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교육통신

22호>놀이의 가치와‘6by6 Qame’

문촌수기 2016. 10. 28. 15:38

놀이의 가치와‘6by6 Qame’

cool2016-22놀이의가치와Qame대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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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이 강조되는 시대에는 의사소통능력을 길러가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마음의 문을 열고 말문을 열어주는 놀이와 대화(수다라 해도 좋구요)의 자리를 종종 마련해주었으면 합니다. 그런 가운데 즐겁게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통신문에서는 다니엘 핑크의 창의적 인재의 6가지 조건중의 하나인 ‘Play, 놀이의 가치에 대해 말씀드리고, 교실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주사위 놀이 질문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지피지기][따뜻한 말 한마디], 두 유형의 질문지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교사용(성인용)과 학생용으로 나누어 제작했는데 선생님들께서 여러 형태로 변형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교과 단원 수업 후에 형성평가 질문지로 제작해도 좋겠죠. Qame은 질문(question)과 게임(game)의 합성어로 질문게임을 뜻합니다.

 

창의적 인재의 조건 : 하이컨셉과 하이터치
* 하이컨셉&하이터치 : 대니얼 핑크(Daniel Pink)새로운 미래가 온다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

* 하이컨셉(high concept) : 서로 관련이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를 결합해 남들이 생각지 못한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예술적, 감성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

- 6개의 창의인재조건 중, Design(디자인) / Story(스토리) / Symphony(조화)

- 두바이의 사막 위의 스키장과 세계지도 모양의 인공섬, 이어령의 디지로그, 부동이화(不同而和)의 자세

* 하이터치(high-touch) : 다른 사람과 공감하고 미묘한 인간관계를 잘 다루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즐거움을 잘 유도해 내고 목적과 의미를 발견해 이를 추구하는 능력

- 6개의 창의인재조건 중, Empathy(공감) / Play(놀이) / Meaning(의미)

-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동고동락, 향약의 4대 강목, 놀이를 통한 사회성 발달

- We are smarter than me.’

놀이(Play)의 가치

* 놀이의 가치 : 고대 희랍의 플라톤(Platon) 이래로 많은 교육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강조

* 놀이도 교육활동이다 : 로크(Locke), 루소(Rousseau), 프뢰벨(Frobel), 몬테소리(Montessori)

* 놀이 : 레저(leisure), 레크레이션(recreation), 게임(game), 오락(entertainment), 유희, 장난

- 레저(여가)의 어원 : 희랍어 '스콜레'(scole)와 라틴어 '스콜라'(scola)에서 유래. 이는 학습을 의미하는 'school'의 어원.

- 동시에 레저는 '자유스러워지다'(to be free), '허락되다'(to be permitted)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리께레(licere)에서 유래된 개념

- 결국 레저(여가)의 의미 : ‘자유와 학습이라는 두 가지 개념들이 상호 밀접 연관

* 인간의 특성, 인간의 참 모습 : 생각하는 인간(Homo Sapiens), 만드는 인간(Homo Faber),
놀이하는 인간(Homo Ludens)

* 프뢰벨의 놀이의 의의와 가치’ : <인간 교육(The Education of Man)>에서

"놀이는 어린이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며, 자기의 내적본질의 요구에 의해서 내계(內界)를 외계(外界)에 표현하는 것이다. 놀이는 아동기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 전체의 모범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놀이는 기쁨과 자유와 만족, 자기 내외(自己內外)의 편안함과 세계와의 화합을 만들어 낸다 "

* 놀이의 가치 : 신체 성장과 건강, 기본 운동능력의 증진, 공감과 소통, 대인관계 향상, 사회성 발달, 스트레스 해소, 언어능력 향상, 감각인지능력두뇌 발달, 창의력 향상, 삶의 학습.....

* 놀이의 종류 : 제기차기, 자치기, 말뚝박이, 비석놀이, 땅따먹기, 끝말잇기, 소꿉장난, 인형놀이, 블록쌓기, 퍼즐, 큐빗, 윷놀이, 주사위 놀이, 그네, 시이소오, 널뛰기, 연날리기, 썰매타기....

수업에서의 주사위 놀이 : 6by6 Qame 

* 크기나 모양이 다른 주사위 두 개를 던져 나오는 숫자에 해당하는 가로6, 세로6칸의 36가지의 질문/미션에 대해 돌아가면서 답하며 서로 알아가는 게임. 자신이 던진 주사위의 숫자가 가리키는 칸의 질문에 간단하게 답을 한다.

* 쉬운 질문부터 자신에 대해 돌아보게 되는 질문까지 다양한 수위의 질문을 준비한다.

* 질문지를 잘 꾸미면 학급 친구 이해, 생활지도, 교과 학습의 형성평가로 활용될 수도 있다.

* 게임을 통해 흥미롭게 주제에 접근하거나 집단의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만한 키워드를 얻게 된다. 또한 구성원들의 서로 다른 생각을 이해하고 경청하고 배려하는 자세를 배우게 된다.

준비물과 진행방법

 

* 서로 다른 모양의 주사위 2, 여러 세트(모둠수 만큼)

- 점 주사위 밖에 없기에 마침 문방구에서 숫자스티커를 구입해 여러 색깔의 바탕색을 붙이고 16의 숫자를 덧붙였다.

* 주사위 던짐판(모둠수 만큼) : 주사위 떨어지지 않게

* 6by6 Qame의 질문지(모둠수 만큼)

* 4~6인의 모둠 자리 배치, 게임 시간 10~20분 내

* ‘Qame’ : Q-game(질문지 놀이)를 줄여서, 제가 만들어 제안 드리는 글자입니다. * Q : 질문지(questionnaire)를 뜻`합니다.* ‘6by6’ ‘6by6 game’등의 개념이 일정하지 않다보니, 이 질문지 놀이에만 해당하는 이름이 필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