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06

공자 생애 그림이야기 공자성적도 공자성적도(孔子聖蹟圖) ~중국 유학의 시조인 공자의 행적을 여러 장면으로 도해한 그림.성적도·공부자성적도·성적지도. 개설 공자는 중국 고대의 사상가로서, 공자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확립된 유학사상은 지난 수천 년 동안 동아시아의 정치와 사상, 문화 등 다방면에 영향을 미쳤다. ‘공자성적도(孔子聖蹟圖)’는 공자의 일생과 행적에서 의미 있는 사건을 뽑아 도해한 일종의 고사인물도(故事人物圖)이며, 성적도(聖蹟圖)·공부자성적도(孔夫子聖蹟圖)·성적지도(聖蹟之圖) 등으로 지칭되기도 한다. 성적도의 원천 자료가 되는 최초의 공자전(孔子傳)은 전한(前漢)의 사마천(司馬遷)이 쓴 『사기(史記)』의 「공자세가(孔子世家)」이며, 같은 책에 실린 「중니제자열전(仲尼弟子列傳)」도 보조자료로 활용되었다. 초기에는 공자.. 2020. 10. 31.
Pretty Little Girl from Omagh 이 곡은 아일랜드 구전 민요를 북아일랜드 출신 가수 다니엘 오도넬(Daniel O'Donnell)이 란 제목으로 발표하였으며, 70년대에 우리나라에서 오란씨 CM송으로 개사하여, 크게 인기를 얻으며, 제품의 판매에 기여하였습니다. 당시 CM송은 윤석화가 불렀습니다. 다니엘 오도넬은 84년에 로 데뷔한 컨트리 싱어로 감미로운 음색으로 많은 팬을 확보하였습니다. 이 곡을 80년에 의 가수 이종용이 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이종용은 75년에 로 데뷔, , 등의 히트곡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으나, 현재는 목사로 변신하여, 미국 LA에서 목회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ejongn.. 2020. 10. 31.
강변에서, 우리 순이가 돌아온다 김민기 곡ㆍ글ㆍ노래 서산에 붉은 해 걸리고 강변에 앉아서 쉬노라면 낯익은 얼굴이 하나둘 집으로 돌아온다 늘어진 어깨마다 퀭한 두눈마다 빨간 노을이 물들면 왠지 맘이 설레인다 강건너 공장의 굴뚝엔 시커먼 연기가 펴오르고 순이네 뎅그런 굴뚝엔 파란 실오라기 펴오른다 바람은 어두워가고 별들은 춤추는데 건너 공장에 나간 순이는 왜 안 돌아 오는걸까 높다란 철교위로 호사한 기차가 지나가고 강물은 일고 일어나 작은 나룻배 흔들린다 아이야 불밝혀라 뱃전에 불밝혀라 저 강건너 오솔길따라 우리 순이가 돌아온다 라~라라 라라라 노저어라 열 여섯살 순이가 돌아온다 라~라라 라라라 노저어라 우리 순이가 돌아온다 아이야 불밝혀라 뱃전에 불밝혀라 저 강건너 오솔길따라 우리 순이가 돌아온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2020. 10. 16.
같은 곡 다른 노래, 찔레꽃 가을밤 기러기 이연실의 , 이 노래는 동요와 국민 가요의 범주를 넘어서 우리의 민요가 된 것 같다. / 이연실 가사ᆞ노래 /박태준 작곡 /1972년 “엄마일 가는 길에 하얀 찔레꽃 찔레꽃 하얀 잎은 맛도 좋지 배고픈 날 가만히 따먹었다오 엄마엄마 부르며 따먹었다오. 밤 깊어 까만 데 엄마 혼자서 하얀 발목 바쁘게 내려오시네 밤마다 꾸는 꿈은 하얀 엄마꿈 산등성이 너머로 흔들리는 꿈" 이연실의 찔레꽃 https://youtu.be/iwBTngQuq9I이연실의 노래 따라 하모니카 부른다. 괜한 눈물이 난다. 엄마 생각이 나기 때문이다. 난 어릴 적부터 지금 껏 '엄마 일'을 '엄마 길'로 듣고 불렀다. '엄마 길 가는 길에 하얀 찔레꽃'. 엄마 길이 어디길래, 찔레꽃이 피었을까? 무슨 일이길래, 엄마 혼자서 깊은 밤에 하.. 2020. 10. 6.
사마귀와 가을산책 김광석의 노래 '그루터기'를 부르고 그리다가 믿음이 생겼다. "숲은 전체가 하나의 생명체이다. " 슈퍼 올가니즘(super organism). 몸뚱아리가 스러져 없어져도 죽은 것이 아니었다. 고목은 누워서 계속 나누며 숲을 살리고 있다. 밑동은 남아있고 땅 속 깊이 얼키설키 이어진 뿌리로 생의 에너지를 이어가고 있다. 주고받는 것이다. 온 숲이 하나로 살아가고 있다. 그루터기 노래그림 숲을 건강한 생명체로 자라게 하는 주인공이 나무겠지마는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무대와 에너지원은 땅이고 햇살이다. 땅의 에너지, 地氣를 나도 얻고자 맨발로 걷는다. 고목을 닮은 듯, 까맣게 물든 사마귀. 지금까지 살아온 네게 경의를 전하며, 그리고 네가 바라는대로 다음 생을 이어가길 빈다. 2020. 10. 4.
Down By The Salley Garden 다이아토닉 하모니카 연주. 호너 빕딜런 시그니처, C key아일랜드의 민요, '샐리가든'을 동탄호수공원 폭포 아래에서 그렸다. 동탄호수공원에는 호수로 이어지는 개천을 따라 상류로 올라가면 인공 폭포가 있다. 길게 늘어진 공원 중심에는 개천이 흐르고 주변에는 버드나무가 많다. 물가에 억새와 부들과 수크령이 피어 바람에 흔들린다. 버드나무 아래 피어있는 쑥부쟁이 위에 범나비가 찾아와 쑥스럽게 날개를 젓는다. 물가에 풀이 절로 자라듯이, 버들 잎이 바람에 흔들리듯이, 쉬이 살면 될 것을 임은 굳이 고생길을 찾아 다리를 건너 객지로 떠나고 있다. 물을 따라 흘러가듯 그냥 사랑하며 살면 될 것을, 애써 비켜가며 좁고 힘든 길을 올라간다. '애쓰지 않아도 되겠건만, 만다꼬 그리 힘들게 살았노?' 그냥 사랑하고, 편.. 2020. 10.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