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0/103

좋은 만남 이런 만남이라면? 참 좋다. 와인과 치즈 2018. 10. 10.
나는 어떤 다리를 가졌는가? 다리. 단절된 세상을 연결하는 다리. 끊어진 길을 이어주는 다리. 그리고 그 길을 걸어가는 다리. 때론 경계를 나누는 다리. 나는 어떤 다리를 가졌는가? 선생님은 어떤 다리를 놓을 것인가? 나는 왕릉을 자주 찾는다. 살고 있는 집에서 가까우면서도 참 조용하고 넓다. 그리고 이승 사람과 저승인이 만나는 정자각 뒤를 꼭 찾아간다.이곳에는 이승과 저승을 연결하는 다리 왕릉의 신교(神橋)가 있다. -정조의 건릉 정자각 뒤의 신교. 나는 이 신교에서 가장 가슴두근거린다. 선왕의 영은 저승에서 이승으로 찾아올 때 이 다리를 건너 정자각으로 들어가 후손을 만난다. 정조대왕은 이 다리를 건너서 아들 순조를 만났을 것이며, 융릉의 신교를 나란히 건너오시는 아버지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를 만났을 것이다. 왕릉에 찾아갈 때.. 2018. 10. 10.
연극 코펜하겐과 윤리+물리+연극 융합수업 연극 코펜하겐 - 하이젠베르크 이야기 줄거리> 독일과 미국의 핵무기 개발 계획과 두 물리학자의 참여에 대한 역사적인 사실을 근거 로 한 이야기이다. 덴마크의 유태인에 대한 이야기, 하이젠베르크가 전쟁 전과 전쟁 중에 겪었던 이야기와 뒤이은 감옥 생활, 그리고 말년을 괴롭혔던 우울증에 대한 이야기도 역사적인 사실을 배경으로 만들어졌다. 부분적으로 극화시키기는 했지만, 제1차 세계 대전 말, 헬골란트 섬, 펠레트 공원의 저녁 산책, 베를린 공습, 수감 생활, 죽을 뻔한 경험을 했던 독일 여행 등에서 하이젠베르크에게 일어났던 일들은 그가 생전에 남겨둔 이야기를 근거로 했다. 미연합국 측(보어 측)이 핵무기를 개발에 성공하여 승전으로 이끌었으나, 독일에 남아있던 하이젠베르그가 핵무기 개발에 실패한 것인지, 아니.. 2018. 10.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