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

숫자의 상징

by 문촌수기 2016. 5. 5.

숫자의 상징과 의미  --  차가운 연못 寒潭 2016.01.03 00:30

출처 > http://celenity.tistory.com/100 

[ 상징 ]

모든 것은 수로 이루어져 있다

숫자의 상징

Numbers

 

든 문화에서 숫자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특히 고대 문화에서는 숫자에 일정한 의미를 붙여서 우주의 질서를 설명하는데 사용했으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의미가 확장되어서 숫자별로 나름의 상징적인 의미가 발전하게 된다. 특히 피타고라스 학파에서는 숫자는 세계를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기본 원리로 보았고 이후 수비학으로 발전하게 된다. 연금술에서는 숫자는 이성의 세계를 의미한다.

 

 


 


 

0

 

 

 

​0은 아무것도 없음에서 비어 있음(空)을 나타낸다.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은 무한한 것과 통하고 또한 양이나 질을 초월해서 절대적인 존재를 의미한다. 아무 것도 없지만 그 본질 속에는 모든 것을 품고 있다는 의미에서 원초적인 시작을 의미하는데 1이 실제 세계에서의 시작을 의미한다면 0은 초월적인 세계에서 현실 세계로 통하는 시작이라는 의미가 들어 있다. 불교에서의 0은 자아가 소멸하여 열반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하여 환생의 굴레에서 벗어 나는 것을 뜻한다.


0은 무한하며 그 안에 모든 것을 품고 있다

1

 

 

 

​1은 신과 창조의 숫자이다. 특히 서양 전통의 일신교 신앙에서는 신을 나타낸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유니콘의 뿔을 나타내며 유니콘은 권력과 순수함의 상징이 된다. 또한 외눈박이 괴물인 키클롭스와 같이 야만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심리학적으로는 1은 개인, 자신을 의미하고 현대적으로는 가장 뛰어난 존재를 의미한다.


1은 권력과 순수함의 상징인 유니콘을 상징하기도 한다


2

 

 

 

2는 협력과 균형을 의미하기도 하고 긴장과 대립을 의미하기도 한다. 선과 악을 아우르는 숫자이다. ​최초의 숫자인 1의 다음 숫자이기 때문에 서양에서는 악의 숫자로 많이 쓰이기도 했으며 무질서의 숫자이기도 하다. 하지만 중국의 전통에서는 숫자 2는 서로 상반되는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루는 태극의 숫자이며 조화의 숫자이다.



도교에서 2는 음과 양의 조화를 나타내는 숫자이다

3

 

 

 

3은 ​대부분의 종교에서 신성한 숫자이다. 많은 종교에서 중요한 신들은 3위位를 가지고 있는데 기독교의 성부, 성자, 성령, 그리스 신화의 제우스, 포세이돈, 플루토, 이집트 신화의 이시스, 오시리스, 호루스, 힌두교의 브라흐마, 비슈느, 시바 등이 그렇다. 또한 통합의 숫자인 1과 다양성의 숫자인 2가 합쳐져서 완벽한 조화를 의미한다. 불교에서도 삼보三寶인 불佛, 법法, 승僧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는 운명의 세 여신을 나타내기 때문에 인생전반을 의미하기도 한다


크리스트교에서 3은 성삼위일체를 가리킨다


4

 

 

 

4는 ​완전성과 보편성의 상징이며 완성과 질서를 의미한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 동서남북의 네 방향 등 자연의 원리를 품고 있는 숫자이다. 그 외에도 고대에 등장하여 연금술까지 이어지는 4원소(물, 불, 흙, 공기) 뿐만 아니라 마태, 마가, 누가, 요한의 4복음서, 기독교의 십자가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피타고라스는 가장 먼저 나오는 제곱 숫자인 4를 완벽한 숫자라고 했다. 동양에서는 죽음을 의미하는 글자와 음이 같기 때문에 불길한 숫자로 여겨진다. 



4는 사계절을 나타내어 우주의 질서를 상징한다


5

 

 

 

사람이 사지를 뻗으면 머리와 양팔, 양다리는 오각형을 이룬다. 여기서 5는 인간을 나타내는 숫자가 된다. 또한 최초의 짝수이며 여성을 나타내는 2와 1을 제외한 최초의 홀수이며 남성을 나타내는 3이 합쳐진 숫자이기 때문에 혼인을 의미하기도 한다. ​중국에서는 오행(금수화목토)이라 하여 우주의 원리를 의미하고 그 외에도 오악, 오곡, 오색, 오미, 오독 등 모은 세계의 현상을 5로 설명한다.



5각형은 사람의 인체를 의미한다. 16세기에 그려진 아그리파


6

 

 

 

완벽한 조화와 균형을 상징한다. 1+2+3=6이고 1X2X3=6이다. 기독교에서 신이 6일만에 세상을 창조했기 때문에 완전성을 의미한다. 다윗의 별(혹은 솔로몬의 별)은 2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서 완전한 균형을 상징한다. 중국에서는 동서남북의 4가지 방향과 상하 두 방향을 합쳐서 우주의 의미를 지닌다.  


다윗의 별은 완전한 균형의 상징이다


7

 

 

 

신성한 숫자 3과 현실 세계를 나타내는 4가 더해져서 만들어 지는 수이기 때문에 ​7은 많은 문화에서 완전성을 상징한다. 태양계에는 7개의 행성이 있고(물론 지금은 8개이지만), 일주일도 7일이며 무지개도 7가지 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은 세상을 창조한 후에 7일째 되는 날 쉬었다. 단식을 하는 기간도 7일이다. 현대에서는 행운의 숫자라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숫자이다.


행운의 숫자 7은 3과 4를 더한 숫자이다.


8

 

 

 

8은 옆으로 누이면 무한을 상징하는 기호가 된다. 8은 7일동안의 금식을 끝낸 첫 숫자이므로 부활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에서 888은 예수의 숫자로 쓰이기도 한다. 교회에서 세례에 쓰이는 성수를 넣는 세례반도 8각형이다. 불교에서의 8은 더욱 종요한 의미로 불교에서는 상서로운 표상이 8가지가 있고 볍륜도 8각형이다. 연꽃의 잎은 8개이기 때문에 득도를 뜻한다. 주역에서는 팔괘를 이용하여 세계를 표시하고 태극으로 합쳐진다. 


주역에서 팔괘 안에는 우주의 원리가 숨어 있다


9

 

 

 

9​는 신성한 숫자가 3번 반복되는 숫자이므로 완전함을 의미한다. 완성과 성취를 의미하고 천사의 숫자이다.(9품천사), 중국의 많은 석탑들은 9층으로 되어 있고 중국에서는 오래될 구久와 발음이 같아서 행운의 숫자로 여겨지기도 한다. 전체 원주 360도를 4등분하면 90도씩 나뉘어 지기 때문에 원주를 상징하는 숫자이기도 하다. 


천사는 천사~치천사까지 9단계로 나누어 진다


10

 

 

 

10은 인간의 손가락=3의 수와 같기 때문에 숫자를 세는 십진법의 기초가 되는 수로서 완전함을 의미하고 많은 문화권에서 우주만물을 의미한다. 모든 수를=2 포함하고 있다고 하며 1로 다시 되돌아가는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오디페우스는 9년간 바다를 헤매다가 10년째에 집으로 돌아간다. 1​+2+3+4=10이기 때문에 피타고라스는 우주의 창조를 상징하는 신성한 숫자로 생각했다.


오디세우스는 순환주기가 ​끝나는 10년째가 되어서야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11은 두 사람의 만남을 의미하기도 한다.​ 



12는 모든 만물을 의미하는 수이다. 태양길인 황도를 지나가는 별자리의 숫자도 12이다.


20

 

 

 

손가락과 발가락을 다 합쳐서 원시시대 인간이 셀 수 있는 ​가장 많은 숫자가 20이다. 따라서 많은 문화권에서 20은 인간 전체를 의미한다


손가락과 발가락의 숫자는 인간이 셀 수 있는 가장 큰 수였다


21

 

 

 

3과 7을 곱해서 나오는 숫자인 21은 완벽을 뜻하는 상징이다. 지금은 국가별로 18세~20세로 바뀌었지만 예전에 서양에서는 21세가 성인이 되는 기준이었다.


21세가 되면 성인이 된다


40

 

 

 

40은 성서에서 많이 나오는 수로서 시련을 통한 완전성을 상징하는 숫자이다. 모세는 시내산에서 40일을 지냈고 엘리야는 황야에서 까마귀가 물어다 주는 먹이로 연명을 했다. 대홍수의 기간도 40일이고 예수가 광야에서 보낸 기간도 40일이다.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조치 기간을 의미하는 quarantine이라고 하는 말은 14세기 이탈리​아에서 페스트가 유행할 때 환자가 탄 선박은 40일간 항구밖에 격리시킨 데서 유래한다.



대홍수의 기간인 40일이 지난 후에 노아는 방주 밖으로 나올 수 있었다


50

 

 

 

50은 49년(7년X7)의 한 주기가 지난 후 첫 해​이기 때문에 희년(jubilee)이라고 하여 새로운 출발점을 의미한다. 또한 현대에는 50:50에서 정정당당함과 평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혼인 50주년을 금혼식(golden anniversary)이라고 하여 영원한 사랑을 의미하기도 한다.


혼인 50주년을 금혼식이라고 하여 기념한다


60

 

 

 

60은 1, 2, 3, 4, 5, 6, 10, 12, 15, 24, 30 60의 많은 약수가 존재하여 많은 문화권에서 60진법이 쓰였다. 이집트에서는 장수를 뜻하고 중국도 10간12지에 의해 60년을 하나의 주기로 본다. 


바빌로니아세는 60진법을 사용했다


70

 

 

 

7과 10을 곱한 수인 70은 두배의 완벽함을 의미한다. 또한 예전에는 70세까지 사는 것이 한계수명이었으므로 70인 인생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유대교의 제의에 사용되는 메노라(menorah)에는 일곱행성으로 나누어진 황도대를 각각 10개로 나눈 70개의 가지를 가지고 있다.


메노라에는 7개의 촛대가 있으며 그것을 10개로 나눈다


666

 

 

 

성경의 계시록에서 666을 짐승의 수라고 했기 때문에 크리스트교에 있어서는 악을 의미하며 적그리스도를 상징한다.


666은 악마의 숫자이다


888

 

 

 

히브리어에서 888은 악마의 수 666에 대응하여 예수의 숫자이다.


예수의 이름을 풀이하면 888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