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논어와 놀기

논어05 부자의 갑질과 무교호례

by 문촌수기 2018. 6. 27.
05. 부자의 갑질과 무교호례(無驕好禮)

 05부자의 갑질과 무교호례.hwp

 

▣ 읽기 : 가난과 부유에 대한 공자의 답변 

공자의 제자인 자공이 묻기를,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지만 교만하지 않는 자는 어떻습니까?" 하니,
공자가 이렇게 대답하였다.
"괜찮다. 하지만 가난하지만 즐거워하고 부유하면서 예를 갖추는 자만 못하지." 
 子貢曰 “貧而無諂, 富而無驕, 何如?”
(자공왈 “빈이무첨, 부이무교, 하여?”)
 子曰 “可也, 未若貧而樂, 富而好禮者也.”
(자왈 “가야, 미약 빈이락, 부이호례자야.”)    - [학이]편

  나는 어릴 때 가난하게 살았다. 이웃에 부잣집 아이가 있었다. 나 보다 조금 어린 그 아이는 종종 바나나를 들고 골목에 나타났다. 가난한 우리들에게 바나나란 천국의 음식과 같이 귀한 것이었다. 같이 놀던 친구들이 우르르 그 아이 앞으로 몰려가서 ‘한 입만, 한 입만’하며 입을 벌리며 따라 다닌다. 나는 속으로 침을 삼켰지만 그 모습을 들키기 싫었다. 그렇게 비굴해지고 싶지 않았다. 그것도 동생뻘 되는 아이한테.....‘저 자식, 다 먹고 나오지, 저걸 왜 들고 나와?’ 자랑하듯 들고 나온 그 놈이 실은 부럽기도 했지만 또 한편 엉덩이를 차버리고 싶었다.
   가난하게 살다보면 남에게 얻어먹기 위해서 아첨해야 하며, 부유하다보면 남들 앞에서 어깨가 올라가고 으스대는 것이 다반사이다. 보통 그렇게들 살아간다. 그러니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자존심을 지키니 잘했다고 할 수 있으며, 부유하지만 교만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주변을 살필 줄 알고 체면을 지키는 일이니 가상한 사람이다. 어느 누구도 가난하고 천한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누구나 빈천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뜻대로 되지 않는다. 그러기에 아첨하지 않고, 교만하지 않고 살아가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스승(공자)은 “괜찮다. 그것은 옳은 짓이다.” 라고 했다.
  그러나 스승은 그것보다 더 품격 있는 삶을 가르치신다. “가난하지만 인생을 즐길 줄 알고, 부유하지만 예를 잊지 않아야 한다.”(貧而樂 富而好禮ㆍ빈이락 부이호례). 재물이 많고 적음에 세상의 뜻을 두지 않고 그 큰 도리와 삶의 목표에 뜻을 두고 살아가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가르치신다. 가난했음에도 불구하고 도를 찾아가는 즐거움을 바꾸지 않은 안회처럼. 겸손함과 어진 성품, 예의와 양보 그리고 나눔을 실천하는 자세로 갖는 것이다. 이러한 품격에 도달한 사람이야 말로 현명한 사람이고 삶과 인간을 사랑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생각하기 : ‘가난하여도 즐길 수 있는 일/것’[貧而樂]은 어떤 것일까?”

 

▣ 안중근의 논어 유묵, 따라쓰기

     빈이무첨 부이무교ᆞ빈이락 부이호례

“가난하되 아첨함이 없으며, 부유하되 교만함이 없다.” -<학이>편
*안중근 의사 유묵
*동경도립 로카기념관 소장
“가난하더라도 인생을 즐길 줄 알고, 부유해도 예의 지키기 좋아한다.” -  <학이>편
*안의사를 존경하여 그의 글씨체를 흉내내어 씀.

▣ 뉴스거리 : 부자의 갑질
  부자나 높은 사람들 중에는 참으로 못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갑질 행위가 그들을 못난 사람으로 만든다. 특히 근래 모 항공사 회장의 두 딸들이 연달아 갑질 논란을 일으켜 뉴스의 초점을 받고 있다. 몇 해 전에는 큰 딸의 갑질 논란으로 그룹 회장인 아버지는 “자식 교육을 잘못시켰다”다며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용서를 구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또 둘째 딸의 갑질 행위로 국민들이 비난과 원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어릴 적부터 부자로 살면서 잘못 배웠기에 교만을 부려서 온 국민들로부터 손가락질을 받고 있으며, 얼굴을 못들고 다니는 꼴이 되었다. 가문의 수치가 되었고, 회사에도 큰 오명을 끼쳤다. 나라의 망신이라며 항공사의 이름[社名]에서 나라 이름을 빼고, 비행기에 그려진 태극마크[Logo]를 지우라며 국민청원이 들어가고 있다.
  남의 일이 아니다. 겸손하기는 어려워도 매사에 교만을 부리지 말아야 한다. 더 훌륭한 일은 정말 예의를 좋아하는 부자가 되어야 한다. 부이호례(부자이면서 예의를 좋아한다)는 어떤 행동일까? 어떤 모습일까? 그렇게 예의를 실천할 때 얻게 되는 것은 무엇일까?

안중근 옥중유묵 <빈이무첨, 부이무교> 임서 
   ~ 잘 써지는 못했지만, 수업교실에 게시하여 안중근 의사의 정신을 흠모하면서 <논어>읽기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