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의 논리적 구조화와 창의성을 위해
먼저 비주얼 싱킹맵 공부법을 훈련하고
개인활동ㅡ모둠활동ㅡ그런 다음에 서ᆞ논술형 글쓰기(2차 평가지 첨부)로 평가합니다.
*비주얼 싱킹은 수업활동에 흥미를 더하고, 창의적 표현력을 높여줍니다.
1. 비주얼 싱킹맵 노트필기, 활동지ㅡ자기생각 만들기ᆞ표현하기
2. 비주얼 싱킹맵으로 모둠활동ㅡ생각나누기와 사고의 확장
1차ㅡ낙태 또는 생명실험에 대한 찬반 의무론적ᆞ공리주의적 접근
먼저 비주얼 싱킹맵 공부법을 훈련하고
개인활동ㅡ모둠활동ㅡ그런 다음에 서ᆞ논술형 글쓰기(2차 평가지 첨부)로 평가합니다.
고등학교 3학년 자연계열, [생활과 윤리] 수업이라서 대입-수능에서 다소 자유롭고, 또한 필수 이수 과목도 아닌 선택과목이라서 어렵지 않게 / 흥미롭게 과학기술도로서의 우리 사회의 윤리문제에 고민하면서 문제점을 제시하고 해결책을 제시해보는 수준으로 공부했습니다.
*싱킹맵은 핵심 개념, 핵심 가치에 대한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비주얼 싱킹은 수업활동에 흥미를 더하고, 창의적 표현력을 높여줍니다.
1. 비주얼 싱킹맵 노트필기, 활동지ㅡ자기생각 만들기ᆞ표현하기
2. 비주얼 싱킹맵으로 모둠활동ㅡ생각나누기와 사고의 확장
*예>윤리문제에 대한 의무론적, 공리주의적 접근 ~ 수행평가 [수업과정-개인] 평가
3.교과 수업과 모둠활동과 연계된 서ᆞ논술형 평가
1차ㅡ낙태 또는 생명실험에 대한 찬반 의무론적ᆞ공리주의적 접근
2차ㅡ환경윤리(인간과 자연에 대한 네가지 관점)에 대한 나의 주장
(차기 학기에서는 수업과정의 자연스런 글쓰기-소감문, 감상문, 자문자답, 토론에서의 반박과 주장 등을 서논술형 글쓰기에 반영해봐야 겠습니다.)
'도덕윤리+철학 공부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극 코펜하겐과 윤리+물리+연극 융합수업 (0) | 2018.10.10 |
---|---|
아세만 프로젝트 수업 실습 (1) | 2018.10.02 |
비주얼 싱킹맵과 팀프로젝트 활동 (0) | 2018.07.09 |
연극활용 수업, 공감하다. (2) | 2018.03.23 |
2018중등교과 평가계획서 자료지원과 <생활과윤리>평가계획서 (3) | 2018.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