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018/06/13'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8.06.13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문자도
  2. 2018.06.13 투표와 평화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문자도

그림은 우리의 민화인 신(信)이라는 문자도이다. 문자도는 '효ᆞ제ᆞ충ᆞ신ᆞ 예ᆞ의ᆞ염ᆞ치' 등의 덕목을 소재로 글자 속에 해당 덕목의 의미와 관련된 고사나 설화의 내용을 상징하는 그림이 그려졌다.
  '사람[人]의 말[言]'로 만들어진 신(信)의 문자도 속에는 새들이 그려져 있다. 새들이 서신(書信)을 전해준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공자는 '무신불립(無信不立, 신뢰가 없으면 제대로 설 수없다)'고 하였다. 우리 사회에 평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서로 약속한 말은 지키고, 국민의 신뢰와 남북한 상호 신뢰가 우선되어야 한다.

● 평화를 위한 우리의 실천과 다짐을 '평화(平和)'나 'PEACE' 또는 'DMZ' 글자에 담아 문자도를 그려보고, 어떤 의미를 표현한 것인지 기록한 후에 짝과 이야기해 보자.

<예시>ᆞDMZ

남북한 청소년들이 만나 평화ᆞ통일의 마중물이 되자.

투표와 평화

통일그리기-통일로 가는 길 2018.06.13 15:22 Posted by 文 寸 문촌
오늘 선거날, 투표 잘 하셨나요?
일꾼을 뽑는다는 생각으로 투표소에 들어갔지만, 조금이나마 덜 불행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투표하는 기분이 드는 것은 왜일까요?
기표 도장을 찍으면서를 '참 닮았다'며 평화를 떠올렸습니다. 기표 도장과 평화 기호는 어찌 이렇게 비슷한지?
오늘은 '투표와 평화'가 교차로 연상되는 하루입니다.

평화의 상징 기호가 폭력의 상징으로 풍자되었네요. 예술의 전당, <위대한 낙서, 그래피디> 전시회에서 본 그림입니다.

평화의 기호는 '핵 감축(Nuclear Disarmament)'이라는 글자에서 유래했답니다. 어떤 이들은 비둘기 발자국을 닮았다고 하구요.

한반도, 핵무기 없는 진정한 평화의 시대는 언제 올까요? 만감이 교차되는 투표날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