不怨 阨窮而不憫 故曰爾爲爾 我爲我 雖袒裼裸裎於我側 爾焉能浼我哉 故由由然與之偕而不自失焉 援而止之而止 援而止之而止者 是亦不屑去已

09-03 孟子曰 伯夷隘 柳下惠不恭 隘與不恭君子不由也 (백이애 류하혜불공 애여불공군자불유야) : 맹자 말씀하시길, 백이는 좁고, 류하혜는 불공하니, 좁음과 불공함을 군자가 행하지 않는다.

(고자 장구 하 / 06-02)에서

06-02 孟子曰 居下位 不以賢事不肖者 伯夷也 / 五就湯 五就桀者 伊尹/ 不惡汚君 不辭小官者 柳下惠也 / 三者不同道 其趨一也 一者何也 曰仁也 君子亦仁而已矣 何必同

   맹자 말씀하셨다. "낮은 지위에 거하여 어짊으로써 어질지 못한 이를 섬기지 않은 자는 백이였고, 다섯 번 탕왕에게 나아가며, 다섯 번 걸왕에게 나아간 자는 이윤이었고, 더러운 군주를 싫어하지 않으며 작은 관직을 사양하지 않은 자는 류하혜였으니, 이 세 분들은 길이 같지 않았으나 그 나아감은 똑같았으니 똑같다는 것은 무엇인가? 인(仁)이다. 군자는 또한 인(仁)할 뿐이니, 어찌 굳이 같을 것이 있겠는가."

 

<생각거리>

맹자는 공자에게서 배운다.’[學孔子]라고 했는데,

나는 누구에게서 배울 것인가? [Who]________________________

왜 그에게서 배울 것인가? [Why]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느낌과 다짐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논어>와 <도덕경>에 묻는 교육의 길(2)

                                 

2.도덕경: ‘성인(聖人)’에서 찾는 교사의 모습

<3>

聖人之治, 虛其心, 實其腹, 弱其志, 强其骨,

常使民 無知無欲, 使夫智者 不敢爲也, 爲無爲 則無不治.

 

성인의 다스림은 그 마음을 비워 그 배를 채우게 하고,

그 뜻을 부드럽게 하여 그 뼈를 강하게 한다.

항상 백성으로 하여금 앎이 없게 하고 욕심이 없게 한다.

대저 지혜롭다 하는 자들로 하여금 감히 무엇을 한다고 하지 못하게 한다.

함이 없음을 실천하면 다스려지지 않음이 없을 것이니.

 

<5>

天地不仁, 以萬物 爲芻狗, 聖人不仁, 以百姓 爲芻狗,

天地之間, 其猶槖籥乎, 虛而不屈, 動而愈出,

多言數窮, 不如守中.

천지는 인자하지 않다. 만물을 풀강아지처럼 다룰 뿐이다.

성인은 인자하지 않다. 백성을 풀강아지처럼 다룰 뿐이다.

하늘과 땅 사이는 꼭 풀무와도 같다. 속은 텅 비었는데 찌부러지지 않고

움직일수록 더욱 더 내뿜는다.

말이 많으면 자주 궁해지네. 그 속에 지키느니만 같지 못하네.

 

<7>

天長地久, 天地 所以能長且久者, 以其不自生, 故能長生,

是以 聖人後其身而身先, 外其身而身存, 非以其無私邪, 故能成其私.

하늘은 너르고 땅은 오래간다. 하늘과 땅이 너르고 또 오래갈 수 있는 것은,

자기를 고집하여 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래 살 수 있는 것이다.

그러하므로 성인은 그 몸을 뒤로 하기에 몸이 앞서고,

그 몸을 밖으로 던지기에 몸이 안으로 보존된다.

이것은 사사로움이 없기 때문이 아니겠는가?

그러므로 오히려 그 사사로움을 이루게 되는 것이니.

 

<49>

聖人無常心, 以百姓心爲心, ................

聖人在天下, 歙歙爲天下渾其心, 聖人皆孩之.

성스러운 사람은 항상스런 마음이 없다.

오로지 백성의 마음으로 그 마음을 삼을 뿐이다. .............

성인은 하늘 아래에 임할 때에는 늘 화해롭다. 하늘 아래를 위하여 늘 그 마음을 혼돈되이 한다....성스러운 사람은 그들을 모두 어린아이로 만든다.

[성인은 천하에 임함에 있어서 고집함이 없이 천하를 위해 자신의 마음을 혼돈스럽게 한다. 백성들이 모두 그의 이목에 집중되어 있더라도, 성인은 그들을 모두 어린아이처럼 다룬다.]

 

<57>

故聖人云, 我無爲而民自化, 我好靜而民自正,

我無事而民自富, 我無欲而民自樸.

 

그러므로 성스러운 사람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가 함이 없으니 백성이 스스로 질서를 찾고,

내가 고요하기를 좋아하니 백성이 스스로 바르게 되고

내게 일이 없으니 백성들이 스스로 부유하게 된다.

나는 바람을 가지지 않는다. 백성들은 스스로 통나무가 될 뿐이다.

내가 무욕하면 백성들은 저절로 순박해진다.

 

<64>

...爲者敗之, 執者失之, 是以聖人無爲故無敗, 無執故無失,

民之從事, 常於幾成而敗之, 愼終如始, 則無敗事,

是以聖人欲不欲, 不貴難得之貨,

學不學, 復衆人之所過, 以輔萬物之自然, 而不敢爲.

 

...하려는 자는 반드시 패할 것이요,

잡으려는 자는 반드시 놓칠 것이다.

그러하므로 성스러운 사람은 함이 없기에 패함이 없고,
잡음이 없기에 놓침이 없다.

사람들이 일하는 것을 보면 늘 다 이루어질 듯 하다가 꼭 패한다.

끝을 삼가기를 늘 처음과 같이하라! 그리하면 패하는 일이 없을지니.

그러하므로 성인은 바라지 않음을 바라고, 얻기 어려운 재화를 귀하게 여기지 않는다. 배우지 아니함을 배우고 뭇사람이 지나치는 본바탕으로 돌아간다.

이리하여 만가지 것의 스스로 그러함을 돕고 감히 무엇을 한다고 하지 않는다.

 

<77>

是以聖人爲而不恃, 功成而不處[], 其不欲見賢.

그러하므로 성인은 하면서 기대지 아니하고,

공이 이루어져도 그 속에 처하지 아니하고, 그 슬기로움을 드러내지 않는다.

 

<생각거리>

공자의 군자의 모습에서 배울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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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성인에서 배울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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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후배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 건가요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느낌과 다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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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어>와 <도덕경>에 묻는 교육의 길(2)

                       -이상적 인간상과 교사의 길 - 황보근영

 

. 성인 군자 대인으로서의 교사의 길

동양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이 노자의 성인(聖人), 공자의 군자(君子), 맹자의 대인(大人) 대장부(大丈夫), 불교의 보살(菩薩), 한국 유학의 선비 등입니다. 그들의 삶 속의 모습을 통해 21세기 대한민국 교사의 길에 화두를 던집니다.

 

1.논어: [군자 vs 소인]의 비교를 통한 교사의 모습

 

위정0214 子曰, “君子周而不比, 小人比而不周.” - 군자 주이불비

: 군자는 두루 사랑하고 편당하지 않고, 소인은 편당하며 두루 사랑하지 않는다.

이인0416 子曰, “君子喩於義, 小人喩於利.” - 군자 유어의

: 군자는 의에서 깨우치고, 소인은 이익에서 깨우친다.

술이0736 子曰, “君子坦蕩蕩, 小人長戚戚.” - 군자탄탕탕

: 군자는 평탄하여 여유가 있고, 소인은 늘 근심한다.

안연1219 君子之德風, 小人之德草. 草上之風, 必偃.” - 군자지덕 풍

: 군자의 덕은 바람이요, 소인의 덕은 풀이다. 풀 위로 바람이 불면 풀은 필히 쓰러진다.

자로1323 子曰, “君子和而不同, 小人同而不和.” - 군자 화이부동

: 군자는 어울리지만 똑같진 않고, 소인은 똑같은 짓 일삼지만 불화한다.

      화이부동 - 화(초서) 이(예서) 부(행서) 동(해서) - 화(전서)

 

자로1326 子曰, “君子泰而不驕, 小人驕而不泰.” - 군자 태이불교

: 군자는 태연하면서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되 태연하지 못하다.

헌문1424 子曰, “君子上達, 小人下達.” - 군자상달

: 군자는 위로 통달하고, 소인은 아래로 통달한다.

(-천리를 따르기에 고명(高明)한다. / 아래 - 인욕을 따르므로 비하(卑下))

위령공1521 子曰, “君子求諸己, 小人求諸人.” - 군자 구저기

: 군자는 자신에게서 찾고, 소인은 남에게서 찾는다. (맹자 - 反求諸己)

계씨1608 孔子曰, “君子有三畏, 畏天命, 畏大人, 畏聖人之言. - 군자 유삼외

小人不知天命而不畏也, 狎大人, 侮聖人之言.”

: 군자는 세가지 두려움이 있으니, 천명대인성인의 말씀을 두려워한다. 소인은 천명을 알지 못하기에 두려워하지 않고, 대인을 함부로 대하며, 성인의 말씀을 업신여긴다.

양화1704 ‘君子學道則愛人, 小人學道則易使也.’ - 군자 학도즉애인

: 군자가 도를 배우면 사람을 사랑하고, 소인이 도를 배우면 부리기가 쉽다.


<논어>와 <도덕경>에 묻는 교육의 길(1)-말에 대하여 - 황보근영

 

. 말에 관한 인문학 - 좋은 말로 가르칩시다.

 

세상살이, ‘이 힘든 것도 있지만실은 관계가 더 힘들죠. 그 인간관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있다면 []’일 것이구요. 칼 보다 부드러운 혀가 뱉어내는 말 한마디에 사람이 살고 죽기도 합니다. 말이 범람하는 시대, 정말 을 삼가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교사!, 말로 먹고사는 직업.

돌아보면 참 많은 말을 쏟아내고 살았습니다. 새삼 저의 말을 돌아보며 교육자로서의 좋은 말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성현의 말씀을 들으면 참으로 말하는 것이 무섭고 삼갈 일입니다.

말 아니함[不言]의 가르침과 삶을 어떻게 살아 갈 것인가?

가장 좋은 말은 무엇일까요? 공자는 無言(무언)’, 노자는 不言(불언)’을 말 하였습니다. 다른 말이지만 같은 뜻입니다.

 

1. 공자의 논어 : ()과 군자(君子)의 인간상을 강조하시면서 언행일치와 말보다는 행실을 먼저하라고 가르치십니다.

04이인24> 君子欲訥於言而 敏於行. [눌언민행]

군자는 말은 어눌하고자 하고, 실행은 민첩하고자 한다.

12안연03> 仁者, 其言也訒. 어진 이는 그 말을 참아서 한다.

13자로03> 故君子 名之必可言也, 言之必可行也. 君子於其言, 無所苟而已矣. (명지필가언야, 언지필가행야)

그러므로 군자는 이름을 붙이면 반드시 말할 수 있으며, 말할 수 있으면 반드시 행할 수 있으니, 군자는 그 말에 있어 구차히 함이 없을 뿐이다.

14헌문14> 公明賈對曰, “夫子 時然後言, 人不厭其言 .....義然後取, 人不厭其取.” (시연후언, 인불염기언.....의연취의, 인불염기취)

공명가가 대답하기를, “공자선생님(夫子)께서는 때에 맞은 뒤에야 말씀하시므로 사람들이 그 말을 싫어하지 않으며, 의에 맞은 뒤에야 취하시므로 사람들이 그 취함을 싫어하지 않는 것입니다.”

14헌문29> 君子 恥其言而 過其行.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고 행실을 말보다 더한다.

15위령공05> 言忠信, 行篤敬 (언충신 행독경) 말이 충실하고 행실이 독실하라.

16계씨13> 不學詩, 無以言. ~ 不學禮, 無以立.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할 수 없다. ~ 예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17양화19> 子曰, 予欲無言.” 子貢曰, “子如不言, 則小子何述焉?”

子曰, “天何言哉? 四時行焉, 百物生焉, 天何言哉?”

공자 : 나는 말을 하지 않으려 한다.” (여욕무언)

자공 : “스승께서 말씀을 하지 않으시면 저희 같은 소자가 어찌 알 수 있겠습니까?”

공자 : 하늘이 무슨 말을 하던가?  (천하언재)
        <
그런데도> 사시가 운행되고 온갖 물건이 생장하나니,
        
하늘이 무슨 말을 하던가?”

20요왈03> 不知命, 無以爲君子也, 不知禮, 無以立也, 不知言, 無以知人也.”

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가 될 수 없고, 예를 알지 못하면 설 수 없고, 말을 알지 못하면 사람을 알 수 없다.

 

2. 노자,도덕경: 도덕경은 무위자연의 도를 강조하면서 아래로 흐르는 물[]과 꾸밈없는 통나무[]의 비유를 통해 삶의 겸허유약의 가치를 전해준다. 더하여 불언(不言)’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2> 말 아니하는 가르침을 행하다.

聖人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처무위지사, 행불언지교)

萬物作焉而不辭, 生而不有, 爲而不恃,

功成而弗居, 夫唯弗居, 是以不去.

 

성인은 함이 없는 일에 처하고 말 없는 가르침을 행한다.

만물은 스스로 자라나는데

성인은 내가 그를 자라게 한다고 간섭함이 없고,

잘 생성시키면서도 그 생성의 열매를 소유함이 없고,

잘 되어가도록 하면서도 그것에 기대지 않는다.

공이 이루어져도 그 공속에 살지 않는다.

대저 오로지 그 속에 살지 아니하니 영원히 살리로다!

 

<5> 말 많이 하지 마라.

多言數窮, 不如守中.(다언삭궁 불여수중)

말이 많으면 자주 궁해진다. 그 속에 지키느니만 같지 못하다.

 

<생각거리>

지혜로운 자의 말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리석은 자의 말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불언지교, 어떻게 할 것인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느낌과 다짐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