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와 놀기

1508 고디바의 나신성인(裸身成仁)

문촌수기 2021. 10. 22. 14:03

"앗, 애마부인 누드화?"
아니, 귀족 부인의 나신성인(裸身成仁)을 이야기 하려한다.

John Maler Collier, Lady Godiva, 1898, Oil on Canvas, 141 x 181 cm, Courtesy of the Herbert Art Gallery&Museum, Coventry

천년도 더 묵은 옛날 이야기이다. 그림 속의 주인공은 고디바(Godiva, 990년경~1067년). 중세 머시아 왕국(현재의 잉글랜드 코번트리)의 백작 부인이다. 전설에 의하면 레오프릭 영주의 무리한 세금징수로 인해 농노들이 고통을 받자, 영주의 부인인 고디바는 세금을 낮춰 줄 것을 영주에게 부탁하였다. 이에 영주는 어린 부인에게 "너의 마음이 진실되다면 알몸으로 동네 한 바퀴 돌고 오라. 그럼 그러겠다"고 조롱하였다. 고심하던 고디바는 영주의 제의를 받아들였다. 이 소문은 그날 밤에 동네로 퍼져 나갔다. 소문을 들은 마을 주민들은 부인이 마을을 돌 때 아무도 내다보지 않기로 하였다. 아름다운 몸과 정결한 영혼을 지켜주기 위해서였다.
드디어 이른 아침에 고디바 부인은 전라(全裸)의 몸으로 말을 타고 성 밖으로 나갔다. 마을 사람들은 부인의 고귀한 영혼과 용기에 감동하여 모두 집안으로 들어가 문과 창을 닫고 커튼을 내려서 고디바 부인에게 경의를 표했다.
그렇게 고디바 부인은 마을을 돌고 성으로 들어 왔다. 흉년이 들어 추수한 것도 별로 없었던 늦가을 날씨였다. 레오프릭 영주는 부인이 설마 그러겠냐며 농담을 던져겠지만, 그래도 뱉은 말이니 그 약속을 지킬 수 밖에 없었다.
'뜻 있는 선비와 어진 사람은 자기 몸을 죽여 인(仁, 사랑의 실천)을 이룬다.'고 하였다. 고디바 부인의 자기 희생적인 나신 또한 살신성인과 다를 바 없다.
고디바 부인은 仁한 사람임에 틀림없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509 子曰: “志士仁人, 無求生以害仁, 有殺身以成仁.” (자왈: “지사인인, 무구생이해인, 유살신성인.”)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사와 인인는 삶을 구하여 인을 해침은 없고, 몸을 죽여 인(仁)을 이루는 경우는 있다."
The Master said, "The determined scholar and the man of virtue will not seek to live at the expense of injuring their virtue. They will even sacrifice their lives to preserve their virtue complete."

살신성인

안중근 의사의 옥중 휘호 ~ 삶과 글이 일치한다.

더하기> 고디바(고다이버, Godiva)부인 이야기에서 유래된 말이 있다.
고다이버이즘(godivaism)~전해 내려오는 관습과 상식을 깨는 파격적인 정치 행동을 뜻하는 것. 그러나 여러 영어사전에서 찾아봐도 이런 단어는 등록되어 있지 않았다. 하지만 SNS상에서 두루 번져 있다. 사전에 없다고 말이 없다고 해선 안되겠지.
피핑 톰(Peeping Tom) ~ 훔쳐보는 톰,
엿보는 사람, 관음증 환자 (=voyeur)
이 단어는 영어사전에 등록되어 있다.
비밀은 드러나고, 약속은 깨어져서 이야기 거리가 된다. 영주 부인이 알몸이라는 매혹적인 말에 이끌린 코벤트리의 양복 재단사 톰은 아무도 보지 말 것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커튼을 살짝 들어 고디바 부인의 나신을 보려 했다. 그 순간 톰은 눈이 멀어 버렸다. 숭고한 고디바의 뜻을 성적 호기심으로 더렵혔기에 신이 벌을 내렸다고 한다.

고디바 초콜릿

ㅡ"한국 고디바 초콜릿 공식몰"에서 옮김
https://www.godiva.kr/basic/ourstory/brand

「GODIVA」 초콜릿에 깃든 사랑의 마음
고디바 창립자인 조셉 드랍스(Joseph Draps)와 그의 아내 가브리엘 (Gabriel)은 레이디 고디바(GODIVA)의 용기와 깊은 마음에 감동을 받아 1926년 "고디바(GODIVA)"라는 브랜드 명을 짓게 되었습니다.
고디바는 레이디 고디바의 사랑의 정신을 초콜릿에 담아 오고 있습니다. 고디바 초콜릿을 맛보는 순간 입안 가득 퍼지는 초콜릿의 달콤함이 모두를 행복하게 하고 사랑을 느끼게 해줍니다.

고디바 공식몰

Our Story 고디바의 브랜드명은 영국의 코벤트리 지역 영주의 부인인 레이디 고디바에서 유래하였습니다. 그녀의 아름다운 뜻과 감성을 담은 초콜릿을 제작하여 고디바라는 브랜드명을 사용하기

www.godiv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