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싱킹맵, 스몸비예방

비주얼씽킹+맵수업 2018.07.09 17:43 Posted by 文 寸 문촌
비주얼 싱킹+맵 활동
~ 선생님들과 함께 한 비주얼 싱킹맵
전학공 연수 실습 결과입니다.

1.더블버블맵 - (학생들) 덕분에 vs 때문에
~ 아이들 덕분에 더 행복한 학교생활
~ 선생님이 행복해야 교실이 행복해집니다.
~ 가능한 '덕분에'를 더 많이 찾아보시라 주문드립니다.

2.스몸비 예방 - stop. look. listen. think
~ 기말고사 후 방학전 수업활동거리
~ 무엇보다 아이들 안전교육(교통사고 예방)
~ '이제 그만' 하며 그쳐야 할 것은?
~ 스마트폰 보다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듣어야 할 것은?
~우리 아이들, 논어08-비주얼싱킹 공부법에서도 활동해보았습니다.
http://munchon.tistory.com/1153

풀코스 모둠의 '때문에'는 입꼬리를 내리고, '덕분에'는 입꼬리를 올리며 표현했네요. 좌우로 돌려서 보셔요.
비주얼 싱킹의 묘미죠?

'비주얼씽킹+맵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주얼싱킹  (0) 2018.07.23
비주얼 씽킹맵 & 캠스캐너 (CamScanner)  (0) 2018.07.16
비주얼싱킹맵, 스몸비예방  (0) 2018.07.09
나를 디자인하라  (0) 2018.07.07
미니멀 영화포스터  (0) 2018.06.28
비주얼씽킹  (0) 2018.01.17
사고의 논리적 구조화와 창의성을 위해
먼저 비주얼 싱킹맵 공부법을 훈련하고
개인활동ㅡ모둠활동ㅡ그런 다음에 서ᆞ논술형 글쓰기(2차 평가지 첨부)로 평가합니다.

고등학교 3학년 자연계열, [생활과 윤리] 수업이라서 대입-수능에서 다소 자유롭고, 또한 필수 이수 과목도 아닌 선택과목이라서 어렵지 않게 / 흥미롭게 과학기술도로서의 우리 사회의 윤리문제에 고민하면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책을 제시해보는 수준으로 공부했습니다.

*싱킹맵은 핵심 개념, 핵심 가치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주얼 싱킹은 수업활동에 흥미를 더하고, 창의적 표현력을 높여줍니다.

1. 비주얼 싱킹맵 노트필기, 활동지ㅡ자기생각 만들기ᆞ표현하기
2. 비주얼 싱킹맵으로 모둠활동ㅡ생각나누기와 사고의 확장

*예>윤리문제에 대한 의무론적, 공리주의적 접근 ~ 수행평가 [수업과정-개인] 평가

3.교과 수업과 모둠활동과 연계된 서ᆞ논술형 평가
1차ㅡ낙태 또는 생명실험에 대한 찬반 의무론적ᆞ공리주의적 접근

2차ㅡ환경윤리(인간과 자연에 대한 네가지 관점)에 대한 나의 주장

2018-1-2차논술.hwp

 

(차기 학기에서는 수업과정의 자연스런 글쓰기-소감문, 감상문, 자문자답, 토론에서의 반박과 주장 등을 서논술형 글쓰기에 반영해봐야 겠습니다.)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팀 프로젝트>
고3 자연계열, <생활과 윤리> 수업과정 평가
 
수능시험에서 자유롭다보니, 수업이 더 의미 있었습니다.
(수능시험, 그러고보면 참된 교육을 위해 크게 개선되어야하거나 없어져야 한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중등교육과정 속에서 '지공부(知工夫)보다는 행공부(行工夫)'의 비중이 늘여야 합니다.  적어도 5지 선다형, 한 줄 세우기 수능시험은 이제 손을 볼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팀프로젝트] 
  ~ 작년까지는 생활 속의 윤리 문제 개선에 촛점을 맞추고, 삶 속에서의 실천을 강조하였습니다만, 올해에는 고3-자연계 친구들이라서 교과 수업 속에서 자연과학과 생활윤리 주제가 연계된 프로젝트 활동으로 NIE(News In Edu.  )와 토의 토론활동을 강조했습니다.  
ᆞ소주제ㅡ'교과 내용과 삶 속의 윤리문제와 해결책 제시' 과제 입니다.
ᆞ공부방법ㅡ학년초 싱킹맵의 사고를 구조적으로 표현하기(맵핑) 훈련
ᆞ수업 전개ㅡ싱킹맵과 스토리텔링으로 공부하기 ~ 수행평가 [수업과정-개인] 평가

서클맵ᆞ더블버블맵ᆞ플로우맵ᆞ(도넛맵)

ᆞ모둠구성ㅡ가나다 모둠명
ᆞ모둠학습ㅡ1학기 수업 전단원 개요
        비주얼싱킹으로 요점ᆞ키워드 찾기 ~ 수행평가 [수업과정-모둠] 평가

ᆞ팀프로젝트 활동 1단계 시작 -5점
   전단원 주제에서 하나의 단원(주제)선택 - 단원 내용 요점정리와 문제점 찾기
     교과 수업 중, 단원별 발표와 교사의 수업 병행

ᆞ팀프로젝트 활동 2단계 - 5점 (NIE와 토론하기)
    ㅡ신문 등 매체 속의 뉴스(News) 활용, 선택 주제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 해결책 등 찾기와 신문 스크랩, 인터넷 뉴스 검색하기,  모둠 토의토론하기

ᆞ팀프로젝트 활동 3단계 - 5점 (보고서 작성)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프로젝트-2차활동.hwp

ᆞ팀프로젝트 활동 4단계 - 5점(모둠별 발표)

*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모둠내 개인간 평가(5점 만점으로 개인양심점수) 
                            / 모둠간 평가(전과정-잘 한 1개 모둠 스티커 붙이기)
  ~ 그 결과점수는 결정적이지 않고 교사의 종합 평가활동에 참조 됨.
  ~ 모둠 결과 점수가 모두 똑같이 부여되는 것은 아님.
~ 무임승차 친구들은 점수가 낮고, 혼자서 애쓴 친구들은 가산점 부여하여 서로 원망하는 일은 적도록 고려합니다.
 ~ '너 때문에' 원망하는 소리보다 '너 덕분에' 감사하는 소리가 많아졌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