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9

걱정 말아요. 아무 것도 헬스장에 이 노래가 나오면 어깨도 발걸음도 마음도 가벼워지며 귀를 기울려 듣는다. 그리고 그 메시지로 주문을 읊는다. "오늘도 좋은 날. 그래, 걱정할것없어. 다 괜찮을거야." Bob Marley https://youtu.be/i_sedTl8a0g "Don't worry about a thing, "아무것도 걱정하지 말아요 'Cause every little thing gonna be alright. 모든 사소한 것까지 다 괜찮을테니까요. Singing': "Don't worry about a thing, 노래해요: "걱정말아요. 아무 것도. 'Cause every little thing gonna be alright!" 모든 게 다 괜찮을테니까요!" Rise up this mornin', Smiled .. 2019. 1. 22.
내포와 독립운동 올해는 기미독립만세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해이다. 그래서 그런건 아니지만 안사람과 결혼 30주년 기념 여행으로 안면도 여행다녀오면서 서산의 개심사와 간월암, 홍성의 한용운생가, 김좌진장군 생가, 덕산의 윤봉길의사 기념관 둘러보고 왔다. 내포 땅에 감사해야 할 분들이 많았다. 박종인ㅡ내포이야기 2019. 1. 20.
유관순 열사와 3.1운동 1월의 독립운동가 유관순 올해는 1919년 3월 1일, 기미년 독립만세 운동 100주년이 되는 특별한 해이다. 국가보훈처는 이달의 독립운동가로 유관순 열사로 선정하여 국민들에게 알렸다. 삼일절은 국경일로 휴일이 되고, 학교는 매년 삼월에 학년제가 시작되며 삼일절 다음날부터 입학식, 개학식이 되다보니 계기교육도 없이 지나쳐 버린다. 올해만큼이라도 좀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며 개학 첫주 중이라도 그 의미와 정신을 전해주는 시간을 갖자. 통일이 되지 않은 우리에게는 독립도 반쪼가리요, 평화도 반쪼가리다. 독립운동 교육은 평화교육과 통일교육과 함께 가야하는 동반자이다. 뉴욕주의회가 올 3월 1일을 특별히 기념하여 '3ᆞ1운동의 날'로 정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ㅡ조선일보 2019.01.18 금, A30면 .. 2019. 1. 19.
마음을 연다는 절 개심사(開心寺), 마음을 여는 절. 마음을 연다는 것은 소통의 시작이다. 장막을 걷고 창을 열고 문을 열어야 탁하고 어둡고 냄새나는 속을 비울 수 있다. 마음을 열려면 무엇보다 조금씩 나를 비워야한다. 내 속에 자리잡은 아집을 버려야 한다. 그런데 그게 어디 그리 쉬운가? 이렇게 내 마음 열기도 어려운데, 남의 마음 얻기란 참 어려운 일이다. 새해 첫 여행이 개심사이다. 이 절집에 가면 절로 마음의 문이 열린다. 제 마음대로 생긴 나무 기둥을 다듬지 않은 채 그대로 사용했다. 절 집 기둥이 그냥 나무이다. 곡선이 주는 부드러움과 '그냥 그대로' 바라보고 받아들이면 마음의 문이 절로 열린다. 개심사는 그런 것을 일러주는 절집이다. ♡개심사 심검당(尋劍堂) '칼을 찾는 집'이다. 통상 적묵당과 짝을 이루어 .. 2019. 1. 14.
영화와 고전읽기ㅡ역린과 중용 : 정성을 다하라 정성을 다하여라. 영화 은 23장에서 시작해서 23장으로 끝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其次는 致曲 曲能有誠이니, (기차 치곡 곡능유성) 誠則形하고, 形則著하고, 著則明하고, (성즉형, 형즉저, 저즉명) 明則動하고, 動則變하고 變則化니, (명즉동, 동즉변, 변즉화) 唯天下至誠이 爲能化니라. (유천하지성 위능화)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배어 나오고, 겉에 배어 나오면 겉으로 드러나고, 겉으로 드러나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 한국전통문화연구소 성백효 역주 .. 2019. 1. 6.
내가 지은 팔복, 소확행 8S 나눕니다. 한 해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드디어 방학입니다. 제가 고대 고대 했으니.... 더 많이 고생하신 선생님은 오죽하시겠습니까?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아니, 이 인사말은 마치 명령처럼 들려요. 게다가 "좀 줘봐라, 받게" 괜한 딴지도 걸만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인사말을 건내봅니다. "새해 복 많이 줍자구요." 도처에 복이 널렸는데, 이것이 복인줄 모르고 살아왔더군요. 제가 줏은 를 나눕니다. Small -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라네요. 작은 것에 감사하고, 작은 것이라도 자주 나눕시다. Smile - '웃으면 복이와요.' 소문만복래(笑門萬福來)한다니 웃을 일을 자주 만듭시다. Slow - 조급하지 말고, 좀 더 천천히 가자구요, 기다리면서 살자구요. Andante(安單泰) 하자구요. Stop.. 2019. 1. 6.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2019년은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특별한 한 해이다. 국가보훈처에서 올해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2019년 이달의 독립운동가 1월 유관순, 2월 김마리아, 3월 손병희, 4월 안창호, 5월 김규식ᆞ김순애, 6월 한용운, 7월 이동휘, 8월 김구, 9월 지청천, 10월 안중근, 11월 박은식, 12월 윤봉길. 충청도 내포, 홍성의 한용운 생가와 덕산의 윤봉길의사 기념관 들러다가 올해의 독립운동가 달력을 구하여 서재에 걸어두었다. 1월은 유관순 열사이다. 그중 다수의 독립운동가들이 2016년 크리스마스 실(seal)에 실렸던 위인들이다. 해 지난 교무수첩을 정리하며 펼치다 툭 떨어졌다. 작은 나눔이지만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일에 같이 동참하자며 전하고 오래전부터 매.. 2019. 1. 6.
도둑놈? 도덕님? 학기말 학교교육프로그램으로 군포중앙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문학 강의를 갔다가 "도덕적 도둑" 연극 각본을 보았다. 이 학교 연극반 동아리친구들이 공연할 작품이란다. 제목부터 무척 흥미롭다. "도덕적 도둑" 노벨 문학상 수장작가 ‘다리오 포(Dario fo)’의 희곡이다. 교과수업과 연계해봄직하다. 겨울 방학 읽을거리, 연구거리가 생겼다. [줄거리] 나보고 도둑이라고 손가락질 할 수 있어? 이탈리아 마피아 조직원 스탕가 토르나티. 그는 3년의 수감생활을 마치고 첫 번째 임무수행을 위해 밤낮으로 시의원 부부의 행방을 감시한다. 부부가 집을 비운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그들의 집으로 잠입해 들어간다. 하지만 그의 임무는 뜻밖에 전화로 미궁 속으로 빠져들게 되고, 시의원 부부의 미스터리 한 행방과 뜻밖의.. 2019. 1. 4.
영화와 고전읽기ㅡ 바람과 파도 : 바람을 보아라 정초 TV에서 영화 을 보았다. 마지막 송강호의 대사, "내가 사람의 얼굴을 보았으되 정작 시대를 보지 못했단 말이요. 시시각각 변하는 파도만 볼 뿐 파도를 만드는 바람을 못 본 거지"라는 말을 듣자마자, 내 눈귀에 고향 바다의 풍랑(風浪)이 그려지고 소리가 들린다. 그리고 지눌의 《수심결(修心訣)》 명구가 떠오른다. 물론 과는 연관성이 없지만. "바람은 그쳤건만 파도는 여전히 솟구치듯, 진리는 훤히 드러났으나 망상이 여전히 침노하누나." 풍정파상용(風停波尙湧) 이현념유침(理現念猶侵)" 바람을 본다는 것은 세상을 본다는 것이며, 미래를 본다는 것이다. 지눌(知訥 1158~1210)은 돈오점수(頓悟漸修)를 주장하였다. 본래적 자기가 곧 본불성(本佛性)임을 홀연히 깨치고(돈오) 난 이후에도, 계속하여 무명(.. 2019.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