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산성 ᆞ 세마대 ᆞ 보적사

인문학과스토리텔링 2017.08.27 15:27 Posted by 文 寸 문촌
오산의 세마대와 독산성을 찾았다.
임진왜란 때의 권율장군의 예지를 읽는 이야기가 있는 곳이다.
독산성은 백제가 축성한 산성으로 성의 길이가 1,100미터이며 권율장군이 서진하는 왜적을 쳐 진로를 차단한 곳으로 성안에 식수가 고갈되는 위기가 닥쳤을 때 권율 장군은 병사들에게 말 등에 쌀을 퍼붓도록 하였다. 그 모습을 보고 독산성을 에워싸며 아래에 진을 치고 있던 왜적들이 성내에 물이 풍부한 것으로 오인하여 스스로 퇴각하였다.

위ㅡ세마대
아래ㅡ독산성 동문 아래의 동탄신도시

세마대 남쪽 현판ㅡ이승만대통령 휘호라며 우측 상단에 기록되어있다.

세마대 북쪽현판

독산성 북문

독산성ㅡ치성

서문

남문

세마대 바로 아래 보적사의 대웅전 오른쪽 벽에는 세마대 전설이 그려져 있다.
보적사라는 절 이름에도 전설이 있다.
백제시대 보릿고개에 노부부는 남은 양식이라고는 쌀 두서너 되 밖에 없는 처지였지만 굶어 죽기로 작정하고 그것 마저도 절에 가서 부처님 전에 봉양하고 집으로 돌아왔더니 곳간에 양식이 가득하였다한다. 부처님께서 은덕으로 노부부에게 보상하여 쌓아 주신 것이다.
보적사는 삼국시대 독산성을 축성하고 전승을 기원하고자 성내에 건립하였다. 여러 전란으로 중건을 거듭하다 조선 22대왕 정조가 용주사를 건립할 때 재건하였다.

독산성 동쪽 아래의 동탄신도시 랜드마크인 메타폴리스와 뭇 중생들을 굽어 살피며 대웅전의 삼존불(약사여래ᆞ석가여래ᆞ아미타여래)이 기도하며, 대웅전 주련으로 말씀하신다. "제악막작 중선봉행 자정기의 시제불교"(諸惡莫作 衆善奉行 自淨其意 是諸佛敎)ㅡ모든 악을 짓지 말고 온갖 선을 받들어 행하라. 스스로 그 뜻을 깨끗이 하는 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니라. -『출요경』·『법화경』-

독산성 동문 ㅡ 보적사의 입구가 되는 문이다.

독산성 아래에는 산림욕장이 있다
보적사는 세마사라고도 하나보다.
주차장에서 독산성 오르는 비탈길 양쪽 입구에 망주석 같은 입석에 '대한불교 조계종 백제고찰 독산성 세마사'라 음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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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단순한 무대

인문학과스토리텔링 2017.08.26 10:36 Posted by 文 寸 문촌
메트로폴리탄 오페라단의
라 트라비아타의 무대.
너무 단순하여 순간 내가 잘못 찾아 들어왔나  눈을 의심했다.
ㅡ 붉은 색 쇼파, 둥근 벽 시계 그리고 전체적으로 원형의 텅빈 무대

빨간 쇼파는 환락의 쫓는 타락한 창부의 침대.
원형의 시계와 검은색의 시계바늘은  생의 유한성과 닥아오는 죽음의 공포.
텅빈 무대는 그 자체로 허무를 상징하는 듯하다.
그 단순함 속에 노래와 연기와 이야기의 긴장감을 전하며 청중을 심리적으로 몰입하게 한다.
문화는 상징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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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팀프로젝트 수업과 평가
아름다운 세상만들기4.0 : [
아름다운 미래만들기]입니다.

* 생활과 윤리 교과의 성취기준에 부합되는 윤리 주제(단원) 선정 - 
   - 예>윤리주제 : 삶과 죽음의 윤리, 성과 사랑의 윤리, 인권, 정의, 사회, 직업 윤리,
                        문화, 예술, 종교와 윤리, 다문화 사회 등
*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살아가게 될 '미래 사회와 인간 삶의 변화' 전망과 준비
* 제4차 산업혁명으로 아름다운 미래(윤리주제) 살아가 탐구활동 프로젝트 
    - 예> 로봇의 인권과 정의문제, 로봇과의 성과 사랑의 윤리, 
            인공심장과 인공두뇌를 가진 인간
, 로봇 사회의 예술과 문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종교 생활과 윤리,
* 논리적 근거와 지식에 바탕을 둔 미래 전망 상상하기
* 평가계획과 아름다운 미래만들기 활동 계획서 작성 양식

아세만4-2학기평가안내-4차산업혁명과 아름다운미래만들기.hwp

: 한글 파일 속에 계획서 제출 양식 - 프로젝트 활동내용 및 제작 안내, 참고 도서 및 참고 영화 등 정보 안내 

참고 영화 >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영화 속 미래사회 미래기술

참고 도서 > 우리학교 도서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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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팀프로젝트 학습이 한국교육신문사 잡지 [새교육] 8월호 게재되었답니다. 8면의 기사를 소개드리며 본래 원고도 같이 첨부합니다.
  아름다운세상만들기 모둠프로젝트 활동수업(도덕윤리)-황보근영1.hwp

 첨부한 한글파일은 교육과정재구성ㅡ수업ㅡ평가ㅡ기록의 일체화를 위한 작은 사례도 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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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주사 벽화 이야기

인문학과스토리텔링 2017.08.21 18:30 Posted by 文 寸 문촌
화성 융건릉과 용주사는 특별하다.
왕릉 바로 옆에 절이 있고 그 절은 사도세자와 정조를 위한 사당이다.
그 특별한 절의 대웅보전과 천불전 벽화를 본다. 그림이 이야기를 한다.
대웅보전에는 그 전각의 주인공인 부처님 탄생에서 열반까지, 여덟 단계인 팔상도가 그려져 있다.
1.도솔여래상 ㅡ 왕비 마야부인의 꿈속에 하얀 코끼리가 옆구리로 들어오는 태몽을 꾼다.

2.비람강생상 ㅡ 출산을 위해 왕비의 나라로 가는 길에 룸비니 동산에서 왕자를 해산한다. 기이하게도 옆구리로 아기 부처님이 태어난다. 게다가 일곱걸음을 걸으면서, "천상천하유아독존"을 선포한다. 그가 훗날 석가모니 부처가 되는 고타마 싯다르타이다.

우3.사문유관상 좌 ㅡ 좌4.유성출가상
어린 왕자는 스승과 함께 성밖의 동서남북 으로 나간다. 백성들이 살아가는 생로병사 모두가 고통이라는 보게된다. 어떻게 저 백성과 중생의 고통을 해결해줄까 고민에 빠진 싯다르타 왕자는 시종과 함께 성밖으로 출가하고 만다. 왕자에게는 라훌라라는 어린 아들도 있었다. 라훌라는 장애라는 뜻이다. 그 이름도 싯다르타 왕자가 지어준 이름이다.

우5.설산수도상ㅡ좌6.수하항마상
식음을 전폐하며 칠년 동안 히말라야 숲속에서 구도 생활을 하였습니다.
보리수 아래에서 깊은 명상에 들어갈때 온갖 마귀들이 나타나 유혹과 협박을 한다. 싯다르타는 오른손을 무릎아래로 내리며 손가락을 땅을 가리키며, 맹세코 너희들을 물리치리라며 마귀를 쫓는다.

7.녹야전법상 ㅡ 그렇게 하여 싯다르타는 부처가 되었다. 부처란 깨달은 자이다. 제자들이 모여들었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이 시작되었다. 첫번째 가르침이 고집멸도의 사성제이다.

8.쌍림열반상ㅡ수많은 길을 걸으며 수많은 제자들에게 수없이 많은 말씀으로 가르침을 행하셨지만 석가모니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나는 일찍이 한마디 말도 하지 않았다."  이 무슨 말인고?
길을 걷다 노구를 스스로 쉬게 하시고자 머리는 북쪽에 두고 서쪽을 바라보며 오른쪽을 누우셨다. 늘 가까이에서 함께 길을 걷던 아난이 여쭌다. "스승이 저희와 함께 계시지 않으시면 저희들은 누구에게 의지해야 합니까?"
석가모니는 아난에게 "자신의 등을 밝히고, 법의 등을 밝히라(자등명 법등명)."고 말씀하셨다. 이 말은 자신에게 의지하고, 진리의 말씀에 의지하라는 뜻이다. 그 말씀을 끝으로 석가모니는 열반에 드셨다.
제자들은 부처님을 관 속에 넣고 다비 상례를 치루고자 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관에 불이 붙지 않았다. 먼길로 전교나간 가섭존자가 돌아와서 스승의 주검앞에 경건히 예배를 드리며 스승의 육신을 뵙고자 한다. 그때 부처님은 자신의 다리를 관 밖으로 내보였다. 그림은 늙은 수제자 마하가섭 존자가 예배하자 석가모니가 두발을 내보이는 모습이다. 그제서야 관에 불이 붙고 다비식을 치룰 수 있었다.
길 위의 나무아래에서 태어나시고,
숲 속의 나무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으시고,
숲 속에서 설법하시다가 길 위의 나무아래에서 열반에 드셨다. 

천불전에는 구도의 심우도 10단계(상)과 여러 스님들의 구도 이야기(하)가 그려져 있다.

호성전 앞의 탑기단부에는 부모은중경속의 어머니의 열가지 은혜를 기리는 그림이 양각되어 있다.

용주사의 탱화 또한 음영처리가 뚜렷하여 여타 다른 절에 비해 특별하다. 김홍도의 그림이라고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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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주사, 절인가 사당인가?

인문학과스토리텔링 2017.08.20 20:38 Posted by 文 寸 문촌
사도세자의 융릉 바로 옆에는 용주사가 있다. 특별한 절이다. 분명 절이라 생각하고 찾았는데 눈 앞에 홍살문을 보면서 부터 "왜 이게 여기에 있지?" 의문과 호기심이 잔뜩 솟아난다.
그렇다. 이곳은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며 건립한 절이다. 그러다보니, 부처님께 기도하는 절이면서 아버지의 신위(영가)를 모신 사당인 것이다.
그래서 사당과 같이 홍살문도 있고 삼문 형태의 출입문도 있다. 당연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 정조대왕과 효의왕후의 위패를 모신 호성전 사당도 있다.
칠성신, 산신 등의 탱화도 모신 삼성각도 있으니 그야말로 유ᆞ불ᆞ도교의 통합 현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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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사찰에 가면 전각의 뒤로 즐겨 돌아간다. 좌우벽과 뒤벽에 그려진 벽화를 보기 위해서이다. 벽화 속에 감동과 깨달음이 있다.
왕릉을 즐겨 찾는다. 조용한 숲속 길을 즐겨 걷는다. 산 이와 죽은 이가 만나는 정자각을 찾아가서도 그 뒤를 꼭 살피려 간다. 능침에 누워있던 혼령이 내려와 정자각으로 들어오기 위해 건너오는 신교를 보기 위해서이다. 아무렇지도 않을 돌판 다리지만 저승에서 이승으로 이어주며 어버이와 자녀를 만나게 해준다는 상상을 하니 가슴 저미는 감동이 일어난다. 

(사진 위 : 화성시에 있는 정조대왕의 건릉, 신교)

특히 장경왕후의 희릉에서 보는 신교의 모습은 더욱 실감난다. 다리가 능침영역인 사초지 속으로도 이어져 있다. 왕후의 신령이 아들 딸을 만나고자 정자각으로 내려오면서 사초지에서부터 신교를 밟고 왔다가 다시 돌아가면서 사초지 속으로 들어가는 상상을 하기에 아주 자연스런 모습이다.
장경왕후는 중종의 정비로서, 중종반정으로 왕비가 되었다가 역적 신수근의 딸이라는 이유로 단 7일만에 폐위된 비운의 왕비이다. 인왕산 치마바위 전설의 주인공이다.


(사진 위 : 고양 서삼릉, 희릉-장경왕후 릉의 신교)

왕릉에서 다리는 이것 말고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건너게 되는 금천교도 있다. 성역으로 들어가며 속진을 씻어내는 상징성을 갖는다.


화성 - 정조대왕 건릉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금천교

(화성 - 사도세자 융릉으로 들어가는 금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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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사회, 어떻게 수업할까?

도덕윤리+철학 공부방 2017.08.18 14:01 Posted by 文 寸 문촌
내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에서 적용될 통합사회ㅡ9개의 핵심개념별로 학습요소 찾기와 차시별 수업(학습경험) 설계와
평가를 위한 루브릭을 모둠별로 나누어  개발해보았다. 수업을 위한 활동지도 한두개 만들었다.
내가 속한 2분반 모두의 활동결과물과 전 분반에서 설계안 수업설계안을 pdf로 공유해본다.
참고로 전 2분반의 8분임ㅡ지속가능한 삶ㅡ이다.
모둠발표시간(갤러리워크)에 타 모둠에서부터 지적ᆞ칭찬ᆞ제안 스티커도 붙입니다.

갤러리워크시간

역할나눔ㅡ설명, 칭찬, 지적, 제안
우수 활동팀에 별스티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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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릉의 인석과 연꽃

인문학과스토리텔링 2017.08.15 23:03 Posted by 文 寸 문촌
사도세자의 융릉은 참으로 아름답다. 처음엔 왕릉이 아니었다. 그렇기에 왕릉이라서 아름답게 조성된 것이 아니라, 그 아들 정조의 지극한 정성이니라.
융릉의 연꽃봉우리 인석을 보노라면 아직 채 피지 못하고 저버린 사도세자의 꿈과 같다. 애절한 아름다움이다.
아들 정조가 아버지를 위한 효행의 용주사에 핀 연꽃에서 융릉의 인석이 살아났음을 보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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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는 광복절, 사도세자와 정조가 묻힌 융릉 건릉을 찾았다. 그냥, 아내가 가보고 싶단다. 집에서 2,30분 거리라 가까이 있어 참 좋다.
사도세자와 정조가 꿈꾼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 묻고도 싶었다.
평소와 달리 융릉ᆞ건릉 뒤로 난 화산의 숲속 산책길을 걷는다. 이렇게 조용하고 향기로운 길이 있을까? 비소리ᆞ새소리ᆞ벌레소리ᆞ골에 흐르는 물소리까지 앙상블을 이룬다.
여기에 숲이 이런저런 이야기를 건낸다.

사도세자, 융릉 오른편으로 오르면서 고개를 돌려 그를 바라본다.

다정한 부부인가 했더니, 오누이인가 보다. 부부는 연리지로 만나는데, 이 둘은 한뿌리에서 나온 다른 가지(동근이지)이다. 형제를 나무에 비유하여 동근이지라 한다. 그것도 이들이 밤나무라 효행을 생각케 한다.

아내가 말하길, "그럼 얘들은 사이가 안 좋은 형제인가?" 허~참, 나무들 세상도 그런가보다.

어라? 그렇다면 이들은 사형제인가 보다. 참으로 우애 많구나.

저 길을 가로 막듯, 과객에게 인사하듯 휘어진 저 소나무는 무슨 사연 있길래 저리도 꺾이듯 휘어졌다 다시 허리를 펴고 살아 났을까? 광복을 맞은 우리 겨레의 모습이 저러 했던가? 곡이부절이라!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을까?
곡이부절해야할까?
절이불곡해야할까?

잘렸어도 죽지 않았다. 뿌리가 깊어 생명이 다시 자란다. '죽는 것은 없다. 다만 그 살아가는 모습이 변할 뿐이라'는 말이 이 모습이다.

사도여, 당신이 꿈 꾼 나라는 어떤 나라였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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