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0/293

경복궁 산책묘미(3) 문자와 꽃이 그려진 담장 경복궁 담장과 굴뚝은 그 자체가 예술이며 보물이다. 꽃과 글자가 그림이 되었다. 교태전 정문, 양의문 양쪽에는 글자가 새겨진 아름다운 벽돌 담장이 있다. 실은 양의문입구기둥이 아니라, 강녕전의 굴뚝이다. 왼쪽 굴뚝에는 '만수무강'이, 오른쪽 굴뚝에는 '천세만세'가 세로로 새겨졌다. (아래) 교태전 뒤 담장 자경전 서쪽 꽃담장 ㅡ 낙강(만세)만년장춘 마지막 글자는, 봄 춘(춘)자이다. 2017. 10. 29.
경복궁 산책묘미(2) 그 자체가 예술인 굴뚝 경복궁 굴뚝은 그 자체가 예술이며 보물이다. 꽃과 글자가 그림이 되었다. 교태전 정문, 양의문 양쪽에는 글자가 새겨진 아름다운 벽돌 담장이 있다. 실은 양의문입구기둥이 아니라, 강녕전의 굴뚝이다. 왼쪽 굴뚝에는 '만수무강'이, 오른쪽 굴뚝에는 '천세만세'가 세로로 새겨졌다. 위ᆞ만수무강(萬壽無疆) ㅡ 아래ᆞ천세만세(千世萬歲) 경회루연못을 만들기 위해 파낸 흙을 교태전 뒤어 쌓아두었다가 후원 정원을 만든 곳이 아미산이다. 아미산에는 네개의 굴뚝이 있다. 굴뚝은 그 자체가 최상급 예술 조각품이다. 경복궁 자경전 뒤의 굴뚝에는 많은 생명체들이 살고 있다. 그것도 백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음에도 아직 살아있다. 굴뚝을 아름답게 장식한 벽 가운데에는 십장생이 양각되어있다. 해, 산, 달 또는 구름, 물, 바위 등 우.. 2017. 10. 29.
경복궁 산책묘미(1) 음양 조화와 보물 찾기 정도전을 경복궁을 디자인하고 궁궐문들과 전각들의 이름을 지어주면서 음양 조화, 자연 묘합의 가치를 담았다. 좌우로 대칭되는 궁궐문과 전각들에서 음양 조화의 현판을 찾아 읽는 것도 경복궁 산책의 큰 묘미이다. 인문학 산책의 묘미란 바로 길 위에서 글을 얻는 것이다. - 경복궁의 음양조화 현판 양(하늘/동방/좌측/봄) - 음(땅/서방/우측/가을) * 궁 문 : 건춘문 - 영추문 * 근정문: 일화문 - 월화문 * 근정전 회랑 기둥 주춧돌 : 둥글고 네모지다 - 천원(天圓)지방(地方) * 사정전: 만춘전 - 천추전 * 강녕전: 연생전(延生殿) - 경성전(慶成殿) * 양의문(兩儀門): 태극의 양의 - 양의(陽儀)와 음의(陰儀) [그림 : 태극-양의(음효와 양효)-사상(노음,소음,소양,노양) [최하단-8괘:坤(땅).. 2017. 10.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