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쿨교육통신문 8호
(픽토리텔링 : 손가락그림에 스토리텔링 더하기)를 드립니다.
지난 6호에서 말씀드린 우리아이들 손가락 그림으로 철학하기 이후에 아이들에게 들려준 손가락에 얽힌 인류 문화 이야기를 따로 모아 봤습니다.
저는 이를 픽토리텔링이라 부릅니다.
즉, 그림이야기하기 인셈이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아테네 학당
아담의 창조와 E.T
석가모니의 항마촉지인
약지에 결혼반지를 끼는 이유
안중근 의사의 단지 동맹
등등......
그림으로 이야기를 해도 되고,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해도 됩니다.
일종의 스토리텔링 교수법입니다.
이번에는 단순히 손가락에 담긴 이야기 입니다.
스토리텔링을 위해서는 수업주제에 연관된 스토리를 찾아내고 수업에 의미있게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나 만의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의 블로그와 홈페이지도 소개드릴게요. - 그동안 교과수업에서 제작 활용되고 학습한 학생들의 결과물 등이 정리해두었습니다.
저의 블로그 : 문촌수기 - http://munchon.tistory.com/
'인문학과스토리텔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리텔링 - 2. 스토리와 팩트의 비교/대조 (0) | 2015.04.19 |
---|---|
스토리텔링 - 1.스토리 (스토리텔링의 콘텐츠) (0) | 2015.04.19 |
씽킹맵으로 알아가는 스토리텔링 3 (0) | 2015.04.13 |
씽킹맵으로 알아가는 스토리텔링 2 (0) | 2015.04.13 |
씽킹맵으로 알아가는 스토리텔링 (0) | 2015.04.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