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063

영화와 고전읽기ㅡ역린과 중용 : 정성을 다하라 정성을 다하여라. 영화 은 23장에서 시작해서 23장으로 끝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其次는 致曲 曲能有誠이니, (기차 치곡 곡능유성) 誠則形하고, 形則著하고, 著則明하고, (성즉형, 형즉저, 저즉명) 明則動하고, 動則變하고 變則化니, (명즉동, 동즉변, 변즉화) 唯天下至誠이 爲能化니라. (유천하지성 위능화)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오고, 겉에 배어 나오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 한국전통문화연구소 성백효 역주 .. 2019. 1. 6.
내가 지은 팔복, 소확행 8S 나눕니다. 한 해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드디어 방학입니다. 제가 고대 고대 했으니.... 더 많이 고생하신 선생님은 오죽하시겠습니까?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아니, 이 인사말은 마치 명령처럼 들려요. 게다가 "좀 줘봐라, 받게" 괜한 딴지도 걸만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인사말을 건내봅니다. "새해 복 많이 줍자구요." 도처에 복이 널렸는데, 이것이 복인줄 모르고 살아왔더군요. 제가 줏은 를 나눕니다. Small -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네요. 작은 것에 감사하고, 작은 것이라도 자주 나눕시다. Smile - '웃으면 복이와요.'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한다니 웃을 일을 자주 만듭시다. Slow - 조급하지 말고, 좀 더 천천히 가자구요, 기다리면서 살자구요. Andante(安單泰) 하자구요. Stop.. 2019. 1. 6.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2019년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특별한 한 해이다. 국가보훈처에서 올해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2019년 이달의 독립운동가 1월 유관순, 2월 김마리아, 3월 손병희, 4월 안창호, 5월 김규식ᆞ김순애, 6월 한용운, 7월 이동휘, 8월 김구, 9월 지청천, 10월 안중근, 11월 박은식, 12월 윤봉길. 충청도 내포, 홍성의 한용운 생가와 덕산의 윤봉길의사 기념관 들러다가 올해의 독립운동가 달력을 구하여 서재에 걸어두었다. 1월은 유관순 열사이다. 그중 다수의 독립운동가들이 2016년 크리스마스 실(seal)에 실렸던 위인들이다. 해 지난 교무수첩을 정리하며 펼치다 툭 떨어졌다. 작은 나눔이지만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일에 같이 동참하자며 전하고 오래전부터 매.. 2019. 1.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