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덕윤리+철학 공부방

평가계획서 컨설팅 - 루브릭 방식 평가기준 / 과정과 단계별 평가 / 정의적 능력평가

by 문촌수기 2017. 9. 4.

2학기 평가계획서 컨설팅 사항을 공유하면서 함께 생각해봅니다.

1> 평가 계획을 살피며(다음을 참고로 컨설팅 하였습니다.) - 기준표

번호

점검 사항

1

수행평가 영역별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이 명시되어 있고 수행평가의 영역별 평가요소가 성취기준이나 교과 교육과정 내용에 근거하는가?

2

수행평가 비율 30%이상(중학교) 인가? (고등학교 3학년 20% 이상)

3

서술형/논술형 평가 반영 비율이 35% 이상인가?(예체능 전문교과 20% 이상)

4

지필평가를 선택형으로만 실시할 경우 수행평가 반영 비율이 50%초과인가?

5

수행평가 영역에서 항목별 급간 배점(기본점수의 급간도 포함) 간격이 균등한가?

6

정의적 능력 평가를 포함하였는가?

7

장기무단결석자의 수행평가 성적 처리 기준에 기본점수의 차하점 혹는 1점을 명시했는가?

8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과별 특성에 맞는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실시하며, 수행평가의 경우 평가기준에서 논술형으로 명시되어 있는가?

9

수행평가 영역은 서술형.논술형 외에 교과 고유 영역의 수행평가를 포함하고 있는가?

10

수행평가 영역별 급간(104단계, 10이상 5단계 이상)이 기준 단계 이상인가?

(10점 미만일 경우 해당 없음)

11

수행평가의 영역별 기본 점수는 만점의 30%(±10%)내외를 만족하는가?

12

수행평가 반영 비율이 60% 이상인 교과는 지필평가를 1회 실시하는가?

13

수행평가에서 채점 기준이 지적 횟수, 제출 기한, 감점, 성취율(%) 사용을 지양했는가?

14

수행평가에서 채점 기준이 과제물로 되어 있지 않은가?

기타

수행평가 영역당 비율이 지나치게 높지 않은가?(일반교과의 경우는 영역당 20%이내 권장, 논술형인 경우는 2회 이상 실시하여 반영을 권장 :하위 영역이 존재하는 교과(체육, 예술)주당 단위 시수가 적은 교과는 30%이상을 인정함. 단순 %가 아니라 수업 계획이 어떤지가 더 중요함)

논술형 평가 1회 비율이 지나치게 높지 않은가?(10점 초과일 경우 수업으로 충분히 생각하고 말하고 쓰는 과정이 있은 후 2회 이상 누적 반영 권장, 담당교사의 선택이고 수업과정을 고민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것임, 201회 논술형 평가가 수업과정에서 20% 비중만큼 다루어졌는가?를 고민)

2> 2학기 평가계획서 컨설팅 환류 사항 (개선검토)

논술형 일변도의 수행평가가 많아
=> 과정 중시, 프로젝트 활동, 토론 등 다양한 역량(의사소통 및 협업능력 등)을 길러주는 수업과 평가활동 / => 자연스럽게 수행평가 비중이 늘어남

서술형 만의 서논술형 수행평가는 지양
문제점 : 일제식 평가가 되지 않을 경우, 반별 형평성 문제거리(문항 사전유출 등 시비)
=>
개선사항 : 논술형 권장
~ 서술형(사실, 설명하라)+논술형(주장, 의견, 자기 생각 만들어 표현하기)

논술영역에서 너무 상세한 평가 기준, 요소 등 안내는 지양
=> 평가 후의 시비거리가 되지 않도록 유의
가령, 정보공시 그대로 실시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시비 / 문항 사전 유출에 대한 형평성 등

보고서(과제) 평가 지양하고 => 과정 중시 프로젝트 권장

평가요소별 중요도에 따른 차등 배점 권장 드림 => 루브릭형 채점 기준표 (붙임자료 참조)

과정/성장/단계 중시 평가 : 한 영역의 점수가 20~30점인 경우,
하위 영역(과정 등 반영)된 평가 계획 마련해보시길 권장

가령> 모 교과 <팀 프로젝트 활동> 20점 만점
=> 계획서(5) / 실천(5) / 보고서(5) / 발표(5) = (20
 (붙임자료 : 생활과 윤리 평가계획서 '아세만 프로젝트' 평가계획서 참조)
미술>~~에 대해 표현하기 => 표현내용(10) / 완성도(10) / 발표(10) = (30)

일부교과 : ‘학습태도’ ‘수업참여도(정의적 평가 요소) 보다는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수업과정등으로 활동 내용 중심으로 영역명을 개선해보실 것을 권장

일부 교과 반별 수행 %’가 균등해야 할 고민
> 모 교과 도장 갯수 ~ 반별 최고 도장 갯수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수행(%)의 차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 (가령 90% 수준이 A반에서는 18, B반에서는 15개라면 시비거리될 수도 있음)

감점 요소는 지양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교과별 고민
(붙임 자료 : 모 고등학교 정의적 능력 평가계획)

평가계획서 컨설팅 환류사항과 권장.hwp

OO고평가계획-정의적능력평가항목우수사례.hwp

한글 문서 편집 TIP.hwp

cooledu-문항제작을 위한 팁(제시문 이미지 박스).hwp

평가기준의 루브릭방식 추천.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