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팀 프로젝트>
고3 자연계열, <생활과 윤리> 수업과정 평가
수능시험에서 자유롭다보니, 수업이 더 의미 있었습니다.
(수능시험, 그러고보면 참된 교육을 위해 크게 개선되어야하거나 없어져야 한다는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중등교육과정 속에서 '지공부(知工夫)보다는 행공부(行工夫)'의 비중이 늘여야 합니다. 적어도 5지 선다형, 한 줄 세우기 수능시험은 이제 손을 볼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팀프로젝트]
~ 작년까지는 생활 속의 윤리 문제 개선에 촛점을 맞추고, 삶 속에서의 실천을 강조하였습니다만, 올해에는 고3-자연계 친구들이라서 교과 수업 속에서 자연과학과 생활윤리 주제가 연계된 프로젝트 활동으로 NIE(News In Edu. )와 토의 토론활동을 강조했습니다.
ᆞ소주제ㅡ'교과 내용과 삶 속의 윤리문제와 해결책 제시' 과제 입니다.
ᆞ공부방법ㅡ학년초 싱킹맵의 사고를 구조적으로 표현하기(맵핑) 훈련
ᆞ수업 전개ㅡ싱킹맵과 스토리텔링으로 공부하기 ~ 수행평가 [수업과정-개인] 평가
ᆞ모둠구성ㅡ가나다 모둠명
ᆞ모둠학습ㅡ1학기 수업 전단원 개요
비주얼싱킹으로 요점ᆞ키워드 찾기 ~ 수행평가 [수업과정-모둠] 평가
ᆞ팀프로젝트 활동 1단계 시작 -5점
전단원 주제에서 하나의 단원(주제)선택 - 단원 내용 요점정리와 문제점 찾기
교과 수업 중, 단원별 발표와 교사의 수업 병행
ᆞ팀프로젝트 활동 2단계 - 5점 (NIE와 토론하기)
ㅡ신문 등 매체 속의 뉴스(News) 활용, 선택 주제의 사회적, 윤리적 문제, 해결책 등 찾기와 신문 스크랩, 인터넷 뉴스 검색하기, 모둠 토의토론하기
ᆞ팀프로젝트 활동 3단계 - 5점 (보고서 작성)
ᆞ팀프로젝트 활동 4단계 - 5점(모둠별 발표)
*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모둠내 개인간 평가(5점 만점으로 개인양심점수)
/ 모둠간 평가(전과정-잘 한 1개 모둠 스티커 붙이기)
~ 그 결과점수는 결정적이지 않고 교사의 종합 평가활동에 참조 됨.
~ 모둠 결과 점수가 모두 똑같이 부여되는 것은 아님.
~ 무임승차 친구들은 점수가 낮고, 혼자서 애쓴 친구들은 가산점 부여하여 서로 원망하는 일은 적도록 고려합니다.
~ '너 때문에' 원망하는 소리보다 '너 덕분에' 감사하는 소리가 많아졌으면 합니다.
'도덕윤리+철학 공부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세만 프로젝트 수업 실습 (1) | 2018.10.02 |
---|---|
비주얼 싱킹맵과 서ᆞ논술형 글쓰기 (0) | 2018.07.09 |
연극활용 수업, 공감하다. (2) | 2018.03.23 |
2018중등교과 평가계획서 자료지원과 <생활과윤리>평가계획서 (3) | 2018.03.01 |
4차 산업혁명 시대와 <생활과 윤리>수업 (0) | 2017.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