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계획서 컨설팅 - 루브릭 방식 평가기준 / 과정과 단계별 평가 / 정의적 능력평가
2학기 평가계획서 컨설팅 사항을 공유하면서 함께 생각해봅니다.
1> 평가 계획을 살피며(다음을 참고로 컨설팅 하였습니다.) - 기준표
번호 | 점검 사항 |
1 | 수행평가 영역별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이 명시되어 있고 수행평가의 영역별 평가요소가 성취기준이나 교과 교육과정 내용에 근거하는가? |
2 | 수행평가 비율 30%이상(중학교) 인가? (고등학교 3학년 20% 이상) |
3 | 서술형/논술형 평가 반영 비율이 35% 이상인가?(예체능 전문교과 20% 이상) |
4 | 지필평가를 선택형으로만 실시할 경우 수행평가 반영 비율이 50%초과인가? |
5 | 수행평가 영역에서 항목별 급간 배점(기본점수의 급간도 포함) 간격이 균등한가? |
6 | 정의적 능력 평가를 포함하였는가? |
7 | 장기무단결석자의 수행평가 성적 처리 기준에 기본점수의 차하점 혹는 –1점을 명시했는가? |
8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과별 특성에 맞는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실시하며, 수행평가의 경우 평가기준에서 논술형으로 명시되어 있는가? |
9 | 수행평가 영역은 서술형.논술형 외에 교과 고유 영역의 수행평가를 포함하고 있는가? |
10 | 수행평가 영역별 급간(10점 4단계, 10이상 5단계 이상)이 기준 단계 이상인가? (10점 미만일 경우 해당 없음) |
11 | 수행평가의 영역별 기본 점수는 만점의 30%(±10%)내외를 만족하는가? |
12 | 수행평가 반영 비율이 60% 이상인 교과는 지필평가를 1회 실시하는가? |
13 | 수행평가에서 채점 기준이 지적 횟수, 제출 기한, 감점, 성취율(%) 사용을 지양했는가? |
14 | 수행평가에서 채점 기준이 과제물로 되어 있지 않은가? |
기타 | 수행평가 영역당 비율이 지나치게 높지 않은가?(일반교과의 경우는 영역당 20%이내 권장, 논술형인 경우는 2회 이상 실시하여 반영을 권장 :하위 영역이 존재하는 교과(체육, 예술)주당 단위 시수가 적은 교과는 30%이상을 인정함. 단순 %가 아니라 수업 계획이 어떤지가 더 중요함) 논술형 평가 1회 비율이 지나치게 높지 않은가?(10점 초과일 경우 수업으로 충분히 생각하고 말하고 쓰는 과정이 있은 후 2회 이상 누적 반영 권장, 담당교사의 선택이고 수업과정을 고민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것임, 20점 1회 논술형 평가가 수업과정에서 20% 비중만큼 다루어졌는가?를 고민) |
2> 2학기 평가계획서 컨설팅 환류 사항 (개선검토)
● 서ㆍ논술형 일변도의 수행평가가 많아
=> 과정 중시, 프로젝트 활동, 토론 등 다양한 역량(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등)을 길러주는 수업과 평가활동 / => 자연스럽게 수행평가 비중이 늘어남
● 서술형 만의 서ㆍ논술형 수행평가는 지양
문제점 : 일제식 평가가 되지 않을 경우, 반별 형평성 문제거리(문항 사전유출 등 시비)
=>개선사항 : 서ㆍ논술형 권장
~ 서술형(사실, 설명하라)+논술형(주장, 의견, 자기 생각 만들어 표현하기)
●논술영역에서 너무 상세한 평가 기준, 요소 등 안내는 지양
=> 평가 후의 시비거리가 되지 않도록 유의
가령, 정보공시 그대로 실시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시비 / 문항 사전 유출에 대한 형평성 등
● 보고서(과제) 평가 지양하고 => 과정 중시 프로젝트 권장
● 평가요소별 중요도에 따른 차등 배점 권장 드림 => 루브릭형 채점 기준표
붙임자료 참조 >
● 과정/성장/단계 중시 평가 : 한 영역의 점수가 20~30점인 경우,
하위 영역(과정 등 반영)된 평가 계획 마련해보시길 권장
가령> 교과 <팀 프로젝트 활동> 20점 만점
=> 계획서(5점) / 실천(5점) / 보고서(5점) / 발표(5점) = 합(20점)
생활과 윤리 평가계획서> '아세만 프로젝트' 평가계획서 및 프로젝트수업과 평가 사례(강의해설)
미술>~~에 대해 표현하기 => 표현내용(10점) / 완성도(10점) / 발표(10점) = 합(30점)
● 일부교과 : ‘학습태도’ ‘수업참여도’ 등(정의적 평가 요소) 보다는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수업과정’ 등으로 활동 내용 중심으로 영역명을 개선해보실 것을 권장
● 일부 교과 반별 ‘수행 %’가 균등해야 할 고민
예> 모 교과 도장 갯수 ~ 반별 최고 도장 갯수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수행(%)의 차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 (가령 90% 수준이 A반에서는 18개, B반에서는 15개라면 시비거리될 수도 있음)
● 감점 요소는 지양
●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교과별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