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쿨교육통신

18호> 스토리텔링 교수법

by 문촌수기 2016. 10. 1.

스토리텔링 수업, 어떻게 할까?

 

스토리의 중요성 : 창의적 인재의 6가지 조건

다니엘 핑크 - 새로운 미래가 온다.A Whole New Mind

* 디자인 : 단순 기능시각적 아름다움, 좋은 감정 선사 (이미지, 보기 좋은 떡)

* 스토리 : 주장과 정보설득, 의사소통, 자기이행 등 훌륭한 스토리

* 조화 : 집중, 분석조화, 통합 / 전체를 위한 이질적인 조각들의 결합(부동이화)

* 공감 : 논리유대 강화, 타인 배려 / 지성 감성 (도덕적 공감, 감동)

* 놀이 : 진지함웃음, 명랑함, 게임, 유머, 마음의 여유 (호모 루덴스, 놀이하는 인간)

* 의미 : 물질목적의식, 초월적 가치, 정신적인 만족감/삶의 원동력(노동:물질적 축적<삶의 가치)

사실 / fact

이야기 / story

사실, 이성적, 진실, 본질

꾸밈, 감성적, 픽션, 포장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다. 가치가 떨어진다.

주관적 감정이 배제된다.

소중하다. 개별적이다.
문맥을 만들어 준다.

감정에 호소한다.

감동을 준다.

19091026, 하얼빈 역에서 안중근 의사는 동양평화를 해치고 대륙을 침략한데 앞장 선 이토 히로부미를 향해 권총을 발사하여 그 자리에서 절명케 하였다.

, , !” 안중근의사의 총구에서 발사된 총알은 동양평화를 해치고 한반도를 침략한 이토 히로부미의 가슴에 명중되었다. 그 순간 안중근은 코레아 우라(대한민국 만세)”를 크게 외쳤다.

스토리(story)?

* 스토리 : 이야기, 서사(敍事), 내러티브(narrative)

* 서사(敍事) :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시간의 연쇄에 따라 있는 그대로 적음

* 사실이든 허구이든 일련의 사건에 의미[교훈적 가치]를 부여하며 서술함.

* 스토리는 3의 감성으로서, 인간이 기억하는 방식이다.

스토리[story / 서사]3요소

- 인물 : 이야기의 주인공, 등장인물 - 꼭 사람이 아니어도 됨 (> 안중근, 이토오)

- 사건 : 이야기를 펼쳐나가는 일, 행위 (> 단지동맹과 하얼빈 의거, 견위수명)

- 배경 : 인물과 사건이 구체적으로 등장하게 되는 구체적 상황
(> 1905년부터 1910년 풍전등화 구한말, 일제침략)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 storytelling = story(이야기) + tell(말하다) + ing(현재 진행형, 상상력을 일으킴)

* 이야기[서사]구체적 상황에서 구체적 필요에 따라 구체적 대상에게 구체적 매체로 실현하는 것. (교실 수업 / 교육적 효과 / 학생들에게 / 소리,노래,동영상,역할극 ...)

* 이젠 정보/설명/사실보다는 감동/의미를 부여하는 스토리 전달이 대세!

*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좋아하는 인간의 본성에 바탕을 두고 있다.

* “이야기체의 이미지화(스토리)는 사고의 기본적인 도구다.”

* ‘설명은 알리고자 하는 말을 정확하게 표현하는데 그치지만
스토리또는 일화는 앞으로 전개될 사건들을 유기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다.

* 스토리는 스토리텔링 수업(교육) 뿐 아니라, 스토리 비즈니스, 스토리 마케팅, 스토리 힐링 등 많이 적용된다. 의미와 흥미를 더하고 설득력을 얻고 공감의 감동을 주어야 한다.

* Changar, J. & Harrison, A.의 스토리텔링 정의와 가치(Storytelling Activities Kit, 1992)

첫째, 스토리텔링은 상호작용적인 수행 예술 형태이다. 다시 말해서 화자와 청자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하나의 상호작용이다.

둘째, 스토리텔링은 상호 창조적인 과정이다. 즉 화자는 이야기만을 말하지만 청자는 화자의 말하기와 자신의 경험과 믿음에 기초하여 상상 속에서 이야기의 모든 것을 생각해낸다.

셋째, 스토리텔링은 선천적으로 개인적이고 해설적이고 인간에게만 유일한 것이다.

넷째, 스토리텔링은 과정이고 내용을 공유하고, 해석하고, 제안하는 매개체이고 청중에게 이야기의 의미를 전달하는 매개이다. 왜냐하면 스토리텔링은 자연스럽고 경험적이고 청자와 화자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이기 때문이다.

유의미하고 풍부한 언어 상황을 이야기(story)를 매개로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그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불러 일으켜 학습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든다.

스토리텔링 실습 : 부자와 라자로 이야기 - 성경 루카복음 16:1931

최고의 스토리텔러’, 예수님의 비결 > 등장인물 : 라자로, 아브라함, 부자

그런데, 왜 부자는 이름이 없을까?” ~ 이것이 예수님이 우리에게 들려주신 이야기의 포인트이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예수님은 최고의 스토리텔러라고 말할 수 있다. 왜일까?

스토리텔링 수업 = 스토리(3요소) + α(의미, meaning)

* 단어, 그림(이미지), 소리 등을 통해 이야기(전설, 신화, 예화, 사례) 등을 전하는 것.

* 팩트(사실)보다는 스토리(이야기)로 접근 의미[감동, 교훈]” 부여

* 학생들은 이야기를 더 쉽게 더 오래 기억한다.

* 스토리텔링의 수업 가치 : ‘이야기하다라는 뜻으로 모든 종류의 이야기를 하는 행위를 지칭하는 말로써 다소 광범위하게 느껴지나 수업진행을 원활하게하고, 학생들의 태도, 정의적인면의 습득뿐만 아니라 창의력까지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나의 스토리텔링 수업[인문교과] : 픽토리텔링 & 마이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은 옛날부터 있어왔다. : 할머니의 이야기, 오륜행실도, 사찰의 벽화, 성당과 교회의 성화(icon), 판소리, 전설, 설화, 민담, 단군신화, 그리스로마 신화, 영웅담

* 픽토리텔링(pictory telling) : 그림이 있는 이야기 수업 [조선시대의 문자도 활용]

* 마이 스토리텔링(my story telling) : ‘그의 이야기(his story = history역사)’중요하지만 나의 이야기(my story)’가 더 큰 의미가 있다.

* 픽토리텔링 : > 조선의 효문자도 이야기 => 나의 효행실천 그림이야기 그리기 등.....

* 마이 스토리 : > 생생상상 나의 꿈 이야기 (꿈과 진로에 대한 고민과 계획을 이야기로)

나의 스토리텔링 수업[인문교과] : ‘노래로 공부하는 도덕교실

* 노래 속에는 다양한 스토리가 담겨 있다. 사랑의 이야기, 우정의 이야기, 삶의 이야기......

* 공자 : 흥어시, 입어예, 성어악(興於詩 立於禮 成於樂) “음악을 통해 인격이 완성된다.”

* 노래의 가치 : 기억을 증진시킨다. 흥미 있다. 인간의 감흥을 더한다.

* 노래를 부르고 노래의 의미를 수업 주제에 결부시켜 그림으로 표현하기

* 양희은의 [작은 연못] 노래 - 남북 평화적 교류와 협력의 수업주제로 활용하기

* 노래 속의 이야기를 남북 관계의 이야기로 풀어가기 : 음악+미술+도덕적 가치 = 융합!

 

스토리텔링 수업의 단계 (교사의 창의적 발상으로 다양하게 활용!!)

* 도입 단계 : 교실 분위기 조성 - 스토리텔링을 위한 상징물이나 자료-그림, 영상-등 준비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만든다.

* 전개 단계 : 동기 유발 - 이야기 자료 일부를 보여 주고 학생들이 이야기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유도한다.

* 관련 배경 지식 제공 또는 이야기 전달 : 이야기의 저자, 주인공, 주제, 배경, 사건에 대해 특별히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이야기 해준다. 이야기 3요소 찾기도 의미 있다.

* 모둠 활동 : 들은 이야기를 학습자 자신에게 의미있게 만든다. 또는 스마트 폰, 인터넷 등 활용, 수업 주제에 관련된 이야기를 찾고 모둠활동 등을 통하여 이야기를 완성한다.

* 정리 단계 : 이야기의 내용과 주제가 내 삶의 의미에 어떤 가치를 주는가를 생각하고 씽킹맵 등을 활용하면서 나의 이야기(my story)로 정리하고 느낌과 다짐을 작성한다.

스토리텔링의 대가, 로버트 맥기

리더는 숫자와 팩트만 줄줄줄 읊어서는 안됩니다그래서 롬니는 설득력이 약해요. 리더는 팩트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어내야 합니다록키 같은 스토리 말이죠. 그래야 직원도 고객도 마음을 움직입니다.”

스토리를 통해 우리는 바다로, 달로, 대통령궁으로, 농부의 집으로 어디든지 갈 수 있습니다. 스토리는 우리가 세상에 눈뜨고 세상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배울 수 있게 해 주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