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단 이야기

핵심 개념 이해 공부

by 문촌수기 2020. 11. 27.

여러분 모든 교과서 뒤쪽에는 <찾아보기>ㆍ<색인>이 있습니다. 여기 나오는 단어가 곧 개념ㆍ용어들이죠. 이걸 이해하는 게 공부 비결입니다.

공부잘하기, 시험잘치기는 결국, 개념 이해=낱말 뜻풀이랍니다. 앞서 이야기한 코넬식 노트필기에서 2.주제영역 칸에도 개념ㆍ용어를 기록하고, 1.필기영역을 가리고 개념만 보고도 내 입으로 설명할 줄 알아야 합니다.
씽킹맵 필기에서도 기록하는 것은 개념ㆍ용어 입니다. 물론, 교과서 뒤의 <찾아보기> 안에 있는 모든 개념ㆍ용어가 다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걸 보고도 설명할 수 없다면 해당 페이지를 찾아가 다시 복습하기 바랍니다.
교과서에서 굵은 고딕체 글씨, 왼ㆍ오른쪽의 날개단에 쓰인 개념 뜻 풀이가 모두 중요한 것들이랍니다.

거듭 강조합니다. 시험 문제의 답은 숨은 그림 찾기와 같습니다. 핵심 개념은 답 속에 숨어 있답니다.
낱말 뜻풀이=개념 이해=문제 풀이

핵심 개념을 주제별로 분류하는 중요합니다.
친구와 놀이 삼아 ,교과별 핵심개념 퍼즐 맞추기를 만들어 서로 교환하여 풀이해봐요.
아래 개념분류는 씽킹맵 중, 브레이스 맵에 해당하죠.

링크로 들어가면 한글 문서ㆍhwp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https://munchon.tistory.com/m/1317?category=430308

동양윤리사상 - 개념정리와 낱말퍼즐문제

동양윤리사상 - 개념 정리와 낱말 퍼즐 문제 1학기 1차고사 전에 동양윤리사상을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상(가)별로 핵심 사상의 개념을 정리해보고, 이것을 낱말퍼즐로 만들어 보는

munchon.tistory.com