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RTDL 수업

쿨교육통신 2018. 3. 29. 10:33 Posted by 문촌수기

나의독서+TDL’수업

2학년 인문계열 [생활과 윤리] 1학기 주1회 수업 시간에는 [논어]읽기를 합니다. 청소년용 [논어] 책을 선정하기 이전에 [논어]에서 주제(사랑, 배움, 빈부, 군자, 정의, 죽음 등)를 정해 활동지를 만들고자료읽기(R)생각만들기(T)생각나누기(D)정리하기(L) (매홀플래너<메아리>-독서기록장)합니다.

중요한 것은 형식적인 틀에 얽매여서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독서]라고 해서 꼭, ()이여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문기사나 인터넷 매체 활용도 가능하겠죠. 또한 [토론하기]라 해서 꼭 찬반토론도 아닐 것입니다. 학생ㆍ활동중심수업에서 해온 친구와 생각나누기를 위한 다양한 학습활동들도 모두 고려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크게 [토론학습]이지만, 그 안에 토의학습’‘브레인스토밍’‘(찬반)토론학습등 모두 가능하겠습니다. 학습주제에 따라 그 방식은 달리 선택되어야겠죠. 그 지향점을 결국 역량을 길러주는 데 있어야 할 것입니다. 저의 수업 속에서 지향하는 독서와 TDL수업활동과 역량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교장선생님께서 매홀고 TDL 수업과 독서교육활성화를 제안하셨습니다. 그 개요를 같이 보면서, 우리 같이 수업에 대해 고민해보는 기회를 가졌으면 합니다. TDL수업과 독서교육이 그리 낯설고 특별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선생님들께서 해오시던 학생중심수업을 우리 학교에 맞게 구체적으로 재구성하여 보다 활성화하기를 희망하시며 제시하신 것이라 여겨집니다. 그래서 저의 <독서와 TDL수업(R-TDL)>을 소개드려봅니다.

2018-01TDL수업.hwp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