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의하다토론하다는 어떻게 다를까? 그래서 인터넷 사전을 뒤졌습니다. <다음>사전과 <네이버사전>이 대동소이 했습니다. 다만 <네이버사전>에서어떤 문제에 대하여라며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춘 풀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 둘을 묶어 정리하면,

*토의하다(討議--):(어떤 문제에 대하여)함께 검토하고 협의하다.

*토론하다(討論--):(어떤 문제에 대하여)각자의 의견을 내세워 그것의 정당함을 논하다.

한편, 오늘날 학교 교육과 학습활동에서 구분되어 사용되는 토의와 토론은 이렇게 구분되네요. 토의하다는의견을 서로 나눈다.’이며, 토론하다는 서로 대립되는 의견을 교환한다.’토의ㆍ토론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학습의 형태를 소개드립니다.
                  
- 아래 글은 통합사회연수에서 얻은 글을 중심으로 엮었습니다.

제언드립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토의 토론학습에 딱 들어맞는 말은 아닙니다만, 공자(孔子)는 다음과 같이 <토론과 글쓰기>의 과정을 말하였습니다. 우리의 토론수업이 의견을 나누는 것에만 그치지 말고, 자기의 생각을 발전시켜 논술형 글쓰기까지 연계하면 좋겠습니다.

子曰
草創(초창ㆍ造略, 대략 초고를 씀)
討論(토론ㆍ尋求講議, 깊이 연구하고 강론함)
修飾(수식ㆍ增損, 더하고 줄임)
潤色(윤색ㆍ文彩를 더함, 문장을 아름답게 꾸밈)’
                               
- 논어헌문14-9 에서

 

 

토의 학습

토의하다 (討議--, discuss) : ‘의견을 서로 나눈다.’

토의 학습의 의미 :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말하고 들으면서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수업의 형태

토론 학습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토의라는 말은 서로 의견을 나눈다는 뜻이 강하고 토론이라는 말은 서로 대립되는 의견을 교환한다는 뜻이 강하다.

토의 학습의 유형 : 토의 학습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여기서는 통합사회에서 현실적으로 사용 가능한 문답식 토의, 짝 나눔 토의, 브레인스토밍 만 서술하고자 한다.

 

토론 학습

토론하다(討論--, debate) ‘서로 대립되는 의견을 교환한다.’

토론 학습의 의미 :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

토론 학습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토론 학습의 효과 :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분명하게 나누어져 사회적으로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를 다루는데, 어느 쪽도 분명한 정답이라고 보기 어려울 때 토론이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토론 학습하면 찬반 토론 학습을 떠올리게 된다.

토론 학습의 가치 : 어떤 사회나 조직이든 해결해야 할 문제는 존재한다. 학생들이 토론 학습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으므로 통합사회에서 당면한 사회 문제를 토론하는 것은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도 도움이 된다.

토론 학습의 유형 : 토론 학습의 유형은 여러 가지 있지만, 다음 두 유형(CEDA, 두 마음 토론)에 대해서만 설명하고자 한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붙임 파일을 다운 받아 참조하셔요.

2018-02토의토론학습.hwp

나의 RTDL 수업

쿨교육통신 2018.03.29 10:33 Posted by 文 寸 문촌

나의독서+TDL’수업

2학년 인문계열 [생활과 윤리] 1학기 주1회 수업 시간에는 [논어]읽기를 합니다. 청소년용 [논어] 책을 선정하기 이전에 [논어]에서 주제(사랑, 배움, 빈부, 군자, 정의, 죽음 등)를 정해 활동지를 만들고자료읽기(R)생각만들기(T)생각나누기(D)정리하기(L) (매홀플래너<메아리>-독서기록장)합니다.

중요한 것은 형식적인 틀에 얽매여서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독서]라고 해서 꼭, ()이여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문기사나 인터넷 매체 활용도 가능하겠죠. 또한 [토론하기]라 해서 꼭 찬반토론도 아닐 것입니다. 학생ㆍ활동중심수업에서 해온 친구와 생각나누기를 위한 다양한 학습활동들도 모두 고려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크게 [토론학습]이지만, 그 안에 토의학습’‘브레인스토밍’‘(찬반)토론학습등 모두 가능하겠습니다. 학습주제에 따라 그 방식은 달리 선택되어야겠죠. 그 지향점을 결국 역량을 길러주는 데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저의 수업 속에서 지향하는 독서와 TDL수업활동과 역량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교장선생님께서 매홀고 TDL 수업과 독서교육활성화를 제안하셨습니다. 그 개요를 같이 보면서, 우리 같이 수업에 대해 고민해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 TDL수업과 독서교육이 그리 낯설고 특별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선생님들께서 해오시던 학생중심수업을 우리 학교에 맞게 구체적으로 재구성하여 보다 활성화하기를 희망하시며 제시하신 것이라 여겨집니다. 그래서 저의 <독서와 TDL수업(R-TDL)>을 소개드려봅니다.

2018-01TDL수업.hwp

어? 신호등 색이 달라졌네?!

이런저런 이야기 2018.03.28 22:52 Posted by 文 寸 문촌
오산 세교신도시 세미초등학교 앞, 횡단보호 신호등 색이 달라져 눈에 띠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신호등 통이 노란색으로 바뀌었다.
검은색이 노랗게 바뀌니 눈에 띠었고, 노란 병아리를 연상되어 사랑과 온정과 보호의 감정을 일으켰다.
색이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킨다.
 <노란색 통 신호등>

<보통 보는 신호등>

사군자 ㅡ 매난국죽

인문학과스토리텔링 2018.03.25 17:38 Posted by 文 寸 문촌
고향마을 작은 집에서 만난 사군자 문인화
梅蘭菊竹ㅡ매난국죽
봄의 군자ᆞ매화

己壓千花 不敢驕ᆞ기압천화 불감교
모든 꽃을 누르고 있으면서도 교만할 줄 모른다.
<매화시>ㅡ詠梅花(영매화) 
終日尋春不見春(종일심춘불견춘) 종일토록 봄 찾아도 봄을 보지 못해,
芒鞋踏破嶺頭雲(망혜답파영두운) 고갯마루 구름 속을 짚신 신고 헤매다,
歸來笑撚梅花嗅(귀래소연매화후) 돌아와서 웃으며 매화 향기 따라가니,
春在枝頭已十分(춘재지두이십분)
가지 끝에 이미 봄이 가득 다가와 있구나.
ᆞᆞᆞᆞ
여름의 군자ᆞ난초

習習香從 紙上來 습습향종 지상래
봄바람 솔솔 부는 둣, 종이 위에 향기가 풍긴다.
ㅡ<난초시>
눈이 녹지 않은 오솔길 꽃 생각이 많아서 
난초 뿌리가 얼음 속에서 솟는다 
자라서 복숭아꽃처럼 호화스러운 것은 없으나
그 이름은 항상 산림처사(山林處士)의 집에 있다. 

雪徑偸開淺碧花 
氷根亂吐小紅芽 
生無桃李春風面 
名在山林當士家 
《양정수 楊廷秀/난화 蘭花》

옥분(玉盆)에 심은 난초 일간일화(一間一花) 기이하다 
향풍(香風) 건듯 이는 곳에 십리초목(十里草木) 무안색(無顔色)을 두어라 
동심지인이니 채채 백 년 하리라.
《이수강 李洙康》
ᆞᆞᆞᆞ
가을의 군자ᆞ국화

世人看自別 均是傲霜雪
세인간자별 균시오상설
세상사람들 빛깔을 보고 차별짓지만, 모두 다 눈서리에 굴하지 않아

ㅡ<국화시> 정몽주 <국화탄(菊花嘆)>
사람은 함께 말할 수 있으나
人雖可與語
미친 그 마음 나는 미워하고
吾惡其心狂
꽃은 말을 알아듣지 못해도
花雖不解語
꽃다운 그 마음 나는 사랑한다
我愛其心芳
평소에 술을 마시지 않지만
平生不飮酒
너를 위해 한 잔 술을 들고
爲汝擧一觴
평소에 웃지 않지만 
平生不啓齒
너를 위해 한 바탕 웃어보리라 
爲汝笑一場
ᆞᆞᆞᆞ
겨울의 군자ᆞ대나무

惟有歲寒節 乃知君子心
유유세한절 내지군자심
오직 세한에도 절개있으니, 군자의 마음을 알겠구나.
一字訓 일자훈ᆞ一字禪 일자선
오래 전부터 일자(일음절)의 매력에 끌렸다. 오래전 퇴계의 경(敬)과 다산의 염(廉)의 가르침을 듣고 부터이다. 일찍이 화(和) 일자를 좌우명으로 삼고 지인들에게도 그 뜻을 전하고자 화풍선을 드리기도 했다.
무술년, 존경하는 선생님에게 새해 인사를 나누며 위로와 격려를 드리고자 일자삼훈을 휘호하여 드렸다.
'겸(謙ᆞ겸허), 의(義ᆞ정의), 용(勇ᆞ용기)'
나도 무술년 한 해 이를 화두하고자 한다.

마침, 서점에서 이 책을 찾아 읽는다.
영미권에서는 일음절의 매력을 얻기 어려울거다. 한단어 만으로도 삶의 의미는 달라진다.

나의 영원한 화두?
길!
ㅡ길은 어디에 있을까?

연극활용 수업, 공감하다.

도덕윤리+철학 공부방 2018.03.23 21:07 Posted by 文 寸 문촌
연극, 수업이 되다.
류미경 수석선생님(경기 별내중, 국어)을 모시고, 연극활용수업 연수를 받았습니다.
나태주 시인의 시를 연극하고,
전문가가 되어 시평을 하면서
시를 이해하고 삶을 이해합니다.

먼저 시를 눈으로 읽어 봅니다.
다시 낭독해봅니다.

ㅡㅡㅡㅡㅡㅡㅡ
바다에서 오는 버스 ㅡ 나태주 
  
아침에 
산 너머서 오는 버스 
비린내 난다 
물어보나마나 바닷가 
마을에서 오는 버스다 

바다 냄새 가득 싣고 오는 버스 
부푼 바다 물빛 
바다에서 떠오르는 해 
풍선처럼 싣고 오는 버스 

저녁때 
산 너머로 가는 버스 
땀 냄새 난다 
물어보나마나 바닷가 
마을로 가는 버스다 

하루 종일 장터에 나가 
지친 아주머니 할머니들 
두런두런 낮은 말소리 싣고 
지는 해 붉은 노을 속으로 
돌아가는 버스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 시가 연극이 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냅니다.
바닷가 마을, 버스와 장터 공간적 배경
아침과 저녁의 시간적 배경
운전사, 할머니, 아주머니 등 등장인물
사건과 스토리를 담고 있는 비린내와 땀냄새 ᆞᆞᆞ
먼저, 배역을 정했습니다.
그리고 지기가 맡은 캐릭터를 설계하며 그림으로 표현했습니다.
버스기사, 뺑덕이할매, 청산댁, 남희엄마, 구랭이 아재, 할망구

다른 친구들은 무대설정ㅡ버스 안(의자로 버스안 무대장치), 음향ㅡ바다소리, 버스소리  등
그리고 즉흥 연극을 시작합니다.
정지장면을 잡고 큐! 파도 소리, 버스 소리, 아침 시장으로 가는 버스기사부터 대사 시작, 그 다음 등장인물 순으로 ...등장과 대사ㅡ 화자의 2연까지 시낭송
그리고 시장파하고 돌아가는 버스안(의자를 돌려서 무대설정) 다시 즉흥연극... 화자, 3, 4연의 낭송
연극이 끝나고 4개의 연에 대해, 전문가(노란 망또 또는 박사모, 박사학위 복장입고)되어 느낌 평하기.

선생님의 평ᆞ수업 정리

ㅡ 도덕ᆞ윤리 수업 예화를 연극으로 가능하겠죠. 공감능력, 협업능력, 문제 해결능력, 창의성 등 많은 역량을 길러 줄수 있겠어요.  다른 어떤 교과보다 삶ᆞ사람ᆞ사랑의 교육을 중시하는 도덕윤리수업에서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
ㅡ좀더 자세한 설명은 나중에 더 해보겠습니다.
ㅡ 꽃들에게 희망을, 이 스토리도 연극으로
꽃들에게 희망을 ㅡ 비주얼씽킹
ㅡ용감한 엘리엇 논술형 글쓰기 전에  연극활용
등 가능하겠죠!!

봄비 들꽃, 그게 너 였으면 좋겠다.

분류없음 2018.03.15 09:30 Posted by 文 寸 문촌

봄비가 촉촉이 내리네요.
이 비 그치고 햇살 받으면,
더 많은 들꽃이 피어날 것 같습니다.

"그게 너 였으면 좋겠다."라는 시인의 말처럼,
우리 아이들이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에게 그런 희망을 전하는 캘리 그림을 학교에 게시하였습니다.
정문을 들어오면 보이는 곳에
그리고 각 층 홀마다....
우리 아이들이 꿈을 향한 노력 속에도
따뜻한 감성을 지니며 바르게 자라기를 희망합니다.

오후에는 비가 그치겠죠.
오늘도 좋은 날!!


눈과 얼음의 틈새를 뚫고 / 가장 먼저 밀어올리는 들꽃 /
그게 너였으면 좋겠다. - 곽효찬의 '얼음새 꽃' 중에서

이 글은 다음의 노랫말에서 가져왔습니다.

[선인장 (Cactus) - 에피톤 프로젝트 (Epitone Project)] - https://youtu.be/d7m_sfpMuuw

 

다포를 선물 받았습니다. 저희 집 거실 코너에 장식했답니다. 저희 캘리그래피 동아리ㅡ다락캔디 선생님. 그림에서는 바람이 살랑거려 풍경소리 들리는 듯 하네요. 시계에 달린 풍경도 다른 분에게서 선물 받은 것이구요.
"Present is Present!"
그러고 보니
삶이 다 선물이죠.

정호승 님의 시,  '풍경달다'에 노래를 부르네요.
https://youtu.be/PM7_iysieuQ

잊혀진 것들이 다시 찾아왔다.

이런저런 이야기 2018.03.03 15:29 Posted by 文 寸 문촌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달하고 있다.
어제의 것은 벌써 고물이 되고 잊혀지고 버려진다. 가만히 머물러 뿌리내리지 못하고 유랑인 같이 돌아다니며 살다보니 많은 것들을 잃어 버리고 살았다. 후회는 없다. 지나간 것은 지나간 것이다. 그런데도 무슨 인연이 있기에 이것들은 이렇게 오래 내 곁에 머물러 있을까?
 30여년 전 단칸방, 어려운 신혼살림에도 내겐 최고의 행복이었던 바로 Hi-Fi AV시스템. 비록 한두번 바뀐 것들이지만 버리지 않고 간직한 것들이 있다.
그 기기가 아까워서가 아니라, 그 추억이 아까워서 붙잡아 둔 것이다. 비발디의 사계ᆞ파바로티 인 하이드 파크ᆞ 오페라ᆞ발레 VHS 비디오테잎.
스마트 TV에 연결해서 시청도 못하는데, 오늘 문득  그 소리라도 듣고 싶어 디지털 오디오앰프에 연결하여 듣는다. 영상은 상상력에 맡긴다. 정말 간직하길 잘했다.

아날로그 사운드 케이블을 찾고자 서랍을 뒤진다. 이것 저것 옛 것들이 많다. 필름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MP3, PMP..
어딘가 필름 현상소가 생겼다는데 다시 필름을 끼우고 갖고 놀아볼까?  스마트폰을 가볍게 하고 디카를 갖고 나들이 나가볼까? MP3는 목에 걸고 들어 볼까? 가끔은 옛 것이 그리울 때가 있다. 때론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을 때도 있다.

평가계획서는 학교교과 수업의 첫 출발 과도 같죠. 그래서 매우 중요한 계획이 됩니다. 그런데 해마다 조금씩 기본방향과 점검사항이 바뀌니 신경이 많이 가죠. 특히 올해는 2015개정교육과정 시행원년이라서 용어의 변경도 있구요.

- 경기도 중등 평가지원단 연수자료집 PDF 첨부
                                 :
  2018년 중등 평가지원단 연수 자료집.pdf

- 2018학년도 1학기 <생활과윤리> 자연계열 3학년 평가계획서 
                               :   2018학년도3학년(자연)1학기-생활과윤리평가계획.hwp

  ~ "도덕윤리는 실천이다" : 공동선 실천을 위한 팀프로젝트활동, 협업을 위한 모둠활동 수행평가
  ~ 팀프로젝트 : 성장, 과정중심 평가단계 (계획서-실천-보고서-발표 과정)
  ~ 수행능력에 대한 중요도 차이, 중간능력인정을 위한 루브릭 방식의 채점표
  ~ 2015교육과정 핵심역량 및 교과역량 지향의 평가영역
  ~ 정의적 능력 평가 : 교과세특 기록사항 참고 

 


ㅡ제 나름, 핵심사항만 발췌.  2018경기도중등평가지원단자료집ㅡ발췌.pdf

 특히, 2015개정의 새로운 용어와 과정중시ᆞ성장중심평가 반영, 루브릭형의 배점(요소별 배점기준 다르며, 중간점수 반영됨)

ㅡ경기도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전달 밎 평가계획수립 연수
 :
  [교사연수용] 2018학년도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 및 평가 관련 연수.hwp

-2009개정교육과정 도덕과 교육과정-성취기준

2009 도덕과-성취기준수준 (1).pdf / 2009 생활과윤리-성취기준수준.hwp /

2009 윤리와사상-성취기준수준.hwp / 2009고등학교도덕과-성취기준수준-평가도구.hwp /

핵심성취기준-고등학교-도덕.hwp

ㅡ2015개정교육과정 : 도덕과
 :  도덕과 2015 개정 교육과정.hwp / 도덕과 생윤사고전교육과정(제2015-74호).hwp

- 2015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과의 평가기준
2015개정교육과정-중학교도덕과-성취기준과평가기준.hwp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도덕과 평가기준개발연구.pdf 

- 2015개정 교육과정 속의 성취기준(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 개념 이해

- HWP 핫키!! 한글 문서 편집시 알아두시면 매우 유익하죠!! 
    : 한글문서(HWP)편집핫키팁.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