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촌산책 그림이야기

오감도, 이상의 집

문촌수기 2018. 10. 19. 22:17

그가 살던 집 지붕에 까마귀가 앉아 서촌골목길을 내려다보고 있다. 그 집안에 구본웅이 사랑한 벗 김해경이 살고 있다.

장자가 이야기한다.
 "날개는 커도 날아가지못하고(翼殷不逝),
  눈은 커도 앞을 볼 수가 없네(目大不覩)."
누굴보고 하는 말일가?
 까마귀인가? 이상인가?
 '날개여 다시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다시 한번만 더 날아보자꾸나' 했건만 장자의 조롱소리만 크게 들려온다.

<오감도 제3호> ㅡ 이상
이것이 시란 말인가? 등비수열의 수학인가? 타이포그래피 그림인가? 건축가의 설계도면인가?

이름 만큼이나 이상한 시인,
이상한 얼굴, 서촌마을 이상의 집이다.

 

이상(1910~1937)과 구본웅(1906~1953)은 종로 토박이다. 이상은 사직동, 구본웅은 필운동, 두 사람 다 인왕산 자락에서 태어나 누상동 신명학교를 함께 졸업한 친구다.
척추장애로 곱추가 되었으며 독특한 화풍 때문에 ‘한국의 로트레크’로 불린 구본웅은 이상의 초상화를 그렸고, 천재시인 이상은 구본웅을 위해 시를 썼다.
화가 구본웅이 그린 이상의 얼굴. ‘친구의 초상’(1935년 작)이란 제목이 붙은 이 작품에서 구본웅은 반항적인 예술세계를 펼쳤던 이상의 성격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삽화가였던 행인(杏仁) 이승만(1903-1975)선생이 그린 '이상과 구본웅'.

<곱추 화가 구본웅>
삽화가 이승만 씨의 그림을 보면, 훨친한 키에 반항적인 외모를 가진 이상과 대조적으로 키가 무척 작은 구본웅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본웅은 태어나서 4개월 만에 어머니가 산후병으로 돌아가시고 식모의 등에 업혀 젖동냥으로 키워졌다. 어린 식모가 실수로 등에 업힌 아기를 댓돌 위에 떨어트려 그만 척추를 다치고 말았다. 그 고통을 참고 자랐던 본웅은 성장이 멈춰버린 척추 장애인이 되었다. 약골에다 허리가 굽고 키가 작아서 네 살이나 늦게 학교에 들어갔다. 어린 친구들은 본웅을 꼽추라며 놀렸다. 그 놀림 속에서도 유일하게 친구가 되어준 아이가 있었다. 바로 김해경(金海卿)이다. 해경과 본웅은 단짝이 되었고 그림에도 같은 소질을 보였다.

<이상한 시인, 이상>
본웅의 큰 아버지가 본웅이에게 미술도구가 가득 담긴 화구상자를 선물로 사다 주었다. 본웅에게 소중한 선물이지만 그 선물을 선뜻 친구 해경에게 주었다. 해경이 그렇게 갖고 싶어 했었던 것이다. 이 화구상자를 선물 받은 해경은 감사의 징표로 자기의 호(號)를 ‘상(箱, 상자)’으로 지으면서 호에 어울리는 성(姓)을 같이 찾아 붙였다. 그래서 ‘이상(李箱)’이라는 시인의 이름이 탄생되었다. 그만치 이상은 이상(異常)한 친구이다. 크면서 이상은 건축 설계사가 되었고 또 시인의 길을 걸었다. 그리고 구본웅은 화가가 되었다. 후에 구본웅은 이상을 위해 ‘친구의 초상’을 그렸고, 이상은 친구의 성을 빙자한 ‘차8씨의 출발’이라는 시를 썼다. ‘차팔(且八)’은 본웅의 성씨인 ‘구(具)’자를 나눈 글자이다. 그러나 이 해석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아무튼 이상은 장난과 반항의 기질로 글자를 갖고 놀았으며, 오감도(烏瞰圖)와 같은 이상한 시를 썼다.

<이상의 집>

net.daum.android.tistoryapp_20190128225033_0_crop.jpeg
다운로드

서촌 마을 골목에는 ‘이상의 집’이 보존되어 있다. 이상(김해경)이 어린 시절 살았던 김해경의 큰아버지 집이다. 해경은 네 살 때, 큰 아버지 댁의 양자로 들어가 이곳에서 살았다. 이곳에서 이상의 초상화와 그의 문학작품이 실린 잡지 등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어둡고 좁은 계단에 앉아 그의 영상을 보면 이상한 시인의 삶과 작품에 다가갈 수 있다.

수업 속으로>

서촌 골목길에 피어난 우정과 <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