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옳은지 그른지?

카테고리 없음 2021. 6. 23. 16:11 Posted by 문촌수기


공자(孔子)가 동쪽으로 놀러갔다. 두 어린아이가 길에 서서 말다툼하는 것을 보았다. 공자는 걸음을 멈추고 그 두 아이들에게 물었다.
“무엇 때문에 서로 다투고 있느냐?”
한 아이는 하늘의 해가 처음 떠오를 때에는 사람에서 가깝고, 해가 하늘 한 가운데 떠 있을 때에는 사람에서 멀다고 말했다. 다른 아이는 해가 처음 뜰 때는 멀고, 한낮에는 가깝다고 했다.
그 이유인 즉,
한 아이는 "해는 아침에 수레바퀴와 같이 크고, 낮에는 쟁반같이 보이기 때문에 아침에 떠오를 때는 해가 가까이 있고 낮에는 먼곳에 있습니다. 가까우면 커보이지 않습니까?"라고 말하였다.
다른 아이는 "해가 떠오르는 아침은 시원하고 낮에는 더운 것과 같이, 아침에는 해가 멀리 있어서 시원하고 낮에는 해가 가까이 있어서 덥지 않습니까?"라고 하였다.

두 어린아이의 의견을 듣고 나서 공자는 누구의 생각이 맞는지 바로 결론을 내리지 못하였다.
그러자 두 아이가 비웃으며 말했다.
“누가 당신 같은 사람을 지혜가 많다고 하겠습니까?”

열자(列子)의 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孔子東游,見兩小兒辯鬥。問其故。
一兒曰:「我以日始出時去人近,而日中時遠也。一兒以日初出遠,而日中時近也。」
一兒曰:「日初出大如車蓋;及日中,則如盤盂:此不為遠者小而近者大乎?」
一兒曰:「日初出滄滄涼涼;及其日中如探湯:此不為近者熱而遠者涼乎?」
孔子不能決也。
兩小兒笑曰:「孰為汝多知乎?」

양소아변일(兩小兒辯日)이라고도 한다.
세상사도 이런 모양이 아닐까?
누가 옳은지 그른지....

클리스 클리스토퍼슨의 노래,
Help me make it through the night 를 듣다가, 열자의 '소아변일' 고사를 떠올렸0다.
가사가 쏙 마음에 들었다.
어릴 적 장계현의 번안곡, '기다리는 마음'을 즐겨 불렀는데..

"난 뭐가 옳은지 그른지 관심 없고, 알고 싶지도 않아요.
내일은 악마가 가져 가라죠.
난 그저 오늘밤 친구가 필요할 뿐이죠.
어제는 가고 없고
내일은 보이지도 않으니..

I don't care what's right or wrong
I don't try to understand
Let the devil take tomorrow
Lord, tonight I need a friend
yesterday is dead and gone
and tomorrow's out of sight.
it's so sad to be alone
Help me make it through the night
앤 머레이를 따라 하모니카로 불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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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an Abhaile 무사히 돌아오기를

커피여과지 노래그림 2021. 6. 22. 11:10 Posted by 문촌수기

Slán abhaile 무사히 돌아오기를 / Kate Purcell
아일랜드어 발음으로 '슬론 어와이어'는 집을 떠나 여행하는 사람에게 작별 인사를하는 데 사용되는 아일랜드어이다. 직역하면 '안전한 집'이다. Slán(슬론)은 'safe' 라는 뜻으로 아일랜드에서 작별할 때 많이 사용한다. 우리말 '안녕'이란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 abhaile(어와이어)Ulster Irish 에서 '집으로(Home)'를 의미한다.
https://youtu.be/IoFFiqB611k /
다이아토닉 하모니카 연주 (마린밴드 Ab 키)
66-5-5 5/ 77-877 // 7-7-6 6(5 )/ 55-5(6)5-4 //
66-5-55 / 77-877 // 7-7-6 6 / 5-4 4 4 //
(후렴) 5-5 5-4 / -6-7 7 // 7-7-6 65 / 66-66 5-4 //
66-5-55 /77-87-6 //7-7-66(5) / (-4)5-444 (5-5 5-444)

02._Slan_Abhaile-Ab_Kate_Purcell
2.80MB


Slan Abhaile은 집으로 여행하는 사람에게 작별 인사를 의미하는 아일랜드어 문구이다. 이 그림은 영국군이 지방의 거리에서 철수하도록 장려하는 민족주의 벽화에서 가져온 것이다. 가톨릭 공동체를 보호하기 위해 북 아일랜드로 보내졌음에도 불구하고 영국군은 민족주의자들에 의해 억압의 세력과 동일시되었고 때때로 충성주의자들의 공격을 받기도했다. 성 금요일 협정은 놀라운 권력 분배 협정과 북 아일랜드 거리에서 영국군의 소멸을 제정하는 북 아일랜드의 정치적 지형에 기념비적인 전환을 의미했다.

https://youtu.be/sTHUhFab4FU

1
The sun is down, the moon is blue.
I think they know I'm missing you.
But time will heal this heartfelt pain
as soon as I see you again.

(후렴)
Slán abhaile, slan go foill
(Safe home, good luck)
My heart will be broken without your stór (love)
(Beidh mo chroi seo briste gan thú a stór)
Nó go gcasfad arís orainn
(Until we meet again)
Éist is bí ag smaoineamh
(Listen and be thinking)
Ar an gceol 'tá ag teacht
(On the music that is coming)
Ó mo chroi seo amach
(From the depths of my heart)
2
I see an island, you're on the pier.
I hear you crying in the misty air.
You look so lonely, and there's no one near.
Wish I could hold you, wish you were here.

(후렴)
3
Look out your window when you're feeling blue.
You'll look an angel looking in at you.
Lay down your head, let yourself be free.
Take in your deepest breath and sing with me.

너무나 아름답고 맑고 청순한 소리를 가진 케이트 퍼셀(Kate Purcell)의 노래는 아일랜드의 음악적 전통과 맞닿아 있으며 아일랜드의 향수와 아련한 어린 시절의 동경, 그리고 아름다움을 들려준다.

그녀의 맑고 투명한 목소리는 아일랜드 음악을 담아내기에 적당하며 주로 백파이프, 기타, 피들등의 반주로 부르는 그녀의 노래에는 고풍스러운 풍부한 정감과 선율이 담겨있으며 눈물이 솟아오를 듯한 애틋함과 그리움이 가슴을 적시는 듯 하다.
들으시는 곡은 아일랜드 포크 여가수인 Kate Purcell이 부르는 아일랜드 러브 미 텐더 'nora lee'입니다. 엘비스 프레슬리 원곡이지요.아일랜드 음악의 고풍스러움이 명곡에 묻어나오는, 이 아침에 소개드리고 싶은 곡인데 어떠신지요.
https://youtu.be/d0P4_fuUBsM  / G 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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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ce I Loved
https://youtu.be/BPdJi8-yHP4 Dkey

https://youtu.be/BL5ZLJ_wZHk D key

https://youtu.be/jvODWaeMPmI
Love me tender ㅡ Nora Lee

https://youtu.be/8TzNKW91Q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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剛毅木訥(강의목눌), 강하고 굳세다.
나와 거리가 멀다. 난 약하고 무르다.
그러니 닮고자 한다. 공자의 말씀은 나를 단속하고 가르친다. 그러나 익히기 어렵다. 내 발에 맞지 않은 신발을 신은 듯하여, 제대로 걸을 수 없다.
'柔弱勝剛强(유약승강강)'이라 하신
노자의 말씀으로 나를 달래고 위로한다.
그냥 천성대로 살까 보다.

13‧27 子曰: “剛毅木訥 近仁.”
(강의목눌 근인)
"강하고 굳세고 질박하고 어눌함이 인에 가깝다."
The Master said, "The firm, the enduring, the simple, and the modest are near to virtue."

강의목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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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6 泰而不驕, I BEST로 군자되기

논어와 놀기 2021. 6. 5. 21:15 Posted by 문촌수기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을 길러내는 일이다.
성인, 군자, 대인, 대장부, 의인이 표준이다. 감히 닮기가 힘들어도 소인, 졸장부, 모사꾼, 도척, 잡배, 악인은 되지 말 것을 가르친다. 교직 마지막을 군자와 소인을 비교하며 <논어>를 가르쳤다. 소인이 되지말고 군자를 닮자며.
I (am) BEST 하자.
나(I) 부터,
기본적인 것(Basic) 부터,
쉬운 것(Easy) 부터,
작은 것(Small) 부터,
오늘(Today) 부터.


○ 君子 周而不比, 小人 比而不周 (군자 주이불비, 소인 비이부주) 군자는 두루 사랑하고 편을 가르지 않고, 소인은 편을 가르면서 두루 사랑하지 않는다.
○ 君子 喩於義, 小人 喩於利 (군자 유어의, 소인 유어리) 군자는 의에서 깨우치고, 소인은 이익에서 깨우친다.
○ 君子 坦蕩蕩, 小人 長戚戚 (군자 탄탕탕, 소인 장척척) 군자는 마음이 평탄하여 여유가 있고, 소인은 늘 근심하고 걱정한다.
○ 君子 和而不同, 小人 同而不和 (군자 화이부동, 소인 동이불화) 군자는 잘 어울리지만 똑같지는 않고, 소인은 똑같은 짓 일삼지만 불화한다.
○ 君子 泰而不驕, 小人 驕而不泰 (군자 태이불교, 소인 교이불태) 군자는 태연하면서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되 태연하지 못하다.
○ 君子上達, 小人下達 (군자상달, 소인하달) 군자는 위로 통달하고, 소인은 아래로 통달한다.
*상달~형이상학, 天理를 쫓으니 高明하고
**하달~형이하학, 人慾을 쫓으니 汚下하다.


13‧26 “君子泰而不驕, 小人驕而不泰.”
(군자 태이불교 소인 교이불태)
"군자는 태연하되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되 태연하지 못하다."
The Master said,
"The superior man has a dignified ease without pride.
The mean man has pride without a dignified ease."

군자 태이불교

군자되기를 바라며
https://munchon.tistory.com/m/1262

논어16. 이상적 인간상-나도 군자이다.

16. 《논어》의 이상적 인간상: “나는 군자(君子)인가?” ▣ [읽기] : 군자(君子)는 어떤 사람인가?   《논어》에서 ‘군자’를 검색하면 핵심 사상인 ‘인(仁)’과 더불어 100번 이상 나온다. 그

munchon.tistory.com

https://munchon.tistory.com/m/579

IBEST 스토리(2)

작은 하나 때문에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다. 작은 하나 덕분에 모든 것을 얻을 수도 있다. 내 삶 어느 한 구석에도 깨진 유리창 하나, 어디 있지 않는가 돌아보자. 얼른 갈아 끼우고 치울 일이

muncho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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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군은 성격이 변덕스럽고 포악하여 섬기기가 어렵다. 그 곁에 머물다가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그래도 간신은 갖은 아첨과 주색질 발림으로 폭군을 기쁘게 하며 살아남는 재주를 가졌다. 폭군ㆍ암군은 간신을 불러 모으고, 간신들은 폭군ㆍ암군을 만들어 낸다. 선후 관계없이 유유상종하다 결국 자신과 권좌와 나라를 망가트리고 만다.
공자가 말씀하신, '섬기기는 어려워도 기쁘게 하기란 쉽다[難事易說ㆍ난사이열]'는 소인이 바로 이들일 것이다.
또한 공자께서 말씀하신 더 큰 까닭은
'기쁘게 하는 것[說]'이 아니라, 도(道)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도(道)가 아니면 군자는
기뻐하지 않는다. '아침에 道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고 하셨던 그 道는 과연 무엇일까? 人道일까? 天道일까? 正名일까? 忠恕일까?

13‧25 子曰: “君子易事而難說也. 說之不以道, 不說也; 及其使人也, 器之.”
(자왈: “군자이사이난열야. 열지불이도, 불열야; 급기사인야, 기지.”)
"군자는 섬기기는 쉬워도 기쁘게 하기는 어렵다. 기쁘게 하기를 道로서 하지 않으면 기뻐하지 않으며, 사람을 부림에 있어서는 그릇*에 맞게 한다."
(주>* 그릇(器)에 맞다는 것은 그의 재주와 그릇에 따라 부림을 이룬다. 군자의 마음은 공정하고 용서하며 소인의 마음은 사사롭고 각박하니 천리와 인욕의 사이에 마냥 서로 반대될 뿐이다.)

The Master said,
"The superior man is easy to serve and
difficult to please. If you try to please him in any way which is not accordant with right, he will not be pleased. But in his employment of men, he uses them according to their capacity. "

군자 이사이난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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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과 벚꽃잎 피던 봄날에 가평천을 산책하였다. 물 가 백로와 물 속 가마우지가 가까이에서 어울린 모습을 보고 시조를 떠올렸다.
" '까마귀 노는 곳에 백로야 가지 마라.'라더니, 저 놈은 가마우지라서 어울렸나?"
"아니지. 어울렸는지, 경계하는지, 그 속을 우리가 어떻게 안다고?"

허허허 하기사. 겉은 까매도 속은 희고, 겉은 희어도 속이 까만지, 그 또한 어찌 알까나?
그래도 다툼 없이 어울린 모습이 아름답다. 인간사도 서로 다르면서 화평하게 지내면 좀 좋을까?
화(和)는 다름을 인정하고 잘 어울리는 공존의 삶이다. 부동(不同)은 나 다움을 잃지 않고 자존하는 삶이다. 군자다움은 공존하는 가운데서도 자존을 지키는 것이다.

13‧23 子曰:
君子和而不同, 小人同而不和.
( 군자 화이부동, 소인 동이불화)
"군자는 화하고 동하지 않으며,
소인은 동하고 화하지 않는다."

(군자는 의리를 숭상하며, 잘 어울리지만 부화뇌동하지 않는다. 하지만 소인은 같은 짓거리로 이익을 쫓다가도, 이익을 나눌 때는 다툼이 일어나기 십상이다.)

The Master said,
"The superior man is affable, but not adulatory; the mean man is adulatory, but not affable."

화이부동

~不同而和의 모습을 보여준 가마우지와 백로를 기념하여 그림

~ 和(화) 일자로 세상에 평화있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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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경충(恭敬忠). 이 세 글자는 특별히 무겁다. 내가 선택하는 것이 아니고, 명령을 받는 것 같다.  그럼에도 전각을 배우며, '경(敬)'一字를 먼저 새겨 自訓으로 삼았다. 그러나 사람이 엄하지 못해 지키지 못했다. 감당하기 어려웠다.
새삼 논어를 다시 읽으니 공(恭)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겠다. 다시 공(恭)자를 새겨야겠다. 공재(恭齋) 윤두서가 부릅 뜬 두 눈의 자화상을 그린 까닭을 알 것 같다.
글자는 쪼개보면 그 의미가 밝아진다. 공(恭)자는 재방 변(扌)의 좌우 두 손(手)으로 올리는 모습을 나타냈고 그 아래에 마음[心]을 그렸다. 무엇인가를 공손하게 받드는 마음 자세이다. 경(敬)자는 무릎을 꿇고 앉은 사람[진실로 구, 苟] 뒤에서 손에 매를 들고 [칠 복, 攴] 훈계하는 모습이다. 이런 모습에서 유추해볼 때, 恭은 흐트러짐이 없고자 스스로 다잡는 마음이요, 敬은 일이나 사람을 대할 때 삼가고 조심하는 자세이다. 공자께서 혼자라도 거처할 적에는 공손하며, 일이나 사람을 대할 때는 공경하라고 하신 뜻을 알겠다.

13‧19 樊遲問仁. 子曰: “居處恭, 執事敬, 與人忠. 雖之夷狄, 不可棄也.”
(번지문인. 자왈: “거처공, 집사경, 여인충. 수지이적, 불가기야.”)
번지가 인을 묻자,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거처함에 공손하며, 일을 집행함에 공경하며, 사람 대하기를 충성스럽게 함을, 비록 오랑캐의 나라에 가더라도 버려서는 안 된다."
Fan Ch’ih asked about perfect virtue.
The Master said, ‘It is, in retirement, to be sedately grave; in the man- agement of business, to be reverently attentive; in inter- course with others, to be strictly sincere. Though a man go among rude, uncultivated tribes, these qualities may not be neglected.’


거처공 집사경 여인충

敬 전각
공재 윤두서 자화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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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7 欲速則不達, 안단태 하자.

논어와 놀기 2021. 6. 1. 21:08 Posted by 문촌수기

'욕속즉부달, 소탐대실'. 익히 잘 알고있다. 그런데도 앞서고자 애쓰고 작은 이익도 아까워 한다. 늦으면 뒤쳐지고 기다리면 손해라 여긴다. 그래서 조바심을 내고 안달이다. 결국 애간장만 태우다 소득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제 안단테(andante) 하자. '느리게'라는 뜻이지만 , '걸음걸이 빠르기'다. 산책하기에는 딱 좋은 발걸음이다. 이제 安單泰(안단태)로 살아보자. 이렇게 살다보면 심신이 편안하고, 단순하고, 태평할 것이다.

13‧17 子夏爲莒父宰, 問政. 子曰:.
無欲速, 無見小利.
欲速, 則不達; 見小利, 則大事不成.”

(자하위거보재, 문정. 자왈:
“무욕속, 무견소리. 욕속, 즉불달; 견소리, 즉대사불성.)
자하가 거보의 읍재가 되어 정사를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속히 하려고 하지 말고, 작은 이익을 보지 말아야 하니, 속히 하려고 하면 달성하지 못하고 작은 이익을 보려 하면 큰 일을 이루지 못한다."
Tsze-hsia, being governor of Chu-fu,
asked about government.
The Master said,
"Do not be desirous to have things done quickly; do not look at small advantages. Desire to have things done quickly prevents their being done thoroughly. Looking at small advantages prevents great affairs from being accomplished."

무욕속 무견소리

안단태

나의 베스트 플레이리스트
차이코프스키의 <안단테 칸타빌레>,
느리게 노래하듯.
~톨스토이는 이 음악을 들으며 감동의 눈물을 흘렸답니다. 이 모습을 옆에서 지켜본 작곡가 차이코프스키는 "내가 작곡가의 길을 선택한 것이 이렇게 자랑스러운 적이 없었다. 무엇보다 기쁜 것은 나 같이 눈물이 많은 남자를 만났다는 것이다."고 했답니다.
https://youtu.be/PXX8HiW2CRg

모차르트, 피아노협주곡 21번 2악장, ANDANTE
https://youtu.be/KQEyQHpwHz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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