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시 iPad & Apple TV

by 문촌수기 2023. 7. 12.
Apple 키보드, iPad와 어댑터, 애플TV와 리모컨, 애플TV박스와 전원케이블

이게 언제였더라? 2012년? 2013년? 10년 전이네.
나도 나름 '얼리 어댑터'였을까? 교실에서 아이패드와 스마트TV를 HDMI로 연결하여 ICT수업을 넘어 스마트 수업?을 했다. 나아가 HDMI케이블 없이 아이패드를 들고 교실 분단을 넘나들며 걸어다니며 무선 미러링으로 수업했다. 아이들의 활동결과물, 노트필기 결과를 사진찍어서 칠판 옆 TV모니터로 바로 띄어 놓고 발표 수업도 했다. 선생님들도 초청하여 공개수업도 했다.
아이들에게도 스마트시대의 변화를 체험하게 했다. 특히, 애플TV라는 물건과 이름이 신기했다. TV라면 브라운관이나 모니터 판넬이 있어야하는데, 애플TV는 그냥 내 손바닥 두께와 크기보다 조금 큰  정사각형의 까만 벽돌모양이다. 특히 그 리모컨의 디자인이 대단히 단순하여 자랑스럽다.
이제 다 옛날이다. 오래전부터 책상 서랍 구석에 쳐박혀 이제 전설(?)이 되었다.
그런데 새삼 그리워 다시 꺼내본다.
내 가진 아이패드는 몇세대일까?
나의 애플TV는 또 몇세대일까?
오늘날 다시 어떻게 사용하면 삶이 더 재미있고 풍요로울 수 있을까?
일단 사진 찍어 올려본다.


나의 아이패드 3세대?
모델명 A1430

The new iPad. Apple사의 iOS를 탑재한 태블릿 컴퓨터이며 iPad 2의 후속작. 별다른 수식어 없이 단지 'iPad'가 이름이기 때문에 세대를 구분하기 위해 'iPad 3세대'로 부르기도 한다. 2012년 3월 7일(현지 시간. 한국에서는 8일 새벽)에 발표되었다. Wi-Fi 모델과 Wi-Fi + 3G + 4G[3] 모델로 출시되었다.
3세대가 Retina 디스플레이로 나올 것이라는 건 출시 이전부터 널리 퍼진 루머였다. 그래서 iPad 2 출시 가격이 동결되었던 것과 달리, 이번만큼은 확실히 오를 것이라 예상되었으나 또 한번 동결되었다. 한국 정발가는 오히려 전작보다 2~3만원 가량 저렴하게 나왔다. 달라진 환율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공개된 박스샷은 구도나 디자인이나 iPad 2와 완전 똑같지만 헷갈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iPad 배경화면이 다르니 참고.
2012년 10월 후속작인 iPad 4세대가 이례적으로 조기 발표되는 바람에 3세대는 출시된 지 7개월 만에 단종되었다. 그래서 졸지에 토사구패드, 구뉴패드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비교적 낮은 성능으로 Retina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버거워하는 듯한 3세대와 달리, 성능이 대폭 향상되어 너무나도 부드러운 작동을 보이는 4세대의 빛나는 모습을 보며 많은 3세대 구매자들이 배신감에 눈물을 흘렸다.

https://support.apple.com/kb/SP647?locale=ko_KR

iPad (3세대) - 제품 사양 (KR)

언어 DanskDeutschBritish EnglishEnglishEspañol (Chile)Español (Colombia)EspañolEspañol (América Latina)Español (América)SuomiFrançaisItaliano日本語한국어NederlandsNorskPolskiPortuguês BrasileiroPortuguêsPусскийSvenska简体中文繁

support.apple.com


애플TV와 리모컨

내 것은 3세대 중에서도 2013년 1월 이전에 생산된 Model A1427이다.

iOS 8.0 업데이트로 P2P AirPlay가 사용 가능해졌으나 같은 3세대라도 생산 시기에 따라 지원 여부가 달라진다. 2013년 1월 이전 생산된 제품(A1427)은 불가능하다. 그 이후에 생산된 제품(A1469)은 지원이 되니 만약 Apple TV를 가지고 있다면 본체를 뒤집거나 설정-일반-정보에 가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