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에 있을때 중학교 <도덕>교과서, 고등학교 <통일시민> 교과서를 집필하여 나름 스스로를 잘했다며 격려했습니다. 이제 퇴직을 하고 쉬고 있는 차에 초등학생을 위한 통일교육 책을 집필할 기회가 생겨서 마무리하고 나니 참 보람 있었습니다. 세상이 코로나19로 불안해하며 발목이 잡혀 있던 차에 교단에서 다 못한 이야기를 풀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이제 출판되어 전북초등학교에 배포되었다네요.
육하원칙(5W1H)으로 장 제목을 잡고, 주인공 통통이와 누나(평화)가 중심이 되어 가족이 함께 풀어가는 이야기 거리를 소재로 삼아 엮어 갔습니다.
이산가족으로 사신 저의 증조부모과 화가 이중섭의 이야기와 제가 좋아하는 노래 <작은연못>을 그린 커피여과지 그림과 교단에서 아이들과 함께 했던 활동을 사용하면서 저의 의도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풀어나간 것이 무엇보다 의미 있었습니다. 그 기회를 전 통일부장관이셨던 정동영 선생님께서 허락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언제 기회가 되면 pdf를 공개하기로 하고, 몇 페이지 장면을 기억하고자 정리합니다.
'通해야 統一이 된다'는 의미의 주인공 이름, 통통이.
차례 ㅡ 6何(5W1H) 원칙으로 장을 나누며..
1. What, 통일이 뭘까요? '1+1=1이 되는 것'
~두물머리에서,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 크게 한강이 되는 것
2. Why, 통일은 왜 해야 하죠?. (1+1=11 통일이익)~ 남북의 역량을 더하면, 통일 상승 효과, 시너지 효과, 통일수학의 묘수
분단이유 ㅡ 忘史亡國, 역사를 잊으면 나라가 망한다.
이산가족이 되신 저의 조부님, 슬픈이야기
이중섭의 마지막 슬픈 그림, '돌아오지 않는 강'
그림 사용
아쉽게도 저작권 사용으로 아래 그림은 책 속에 넣지 못했네요. 이중섭의 <돌아오지 않는 강>
통일의 이유(당위성), 1+1=1
~ 한민족사를 하나로 이어가기.
통일의 이유(필요성), 1+1=11 ,
~남한의 기술과 자본+북한의 노동력과 자원 = 시너지효과
3. How, 통일로 가는 길
~ 공존ㆍ공생ㆍ交相利의 가치
하나의 남북, 공명조 이야기와 포켓몬 디헤드
사직단에서 찾은 애국ㆍ애민 사상
~食(경제-직단), 兵(국방-사단),信(국민신뢰) : <논어>
~민위귀, 사직차지, 군위경 : <맹자>
남북이 하나 되는 열쇠 ㅡ 한글그림편지 보내기
4. Who, 통일은 우리의 일
평양에서 온 답장으로 살펴보는 북한이해
5. Where, 통일의 자리는 어디?
언젠가는 다시 찾을 백두산, 잊지 말아야 할 간도
내가 중국 땅으로 올라서 찍은 우리의 백두산 천지
그 감격과 안타까움을 잊지않고자.
지켜야 할 독도와 동해
한반도 비핵화와 '작은 연못' 노래와
커피여과지에 그린 노래그림
김민기 '작은 연못' 노래 그림, 커피여과지에
ㅡ평화지키기 ; 숲 속, 총을 들고서 나무 뒤에 숨은 침입자들.이들이 작은 연못의 평화를 깨트렸을거라는 상상을 하며..
교실 속 평화 실천, 7942♡÷(사랑나누기)
'미인대칭존'으로, 한반도 평화나누기
6. When, 통일로 미래로.
김구선생님의 내가 바라는 문화강국 우리나라
~ 선진국 국력의 바탕은 문화의 힘
한반도 통일과 안중근 의사의 동양평화론
~ 미워도 중국, 일본 이웃 국가와의 선린외교관계유지, 한반도 통일의 조력과 지지자 역할 기대.
(통일수학, 통일 셈법)
1+1=1 ~ 통일의미, 통일의 당위성(하나로 이어가기)
1+1=11 ~ 통일이유, 통일 상승효과
(1+1)+(1+1)=1111 ~ 통일 미래상
:남한의 기술, 자본 + 북한의 자원, 노동의 결합
100-1=0, 100+1=1100 ~ 통일을 위한 노력
: 나, 한 사람의 큰 가치
"나하나 꽃피어 ..네가 꽃피고 나도 꽃피면 결국 풀밭이 온통 꽃밭이 되지 않겠는가?"
(통일꽃밭과 통일을 위한 IBEST)
통통이 가족이 가꾸는 통일 꽃밭에 파란 꽃 보라 꽃도 심고 나비들도 주문했는데...ㅠㅠ..
수업시간 아이들과 함께 한 IBEST 활동지 그림.
통일로 가는 길은?
ㅡ I, basic, easy, small, today 부터!
통일을 위해,
통일을 훼방놓는 어떤 맞바람도 이겨내야,
신바람나는 통일한반도로 비상할 수 있어.
그날까지 한길로 꾸준히...
제가 그렸던 그림으로 이해를 도우려 했다가 연날리기 이야기와 삽화로 처리했어요. 잘한 것 같아요.
2018, 교육부 검정교과서
공동집필, 중학교 <도덕> 교과서 1, 2 - 금성출판사
교과서 속에 함께 공부할 마루, 하나, 나래, 두리 네명의 아이들을 등장시켰어요. 저의 추천으로 캐릭터를 형성하여 탄생시키고 이 친구들이 주인공이되어 이야기를 펼쳐가니 보람이 컸답니다. 그러고보니, 통통이의 형 누나들이네요. 이미지 친구들은 실제 친구 친구들의 캐릭터랍니다.
네 친구들이 대화, 토론, 이야기를 하며 생각을 나누는 자리를 자주 펼쳤답니다.
2018 인정교과서
공동집필, 고등학교 <통일시민>, 창비출판사
집필 회의에서 통일 시민 역량형성을 위한 워크북 형태의 교과서를 집필하였습니다.
삶의 답이 없듯이 다만 생각을 만들어 가는..
2019 교육과정 연계한 통일교육(고등학교용) 집필
ㅡ교육부, 범교과 학습주제 교수학습자료
'통일그리기-통일로 가는 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로그 세대를 위한 통일교육 (0) | 2021.07.25 |
---|---|
나는 난민, 이산가족의 후예입니다. (0) | 2021.07.24 |
통일시민교과서, 집필ㆍ소개 (0) | 2021.04.03 |
평화를 빕니다. (0) | 2019.12.02 |
평화시대를 준비하는 통일교육 연수와 자료나눔 (1) | 2019.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