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단 이야기

이원목적분류표ㅡ스크랩

by 문촌수기 2017. 4. 13.
이원목적분류표에 대한 이해

 


1. 이원목적분류표는 왜 작성하나?

   교수목표를 분류할 때, 학습결과를 내용과 행동으로 도식화시켜 목표를 확인하고 분류하는 작업과정이 필요하다. 이것을 흔히 이원목적분류표의 작성이라고 한다. 교육목적의 이원목적분류표는 내용요인과 행동요인을 가로와 세로의 두 개 차원으로 동시에 제시해 놓은 것이다. 이원목적분류표는 교과 또는 단원의 목표와 평가활동을 연계시켜 주는 교량 역할을 담당한다. 즉, 이원목적분류표의 작성은 학습결과를 평가하기 위하 설계도가 되며 문항 작성의 길잡이가 되는 나침반 구실 즉, 교수 계획을 수립할 때, 교수과정에 적용되어야 하고 평가시에 타당도를 높이기 위한 자료로 활용 된다.

①평가결과에 대한 분석으로 대책 수립

②교수·학습 방법 개선

③개별학생에 대한 환류

2. 고로 평가는 계획⇒실시⇒결과⇒결과분석⇒환류의 과정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3. 내용영역(문제 내용) - 학습 목표 달성을 측정하는 학습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진술(문제를 요약 기술함) 

4. 행동영역 : 문제형식(영역, 난이도, 문형)

가. 행동영역 : 지식, 이해, 기능, 적용, 분석, 종합 등

나. 난이도 : 쉬움, 보통, 어려움: 쉬움-15%, 보통-70%, 어려움-15%

다. 문형 : 다양한 문형이 있으나, 시간과 객관성을 유지하기위해 객관식과 주관식으로 출제

5. 정답 - 정답은 수정할 수 없음이 원칙임

6. 배점 - 쉽고 어려움에 따라 다양하게 점수를 배정한다.

7. 예상평균 - 70점

8. 주관식 비율

30%이상의 출제를 요구했으나, 수행평가가 있으니 비율에 관계없이 주관식으로 평가해야 할 항목은 주관식 출제를 해야 한다. 여러 단원인데 주관이 출제가 없는 것은 성의가 없는 것으로 보임(사고력과 창의력 평가).

9. 주관식 채점 기준

유사정답 및 부분점수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분쟁의 소지를 막도록 한다.

10. 평가문형 및 도구 : 지필평가, 행동관찰, 자기보고, 면담, 표준화검사, 구술평가, 포트폴리오, 토론과정, 발표에 대한 관찰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법과 기법을 적용하여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평가가 이루어지고 과정과 결과 처리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①지식(기능) :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안다.

②이해(적용) : 이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할 수 있다.

③문제해결 :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1. 수업과정의 일반 모형-계획단계⇒진단단계⇒지도단계⇒발전단계⇒평가단계

12. 서명 -서명이란 본인의 성명을 상대방이 알아볼 수 있도록 자필로 기록함

13. 이원목적분류표의 작성

일반적으로 이원목적분류표를 작성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

1단계 :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체기능적 영역에 속하는 모든 행동유목을 빠짐없이 횡역에 기입한다.

2단계 : 교육과정 해설을 참고로 하면서 교과서에서 분류된 내용유목을 종역에 기입한다.

3단계 : 1-2단계에서 만든 표를 가지고 교과서를 보면서 교수목표를 일일이 확인한 다음 그 빈도를 내용-행동이 교차되는 란에 기입한다.

4단계 : 내용과 행동이 단 한 칸에도 교차되지 않은 종열과 횡열은 지워버린다.

14. 평가 영역

①공통 - 지식, 이해, 기능, 적용, 분석·종합, 문제해결능력 등

②국어과(창의적 사고를 통한 국어사용능력 신장과 국어문화창조) -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국어지식, 문학영역, 정의적 영역(태도)의 통합평가

③도덕(바른인성과 자율적 도덕성을 지닌 주체적인 한국인 육성)-도덕적 지식, 신념, 태도, 실천의지, 행동성향 등 통합적 평가

④사회과(개인 및 국가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 육성) -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와 정보의 획득 및 활용 기능, 탐구 기능, 의사결정기능, 집단참여기능-평가요소=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

⑤수학과(자기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 육성)-획일적인 방식을 지양하고 수업목표에 따라 적절한 평가방식을 실시하되 객관식 선다형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주관식 지필평가, 프로젝트평가 간찰 및 면담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인 학습평가가 되도록 한다.

⑥과학과-자연현상과 사물의 탐구를 통해 기본적인 과학적 소양 배양 -과학의 기본 개념 이해와 탐구능력 및 과학적 태도를 균형있게 평가한다.

⑦기술·가정과 - 실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이고 실천적인 경험을 통해 해결하는 기능인 육성-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가치, 태도), 기능적

⑧체육과 - 다양한 운동 경험을 통하여 체․지․덕이 조하된 전인적 인간 육성- 심동적(기능의 발휘, 심미적 표현, 건강관련 체력), 인지적(운동, 건강, 여가, 안전에 관한 지식), 정의적(운동의 규칙, 심판에 대한 태도, 사회적 규범)

⑨음악과 - 다양한 악곡과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성, 창의성 신장 및 음악적 정서 함양-이해(인지적), 활동(심동적), 태도(정의적)

⑩미술과 - 미술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의 신장과 심미적인 태도 함양-미적체험 활동, 표현 활동, 감상 활동

⑪영어-일상생활에 필요한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이 의사소통능력 함양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이해도, 참여이욕, 태도, 의사소통능력 등을 균형있게 평가하고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⑫한문-한자, 한자어, 한문 등을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건전한 가치관 형성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 한자, 한자어, 한문 영역을 평가하고 속뜻의 이해와 문장의 독해 능력을 평가한다.

백악회(WhiteMount)삶의 질을 향상시켜 보다 나은 삶을 영유토록 한다. 삶의 목적이 가족의 행복이며 인행은 끝없는 배움이다. 내세관을 확립하고 문화를 향유하고 즐기는 삶이 되도록 한다. 남을 배려하고 봉사함을 삶의 보람으로 삼는다. 여유와 번뜩이는 지혜로 더불어 산다.cafe.daum.net

2013.04.22수정됨

추천4

新 지식인0

게시글 설정

이원목적분류표는 학습 평가틀을 말하는데, 학습과제 속에 포함된 내용요소의 관계, 내용요소와 행동요인과의 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이원분류표를 작성하여 활용합니다.

 

이원적이란 '행동'과 '내용'의 두 가지 범주 요소를 포함한 평가 목표들이 이 표의 A, B, C 등의 칸에 배치되기 때문입니다.

 

이원목적의 한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二元目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