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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교육통신/2015이전

14-06> 씽킹맵으로 공부하자!

by 문촌수기 2015. 5. 4.

자기 주도적 학습 : 씽킹 맵(Thinking Maps)으로 하자!

 

cool2014-06씽킹맵으로 하자.pdf

 cool2014-05(코넬식노트 응용)자기주도적 노트필기법(학생배포).hwp


지난 통신문에서 ‘코넬식 노트필기법’을 소개드리면서, 씽킹맵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수업의 내용과 주제에 따라 달리 할 수 있는 ‘씽킹맵’을 소개드립니다. 마인드맵과 씽킹맵은 아이들의 창의성, 논리성, 집중력, 기억력 더하기!! 그리고 사고력 신장, 아이디어와 학습의 총정리에도 유용할 겁니다. 다양한 색깔의 펜과 문양, 그림을 더하면 더욱 효과적이구요.

 

씽킹 맵(Thinking Maps)
■미국의 데이비드 하이엘(Dr. David Hyerle)박사     : 인간의 사고 유형 8가지 분류 제안
■씽킹 맵(Thinking Maps) : ‘통합적 사고기능(Integrated thinking skills)과 다양한 사고 과정을 도표화 하는 기술(Mapping Techniques)’
■씽킹 맵(Thinking Maps)의 효과
   -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길러 줄 수 있음.
   - 정보 수용, 분석, 전개, 평가 등의 기본적인 사고능력을 훈련하고 발달시킬 수 있음.
   - 사물이나 개념에 대한 정의, 묘사, 분류, 순서 열거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