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053

50년에 제 소리를 내는 LP 어디서 왔는지? 내게 온 LP 뜯어보니 1968년에 제작된 LP판이다. 50년 만에 빛을 보고 제 소리를 들려준다. 당시로는 최신 기술이지만 음질은 고풍스럽다. 반갑다. 학창시절 배운 세계적 애창 명곡ㅡ민요, 가곡, 오페라 아리아 들이다. '산타루치아, 돌아오라 소렌토로..이히 리베 디히'... 오랜만에 학창시절로 돌아가 노래를 따라부른다. 행복하다. 반가움과 즐거움을 여기에 기록한다. 2018. 4. 5.
길 위의 인문학 1강ㅡ길을 걷다, 길에 묻다. 군포에 있는 산본고 학생들 대상으로 인문학 강의를 시작했다. "인문 고전 통통! 마음 통통!" 과정으로 총 6강 12시간 강좌이다. 제1강ㅡ인문학, 길을 걷다. 길에 묻다. * 인문학은 무엇인가? * 사람 인(人) 글월 문(文) 그런데 그 문의 원뜻은 '무늬'였다. 그것은 직책이며 그 '사람다움'이다. * "나의 꿈ᆞ직책(나 다움)을 무늬로 그려보자." * "인간다움ᆞ사람다운 사람은 누구인가?" * 왜 길(道)인가? 도는 무엇인가? * 공자의 길, 노자의 길, 퇴계와 윤동주의 길, * 그리고 나의 길은? * 한양도성과 맹자의 사단ᆞ동중서의 오상 * 친구들에게 강좌 중의 내용과 단상과 활동을 자유롭게 표현할 것을 주문했다. 2018. 4. 5.
학생들 '덕분에' 행복한 선생님 선생님들의 소확행 ~ 때문에...라며 원망말고, 덕분에...라며 감사하자. 우리 아이들 덕분에 더 행복해지는 선생님들. ㅡ '너희들 때문에'도 힘들 때도 있지만 그건 접어두고, ㅡ'너희들 덕분에'를 더 채우니깐 기쁨도 감사함 더 크구나. 2018.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