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학습자- 교수자 역량

21세기 학습자 및 교수자 역량 모델링(연구보고 KR 2011-2 - KERIS).pdf

본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된 21세기 교수자 및 학습자 역량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제안되었다.

첫째, 학습자 역량의 경우 일차역량과 이차역량으로 구분하여 활용할 수 있다. 즉, 학습자들이 우선적으로 증진해야 할 일차 역량으로 문제해결력, 협력, 창의적 능력, 의사소통, 도전의식, 윤리의식, 배려, 자기주도성, 유연성, 전심전력이 제안되었으므로, 이를 중점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둘째, 각각의 학습자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고려가 요구된다. 구체적인 예로는 배려 역량 함양을 위해 역할극, 모의실험, 식물재배 활동을 응용하거나, 예술적사고 역량 함양을 위해 학습과정에 대한 동영상 제작, 학습결과에 대한 시각자료 제작, 합창하기, 글쓰기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셋째, 21세기 교수자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원전문성 개발 활동이 설계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예로, 문제해결 역량 함양을 위해 액션러닝 및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하거나, 학습자와의 관계형성 역량 함양을 위해 학습자 발달 및 상담 이론에 대한 이해, 학습자 입장에 대한 상황극/역할극, 다양한 학습자 관계 상황에 대한 사례기반학습, 수석교사 컨설팅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연구와 관련된 향후 과제로, 21세기 학습자의 핵심 역량과 국가교육과정간의 연계, 21세기 학습자 및 교수자의 핵심 역량을 육성하고 증진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략 및 교원역량개발 프로그램 개발, 핵심 역량의 진단 및 측정을 위한 시스템 구안 등이 제안되었다.

 프레임 워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