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왕릉에서 읽는 실록이야기

신들의 뜰 -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붙임파일참조)

by 문촌수기 2015. 10. 3.

신들의 뜰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길 위의 인문학 산책)

경기도 인문교양교육자료개발연구회, 인문학 길 위에서 만나다.’의 원고입니다.

매홀고등학교 황보근영

 

3-1-조선왕릉.pdf

여기보다 더 좋은 곳은 없다.

이심전심 아니랄까? 정말 오랜만에 함께하는 아내와의 휴일이다. 아내가 융건릉에 가잔다. 또 가잔다. 오늘같이 조용히 비 내리는 휴일이면 제격이다. 비 내리지 않아도 산책하기에 참 좋은 곳도 이곳이다.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가까운 융건릉이다. 오랫동안 살아왔던 고양시를 떠나 낯선 이곳 화성으로 이사 와서도 늘 마음 한 구석에 다행이라 여기는 것도 융건릉이 있기 때문이다. 고양시에는 서삼릉과 서오릉이 있고, 가까운 파주에는 파주삼릉이 있다. 그곳은 우리 가족의 당일치기 휴양지였다. 우리 부부가 특별히 왕릉나들이를 좋아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전생에 우리가 왕족이었나? 하하하.

누구에게라도 그럴 거라며 권한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나들이하기에 왕릉만큼 좋은 곳은 없다고. 도심에서 가깝다. 그러면서도 사랑의 밀어를 나누기 좋을 만큼 조용하다. 시원한 숲길을 산책하기에도 좋고, 어린 아이들은 뛰어 다니며 놀아도 다치거나 잃어버릴 걱정이 없다. 지친 삶을 달래며 돗자리 펼쳐놓고 쉬다가 작은 책 한권 다 읽고 돌아오기에도 좋다. 그러다가 졸리면 그걸로 얼굴 덮고선 한 숨 자고와도 좋다. 무엇보다 푸른 숲 속과 그늘의 쉼터도 있고, 가슴 탁 트이게 넓고 푸른 곳에 왕족과 역사가 있어 좋다. 가끔 만나는 다람쥐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아내와 함께 했던 그곳을 선생님들과 같이 찾아가고, 선생님들과 함께해서 좋았던 곳을 다시 아내와 찾아간다. 뜻이 맞아 같은 길을 걸어가는 선생님들과 함께 공부하고 서로 다른 생각 나누기에도 이곳은 참 좋다. 그 때 나누었던 자료를 여기에 붙이고 지금의 생각을 또 더한다.

 

 

조선 왕릉에 대하여

1408년 조성된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에서부터 시작되어 1926년 조성된 조선의 마지막 임금, 순종의 홍릉까지 500여년의 조선 왕릉은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문화적 가치로 인정받아 2009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 세계적인 문화유산이 내 삶의 주변에 있으니 얼마나 다행(多幸)인가? 세계문화유산으로서 조선 왕릉의 가치는 무엇인지, 융릉과 건릉을 찾아가는 인문학 산책을 한다.

 

먼저 조선 왕릉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때 인정받은 인류의 탁월하고 보편적 가치란 어떤 것인지를 알아보자.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 자연 친화적인 미학이 있다.

백성의 수고를 덜어주며 절제되고 검소하게 조성되었다.

유교적 풍수사상과 장례전통 그리고 아름다운 조경양식

600년 가까이 이어져 오는 왕릉의 제례의식

동아시아의 무덤 건축 발전 단계를 잘 보여줌

조선 왕릉 전체가 정부에 의해 통합적으로 관리 보존

왕릉 조성 과정과 장례식의 상세한 기록

 

참고로 왕릉의 조성과정과 장례식을 상세히 기록해둔 <조선왕조의궤><산릉도감의궤>도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2007)에 등재 되었다. 이 중 정조 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참배하는 그림인 능행도는 무려 길이가 15.4미터가 된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5번째이며 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세계기록유산을 가졌다.

조선의 왕이 27명이니 왕릉은 27기만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현존하는 왕릉은 총 42기의 능과 2기의 묘가 있다. 왕세자와 왕세자비 또는 왕의 사친(私親)의 무덤인 원()13기이다. 이는 역대 국왕의 능 이외에 왕비의 능과 추존왕릉(사도세자의 융릉)까지 포함하기 때문이며, 2기의 묘란 임금이었지만 폐위된 연산군과 광해군의 묘를 말한다. 현재 북한에도 태조 이성계의 첫째부인인 신의왕후의 제릉과 조선 2대 정종과 정안왕후의 후릉이 있다.

조선 왕릉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묘호와 능호를 알아야 한다. 묘호는 임금이 죽으면 붙어지는 이름이다. 즉 세종, 영조, 정조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능호는 그 임금이 묻히는 무덤의 이름이다. 세종의 영릉, 정조의 건릉 등을 말한다.

성명

묘호

시호

능호

이성계

이단()

태조

(太祖)

강헌지인계운성문신무대왕

건원릉

(乾元陵)

군진
(君晋)

송헌

(松軒)

이도()

세종

(世宗)

장헌영문예무인성명효대왕

영릉

(英陵)

원정

(元正)

 

이산()

정조

(正祖)

문성무열성인장효대왕

건릉

(健陵)

형운

(亨運)

홍재

(弘齋)

[조선조 역대왕의 묘호-시호-능호 구분]

무덤의 종류와 이름도 알아야 한다.

() : 왕과 왕비의 묘 [건릉 : 정조와 효의왕후능]

() : 왕세자, 왕세자빈, 왕세손, 왕세손비의 무덤 [소경원(서삼릉) : 16대 인조의 맏아들 소현세자]

() : 능과 원 이외의 일반인 무덤 [대빈묘(서오릉) : 숙종 후궁 희빈 장씨]

() : 무덤 주인공은 모르지만 벽화 등 특징적 무덤 [장군총, 천마총]

() : 주인공과 특징이 모두 없을 때 붙이는 이름 [고구려 고분]

[이하 생략 .........위의 pdf 파일 열거나 다운 받아서 읽어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