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093

비주얼싱킹맵, 스몸비예방 비주얼 싱킹+맵 활동 ~ 선생님들과 함께 한 비주얼 싱킹맵 전학공 연수 실습 결과입니다. 1.더블버블맵 - (학생들) 덕분에 vs 때문에 ~ 아이들 덕분에 더 행복한 학교생활 ~ 선생님이 행복해야 교실이 행복해집니다. ~ 가능한 '덕분에'를 더 많이 찾아보시라 주문드립니다. 2.스몸비 예방 - stop. look. listen. think ~ 기말고사 후 방학전 수업활동거리 ~ 무엇보다 아이들 안전교육(교통사고 예방) ~ '이제 그만' 하며 그쳐야 할 것은? ~ 스마트폰 보다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듣어야 할 것은? ~우리 아이들, 논어08-비주얼싱킹 공부법에서도 활동해보았습니다. http://munchon.tistory.com/1153 풀코스 모둠의 '때문에'는 입꼬리를 내리고, '덕분에'는 입꼬리를.. 2018. 7. 9.
비주얼 싱킹맵과 서ᆞ논술형 글쓰기 사고의 논리적 구조화와 창의성을 위해 먼저 비주얼 싱킹맵 공부법을 훈련하고 개인활동ㅡ모둠활동ㅡ그런 다음에 서ᆞ논술형 글쓰기(2차 평가지 첨부)로 평가합니다. 고등학교 3학년 자연계열, [생활과 윤리] 수업이라서 대입-수능에서 다소 자유롭고, 또한 필수 이수 과목도 아닌 선택과목이라서 어렵지 않게 / 흥미롭게 과학기술도로서의 우리 사회의 윤리문제에 고민하면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책을 제시해보는 수준으로 공부했습니다. *싱킹맵은 핵심 개념, 핵심 가치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주얼 싱킹은 수업활동에 흥미를 더하고, 창의적 표현력을 높여줍니다. 1. 비주얼 싱킹맵 노트필기, 활동지ㅡ자기생각 만들기ᆞ표현하기 2. 비주얼 싱킹맵으로 모둠활동ㅡ생각나누기와 사고의 확장 *예>윤리문제에 대한 의무론적, .. 2018. 7. 9.
비주얼 싱킹맵과 팀프로젝트 활동 고3 자연계열, 수업과정 평가 수능시험에서 자유롭다보니, 수업이 더 의미 있었습니다. (수능시험, 그러고보면 참된 교육을 위해 크게 개선되어야하거나 없어져야 한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중등교육과정 속에서 '지공부(知工夫)보다는 행공부(行工夫)'의 비중이 늘여야 합니다. 적어도 5지 선다형, 한 줄 세우기 수능시험은 이제 손을 볼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팀프로젝트] ~ 작년까지는 생활 속의 윤리 문제 개선에 촛점을 맞추고, 삶 속에서의 실천을 강조하였습니다만, 올해에는 고3-자연계 친구들이라서 교과 수업 속에서 자연과학과 생활윤리 주제가 연계된 프로젝트 활동으로 NIE(News In Edu. )와 토의 토론활동을 강조했습니다. ᆞ소주제ㅡ'교과 내용과 삶 속의 윤리문제와.. 2018. 7.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