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단 이야기

봉숭아 학당(3) - 플라톤?플래툰?

by 문촌수기 2013. 1. 2.

봉숭아 학당(3) - 플라톤?플래툰?

"안녕하세요, 여러분.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제자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압니다. 그러나 우린 이 사실도 알아야 됩니다. '플라톤이 있었기에 소크라테스가 있었다'라는 사실을 말입니다.

플라톤은 그의 저서 [대화편]을 통하여 소크라테스를 인류에게 길이 길이 전해주었습니다. 만약 플라톤의 [대화편]이 없었더라면 소크라테스의 사상이 오늘날까지 전해질 수 있었겠습니까?

하긴, 석가모니도 그러했습니다. 엄청난 진리의 말씀을 설하셨던 그는 나이 들어 저 열반의 세상으로 돌아가시기 전에 '난 일찌기 한 마디도 말하지 않았다'라고 하였습니다. 한 마디도 말하지 않았는데 어찌 석가모니가 여기에 있습니까? 바로 그를 평생 보필하며 우리를 대신하여 진리의 말씀을 들었던 아난 덕분입니다.

예수도 그러했습니다. 비록 짧은 3년의 인류 구원사업에 헌신하시고 돌아가셨지만 그래도 그의 복음은 어느 것에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소중한 것입니다. 그 복음을 우리에게 전해준 사람은 다름아닌 바로 제자 마태오, 마르코, 루가, 요한입니다.

위대한 스승은 말씀을 주시고, 위대한 제자는 글을 주시는가 봅니다.

아무튼 플라톤은 우리들에게 이상세계인 이데아를 말하였습니다. 눈에 보이는 불완전한 현상의 세계에 집착하지 말고, 영원불변하며 온전히 진리 그 자체인 [이데아]를 추구할 것을 가르쳤습니다. 이데아(Idea)는 '아름다운 것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며, '선한 것을 선하게 하는 것'이며, 또한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것'으로서 세상의 이치이며, 이상인 것입니다.

여러분, 변화무쌍하고 다툼과 악함에 오염된 이 세상의 모습에
아름다운 여러분의 청춘을 더럽히지 말면서도,
이 더러운 현상의 세계를 구원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뜻을 완전 선(善)과 완전 참[眞]인 이데아의 세계에서 구하도록 노력합시다 . 아시겠죠? "
--------------------------------------------------------
"구환아, 선생님이 방금, 완전 선과 완전 참의 세계인 이데아 사상을 강조한 그리스의 사상가를 무어라 하던?"

(하필이면 그 때 월남전을 배경으로 한 헐리우드의 이 영화를 상영 중이었담.)

" 플- 래 - 툰 ! "
---------------------------------------------------------
★ 플래툰(platoon) : '보병 전투 소대' 라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