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수업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공부했습니다.
(저의 수행평가 활동지와 논술문제지를 여기에 붙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 2학기, 그래도 수업은 진행되어야 하고, 아이들 진학을 시켜야 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하고 일거삼득을 기대하면서 <생활과 윤리> 전단원 ~ 가령, 생사의 문제, 성과 사랑의 문제, 과학기술, 인간과 자연, 환경, 정보사회, 인권과 정의문제, 직업 문제 등에 4차산업혁명 시대와 기술 그리고 변화에 대한 예상을 적용시키고자 했습니다. 
수업은 실패였습니다. 1학기 만큼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따라와 줄 것으로 기대했지만 생각만큼 아이들이 따라와 주지 않았습니다. 수능준비와 대입 수시 전형으로 바쁘다고 핑계했지만 역시 짝사랑이었습니다. 우리 1, 2학년 아이들에게 기대해보면서 여기에 기억을 남겨둡니다.

 


먼저, 책을 소개 했습니다. 

 

그리고 영상과 영화 속에서 찾은 4차산업혁명 시대와 기술을 보았습니다.

그런 다음, 평가를 합니다. 수행평가 > 논술 평가와 모둠활동 평가

논술-2학기4차산업혁명시대.hwp 
~논술 2차 평가 시험> "4차산업혁명시대와 나의 미래와 인간의 가치"

논술 시험 전에 두개의 영상을 보았습니다.  - 유투브 연결

* 인간 vs 기계 | 인공지능과 영드 'Humans' | 인공지능ㅣ책그림 / 2017.9.1
영드 Humans와 책 유발 하라리의 '호모 데우스'와 김대식교수의  '인간 vs 기계'를 통해 인공지능(A.I)과 인공지능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https://youtu.be/wtdtU4mqqig

* 픽사 작품 중 최고라고 생각하는 영화 : 월-E / 백수골방
https://youtu.be/yhsmU2YW7T4

 

  아세만4-2학기평가안내-4차산업혁명과 아름다운미래만들기.hwp

아름다운 미래만들기도 계획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리플렛 만들기 대신 4절 캔트지에 모둠 친구들이 함께 교과서 단원 요약정리와 4차산업혁명 시대 속에서의 <생활과 윤리> 주제 영역의 변화를 예측해보는 정도로 그쳤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