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그리기-통일로 가는 길

17-DMZ-일제강점, 우리 분단의 원인

by 문촌수기 2017. 8. 13.
서해에서 동해까지 DMZ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하신 김진환교수(통일교육원)의 특강. 단 하나의 슬라이드 장면에서 울림이 있다.

분단의 원인을 이렇게 이야기하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일제의 패망, 우리의 해방과 함께 찾아든 끔직한 불청객, 한반도 분단.
그 분단의 원인을 다만 태평양전쟁의 주범인 일본군 무장해제를 위해 미ᆞ소 가 획정한 38도선에서 찾고, 우리 내부의 이념적 분쟁과 두개의 정부수립ᆞ3년간의 끔찍한 민족동란에서 찾고 있었다. 시간적으로도 일제 패망 그 즈음에서 찾고 있는데, 김교수님는 시간을 많이 거슬러 올라가 1900년대의 일제 대륙 침략 간계와 1910년 한일강제병합에서 원인을 찾았다.
그 원인이 있어야 분단의 책임을 물을 수 있고, 또한 한반도 통일에 대해서도 강력한 지지와 역할을 요구할 수 있다는 논리이다. 현재의 미국과 러시아 그리고 6.25전쟁때 북괴군을 지원한 중국의 책임에 더하여, 일본에게 위중한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한반도를 둘러싼 미ᆞ러ᆞ중 강대국가와 함께 일본도 한반도 통일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국제사회의 지원을 선도해나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의 한일관계의 현안인 독도문제ᆞ 위안부 문제도 있지만, 이 두 문제는 쌍방이 팽팽하게 주도권을 다투고 있지만, 남북분단의 책임을 일본에 묻게되는 문제와 통일문제 대해서는 우리가 주도권을 가지며 일본에게 강력하고 적극적 역할을 요구할 수있게 된다는 것이다.

옳거니! 그렇구나, 이런 분석을 하시다니!
김교수의 논리와 주장에 박수를 보낸다.
이제 나는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우리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일제 침략과정과 만행을 가르쳐야한다. 물론 내 탓없이 다 일본 탓으로만 넘기려는 것은 아니다. 근ᆞ현대사를 바로 가르쳐야 한다.
망사망국이라! '한 나라의 역사를 잊으면 나라를 망친다.'

나의 길 위의 인문학 산책!
아이들과 함께하는 인문학 산책에서 그때의 아픈 역사를 더욱 열심히 연구하고 가르쳐야 겠다.
참, 김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안중근의사와 이순신 장군은 남북한의 공통분모가 되는 존경하는 인물이다."
"안중근 의사의 유해발굴 사업도 남북한이 합의만 한다면 중국이 적극 협조할 수 있으며, 이는 한반도 평화의 단초를 위해 매우 좋은 협력사업이 될 수 있다."

그렇게 되길 나도 강력히 지지하고 요구하며 우리 학생들에게도 가르칠 것이다. 그리고 적극 참여할 길을 찾아 동참할 것이다. 나와 우리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기에 그를 살려 낼 것이다.

<나의 서울 한양도성길 산책에서>
@남산(목멱산) 을미사변의 만행과 안중근의 의거.
2014 봄> 사제부 행복동행 - 한양도성 남산길 걷기와 안중근의사 기념관 http://munchon.tistory.com/558
안중근 의사의 삶
안중근 >제2절 안중근 의사를 찾아서 > 2. 서울 남산, 안중근 의사 기념관

@인왕산 자락ㅡ윤동주ᆞ홍난파ᆞ김구ᆞ서대문형무소.
2013-2 봄 : 인왕제색 (1) - 인왕제색도와 시인 윤동주 그리고 인왕산 http://munchon.tistory.com/418

2013-2 봄 : 인왕제색 (2) - 인왕산 자락 홍난파 가옥과 김구선생님의 경교장 http://munchon.tistory.com/419

문촌수기ㅡ'안중근과 윤동주' 카테고리의 글 목록

@북악산 ㅡ만해 한용운 등
성북동 인문학 산책
성북동가족나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