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비주얼 씽킹으로 공부하는 《논어》
■ What >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이란?
▪ 글과 그림을 함께 이용하여 생각과 정보를 표현하거나 기록하는 것
▪ ‘보여주는 생각’=> 그림으로 생각하기, 생각의 시각화, 시각 사고법
▪ 나에게 비주얼 씽킹이란? __________이다.
왜냐하면? ____________________이기 때문에.
▪ 나의 생각>
■ Why > 비주얼 씽킹은 왜 필요한가?
▪ 읽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이미지 중심의 훑어보기 문화, 데이터의 단순화된 정리와 정보의 빠른 이해가 요구되는 사회, 한 장의 사진이나 이미지가 주목 받는 SNS 세상, 우뇌가 발달되고 나아가 창의 융합형 인재가 성공하는 세상, 남다른 개성과 창의성으로 생각을 정리 표현하기
■ Why > 비주얼 씽킹의 효과는?
▪ 비주얼 씽킹은 '생각의 그림'입니다. 그림은 마음 속 그리움을 보여주는 것이구요.
■ How > 비주얼 씽킹 언어를 표현하는 틀 : 8개의 씽킹맵(Thinking Maps)
그리고 다양한 형식의 맵핑 활동지
■ 실습1> 비주얼 씽킹 언어 : 글자, 숫자, 기호, 인물, 배경(시공간), 사건, 글상자, 화살표 등
■ 실습2 > 핑거맵 두들링(손가락 그림 그리기) : 오행(五行)과 오상(五常)
▪오행(五行) : 동양 철학에서 우주 만물의 변화양상을 5가지로 압축해서 설명하는 이론. 5행이라는 것은 인간 사회의 다섯 개 원소로 생각된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운행변전(運行變轉)을 말한다. 행(行)이라는 것은 운행의 뜻이다. ~참조: 오행 상생상극도
▪오상(五常) : 유교에서 인(仁)ㆍ의(義)ㆍ예(禮)ㆍ지(智)ㆍ신(信)의 다섯 가지 기본적 덕목이다.
■ 실습3 > 스몸비(Smombie) 경고 캠페인과 《논어》의 교훈
미국의 경우, 지난 10년 동안 스몸비 관련 사고로 응급실을 찾은 사례가 10배나 증가했다. 국내에서도 2016년에 발생한 스몸비 관련 사고는 1360건으로 2011년보다 배 이상 늘었다.
호주보행자위원회는 광고대행사인 'DDB 시드니'에 공익광고 디자인을 의뢰했다. 딜런 해리슨(Dylan Harrison)이 이끄는 창의적인 디자인팀은 "한눈팔지 마라―멈춰라, 보아라, 들어라, 생각하라"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각각 소녀, 소년, 어린이를 등장시킨 3부작 신문 광고와 TV 동영상 광고를 디자인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02/2017060203135.html
"Don't Tune Out." - 한 눈 팔지 마라.
▷Stop-멈춰라.
▷Look-보아라.
▷Listen-들어라.
▷Think-생각하라.
※ 4개의 동사는 현대인들에게 반성적 삶을 촉구하는 도덕적 명령이기도 하다.
*멈추라 ~ 무분별한 개발, 자연훼손, 물질만능, 폭력과 전쟁, 탐욕과 시기와 다툼을...
; "知止者賢(지지자현)~그침을 아는 것이 현명하다."
*보아라 ~ 맑은 하늘, 자연의 아름다움, 세상 사람들의 눈물을...
*들어라 ~ 새들의 지저귐, 흐르는 물 소리, 진리의 말씀, 아기의 웃음, 아이 잃어버린 어머니의 절규를...
*생각하라 ~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그리고, 실천하라(Do !)
기특하게도 내가 이야기 하는 것을 귀담아 듣고 아이들은 활동지에 기록하였다. 아름다운 세상을 희망한다.
더읽기
디지털 시대, 무엇이 중요할까요?
아이들 삶을 안전하게 지켜 갑시다. 근본으로 돌아갑시다.
https://munchon.tistory.com/m/999
연결하기ㅡ논어 놀기ㆍ학이불사즉망, 사이불학즉태
https://munchon.tistory.com/m/1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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