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미술

BAC, 파이프 오르간 연주회

문촌수기 2024. 6. 2. 22:27

수려한 곡선의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과 찬란한 수직의 파이프오르간을 보는 것만으로 아름답다.
또한 공연 상황에 따라 상하로 높이가 조절되어 최상의 음향효과를 낼 수 있는 상하구동형 음향반사판을 보는 것도 즐거움이다.
홀을 가득히 채우는 압도적인 파이프오르간의 사운드, 엄청나다. 인간이 빚어내는 예술 뿐 아니라 그 기술에도 감동한다.

커튼콜 장면

공연 마치고 오르간 앞으로 청중들이 몰려와서 연주회의 주인공 같은 오르간을 카메라에 담는다.
오늘 연주의 진짜 주인공, 그의 앵콜곡 '그리운금강산 주제에 의한 변주곡'은 정말 감동적이다.  

앵콜곡 '그리운금강산 주제에 의한 변주곡'

그리운금강산주제에의한변주곡.m4a
7.96MB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과 파이프 오르간
콘서트홀
1,445석 규모의 콘서트홀은 4,576개의 파이프와 63개 스탑으로 이루어진 캐나다 카사방 프레르(Casavant Freres)사의 파이프오르간이 설치되어 세계적인 수준의 클래식 전용 홀로서 조성된 부천아트센터의 메인홀이다. 직사각형 구조의 슈박스 형태, 관객과 연주자가 더 가깝게 호흡할 수 있는 빈야드 형태를 결합하여 연주 음향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관객 감상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설계하였다. 천장에 설치된 상하 구동형 음향반사판과 벽체 배너커튼을 동시에 활용한 세밀한 음향 설계는잔향시간을 만석 시 2.11초까지 구현할 수 있다. 또한 효과적인 차음을 위하여 연주공간 구조분리 및 이중바닥, 이중벽체, 이중지붕을 적용하였고 일본산 고도부키 의자를 설치하여 세심하게 흡음률을 고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