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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292

토의학습과 토론학습의 구분과 여러 형태 ‘토의하다’와 ‘토론하다’는 어떻게 다를까? 그래서 인터넷 사전을 뒤졌습니다. 사전과 이 대동소이 했습니다. 다만 에서‘어떤 문제에 대하여’라며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춘 풀이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 둘을 묶어 정리하면, *토의하다(討議--):(어떤 문제에 대하여)함께 검토하고 협의하다. *토론하다(討論--):(어떤 문제에 대하여)각자의 의견을 내세워 그것의 정당함을 논하다. 한편, 오늘날 학교 교육과 학습활동에서 구분되어 사용되는 토의와 토론은 이렇게 구분되네요. 토의하다는‘의견을 서로 나눈다.’이며, 토론하다는 ‘서로 대립되는 의견을 교환한다.’토의ㆍ토론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학습의 형태를 소개드립니다. - 아래 글은 ‘통합사회’연수에서 얻은 글을 중심으로 엮었습니다. 제언드립니다. 여기서 말씀드리.. 2018. 3. 29.
나의 RTDL 수업 ■ 나의‘독서+TDL’수업 2학년 인문계열 [생활과 윤리] 1학기 주1회 수업 시간에는 [논어]읽기를 합니다. 청소년용 [논어] 책을 선정하기 이전에 [논어]에서 주제(사랑, 배움, 빈부, 군자, 정의, 죽음 등)를 정해 활동지를 만들고“자료읽기(R)–생각만들기(T)–생각나누기(D)–정리하기(L) (매홀플래너-독서기록장)합니다. 중요한 것은 형식적인 틀에 얽매여서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독서]라고 해서 꼭, 책(冊)이여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문기사나 인터넷 매체 활용도 가능하겠죠. 또한 [토론하기]라 해서 꼭 찬반토론도 아닐 것입니다. 학생ㆍ활동중심수업에서 해온 친구와 ‘생각나누기’를 위한 다양한 학습활동들도 모두 고려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크게 [토론학습]이지만, 그 안에 ‘토의학습’‘브레인스토밍’.. 2018. 3.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