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단 이야기

학습도구 공유! ㅡ 우리 학교 학습교구실

by 문촌수기 2017. 10. 17.
매력홀릭Go!  우리 학교, 매홀고등학교 학습교구실을 소개드립니다.
선생님들의 수업을 위한 여러 보조 자료ᆞ기구들을 한 곳에 모아놓고 공유하며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이곳에 들어오면 수업을 위한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떠 올라요. 내가 몰랐던 것을,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던 것을, 아? 이런 것도 있네! 라며 생각을 떠올리고 묻고 자연스럽게 생각을 나누며 수업에 적용해보게 됩니다.
여러 부서 행사를 위한 준비물 저장소도 되고, 문서철을 위한 기구도 이곳에 마련되어 있습니다. 번호키로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장부에 기록하면 됩니다.

5단 다섯개. (1단 ~ 40센티×85센티)

별거 다 있죠. 매직 마카 색연필 싸인펜 캘리그래피용 등 필기도구, 고무자석테이프, 자석, 놀이 게임 헥사 클레이 생각 카드, 하노이탑 놀이도구, 4절캔트지, 포스트잇, 자석칠판. 콜벨. 색종이, 등 다양한 문방도구,

개인적으로 구입 사용하다가 기부한 것들도 있구요. 기부ᆞ기부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공유가 되고 그리고 협의하고  나아가 서로에게 이익이 되었죠.
ㅡ 묵자가 얘기하길, "서로 사랑하면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 (겸상애ᆞ교상리)
하였는데, 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렇게 만들 수 있을까요?
먼저 나부터 내가 갖고 있는 것을 내놓고, 가까운 선생님들, 뜻 있는 선생님들 하나 둘씩 모아 함께 시작해봐요. 그리고 그 뜻과 모습을 관리자분들께 전하여 공간을 마련하면 되죠. 단, 그 공간은 교무실 가까이, 선생님들 가장 많이 오가는 길목이 좋죠.

제가 좋아하는 분이 보내주신 새해 연하장 휘호 속의
'겸상애ᆞ교상리(兼相愛 交相利)'
"서로 사랑하면 서로에게 이익이 된다." - 묵자

대출장부와 비치목록ㅡ추가 자료가 많아지면서 자율적으로 관리ᆞ유지되고 있다.

아래ㅡ제가 구입해서 사용했던, 하노이탑 ㅡ 수학놀이 이지만, <생활과 윤리> 생명과학윤리 시간에 생태ᆞ생명ᆞ동물ᆞ인간중심윤리 수업에 연결하여 놀이도 해 보았답니다.

허니컴 보드 ㅡ 씽킹맵 활용 수업으로 사용해보고요.

'교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동! 과학수업   (0) 2017.10.23
과학도 시가 된다.  (0) 2017.10.23
독도전시관  (0) 2017.07.24
창의융합형인재란?~~수업이란?  (0) 2017.07.24
교육과정과 교육과정자료들.  (0) 2017.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