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주얼씽킹+맵수업

비주얼 씽킹ㆍ씽킹맵ㆍ픽토리텔링

by 문촌수기 2020. 11. 26.

비주얼 씽킹ㆍ씽킹맵ㆍ픽토리텔링은 왜 할까요?
그것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물어봅니다, "이게 뭘까요? "

그렇습니다. 저의 집, 주방에 있는 전기 스위치입니다. 예술과 기술과 생활의 만남, 이 얼마나 친절한 스위치입니까? 이렇게 비주얼 씽킹은 일상 삶 속에 가깝게 있답니다.
논리적인 사고를 위한 씽킹맵, 창의성을 표현하며 감동을 주는 비주얼씽킹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를 저의 강의 슬라이드에서 발췌하여 읽어봅시다.

"야하, 이거 놀랍지 않니?"
"이 얼마나 친절한 스위치입니까? "

저의 이 말은 질문입니까? 감탄입니까?
이걸 글로 쓰면 어떡해야 하나요?
이것 또한 비주얼씽킹 언어랍니다.

인터로뱅ㆍinter-robangㆍ물음느낌표.
미래인재역량ㆍ4C's (의사소통역량, 협업역량,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의 비주얼씽킹 표현


씽킹맵을 비주얼 씽킹(이미지)로 표현하기.
아름다운 세상만들기 프로젝트 활동
<왼쪽그림-계획서>
ㆍ써클맵~아름다운 세상이란? (정의)
ㆍ버블맵~어떤 일을 할 것인가?(활동내용)
ㆍ플로맵~어떤 단계로 추진할 것인가?(과정)
<오른쪽그림-보고서>
ㆍ더블버블맵~어떤 일을 했는가?(투입ㆍ원인)
그래서 어떻게 변했는가?(산출ㆍ결과)

공부란? 결국 낱말 뜻풀이, 개념이해, 상징의 의미파악입니다. 의미 파악은 남의 이야기를 읽는 것이고, '의미 부여'는 남의 이야기에서 나의 이야기(my story)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나의 이야기'로 만들지 못하면 모든 공부도 의미없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나에게, 우리에게, 지금 여기에, 의미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죠. 의미를 찾읍시다.
히스토리(his story, 그의 이야기)에서 마이스토리(나의 이야기)로!

이것도 비주얼 씽킹이죠. 모든 문화의 상징, 로고, 마크, 나아가 회화 그림도 그렇죠. 우린 그 속에 담겨있는 상징성의 의미를 찾아야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내 방식대로 해석하고 풍자하며 재창조를 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래야 의미가 크다는 겁니다.

평화의 상징을 전쟁폭격기에 풍자하고, 정의의 여신을 자본주의의 횡포로 풍자한 그래피티 그림

의미부여ㆍ나의 이야기ㆍ 은유법(A는 B이다.)ㆍ유추하기
문학ㆍ국어ㆍ역사 공부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시와 수필 속에 나타나는 은유적인 표현의 의미를 찾아야합니다. 즉, "내 마음(A)은 호수(B)요"에서 호수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게 문제인 거죠.
또한 소설 속의 주인공을 나라고 상상하며 읽어야 합니다. 가령, 꽃들에게 희망을 그림동화의 주인공인 나비의 이야기를 나의 이야기로 유추하여(analogy)하여 해석해야 합니다.
♡중학생들ㆍ나비이야기에서 나의 이야기 유추하기ㅡ씽킹맵 중, 8. 브릿지맵


창의성ㅡ서로 다른 것을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기발한 생각과 능력
수학과 예술과 기술의 만남 ㅡ STEAM 역량
파이(pi, π ) 자전거,
3월 14일을 파이데이라고 합니다.

파이(pi, π ) 자전거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요?
밥딜런은 Blowin' in the wind에서 이렇게 노래를 시작합니다. " How many roads must a man walk down, Before you call him a man?"
(사람은 얼마나 많은 길을 걸어야 사람이라고 불리울 수 있을까?)

이 질문을 "나는 얼마나 많은 길을 걸어야만 참된 사람이라고 불리울 수 있을까?"라고 고쳐서 나에게 물어봅니다. 이것이 의미부여, 나의 이야기 입니다.

나는 밥딜런의 이 노랫말을 커피여과지에 그림으로 그려봤답니다. 이것을 픽토리텔링이라 이름 지었어요. 그림으로 이야기하기, 이것도 일종에 비주얼 씽킹인 셈이죠.

황보근영, 커피여과지, 노래그림
하모니카 연주와 노래그림

픽토리텔링ㆍpictorytellingㆍ그림으로 이야기
이 그림도 픽토리텔링이었죠?
- 갑자기 깨달았다(돈오) 하더라도 계속하여 꾸준히 수행해야한다(점수)는 가르침을, 얼음도 물이란 것을 알지만(돈오) 얼음이 햇살에 녹아 물이 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점수)는 것을 표현했답니다.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를 희망하며,
김민기 노래 <작은 연못> 이야기를 그리다.

단점에서 장점 취하기 ㅡ 감나무 이야기

다르게 바라보기 ~ 유단취장

성호 이익선생 댁 마당에 감나무 두 그루가 있었다. 한 그루는 대봉감나무지만 일년에 겨우 서너개 열렸고, 다른 그루는 많이 열리지만 땡감나무였다. 마당에 그늘도 많이 지고 장마 때면 늘 젖

munch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